도서 소개
그림 형제의 동화에 나오는 공주들의 이야기와 안데르센의 동화에 나오는 공주 이야기 그리고 세계 여러 나라의 공주에 대한 이야기를 모두 모은 다음, 작가의 상상력을 모아 새로운 공주의 캐릭터를 만들어냈다. 거만 공주, 깜박 공주, 재스민 공주, 샬랄라 공주 등 40여 명의 공주들이 등장하여 저마다의 개성과 아름다움을 뽐낸다.
또한, 그림 형제의 동화와 안데르센 동화를 모티브로 사용한 다양한 이야기들이 함께 등장한다. 공주들은 세상에 대한 풍자와 유머도 잊지 않고 있다. 이 유머와 풍자는 작가 르쉐르메이에르가 가지는 작품의 특징이기도 하다.
작가는 특유의 유머와 엉뚱함과 그리고 상상력으로 '잊혀졌거나 알려지지 않은 공주' 를 새로운 공주로 빚어 내었다. 공주 이야기만이 아닌, 공주 보석들, 공주 정원, 공주 양산 등 공주를 둘러싼 다양한 이야기들도 나온다.
또 일러스트에서는 구아슈라는 고무 수채화, 즉 불투명 수채화를 사용하여 모두 수작업으로 그림을 그림으로써, 상상력 가득한 캐릭터, 환상적인 색감을 얻어냈다.
출판사 리뷰
환상적인 그림으로 다시 태어난 세상 모든 공주들의 이야기
청어람미디어의 신간 어린이책 <공주 백과사전>에는 게으름뱅이 왕가의 공주인 <몰랑 공주>, 언제나 얼굴을 찌푸리는 공주인 <거만 공주>, 뭐든 늘 깜빡하는 <깜빡 공주>, 수많은 스캔들로 세상을 떠들썩하게 만든 <재스민 공주>까지 40명이 넘는 공주들이 등장합니다. 우리에게 잘 알려진 공주뿐만 아니라 잘 알려지지 않은 공주들까지 독특하고 새로운 캐릭터의 공주들 이야기로 가득한 책입니다.
작가는 그림 형제의 동화에 나오는 공주들의 이야기와 안데르센의 동화에 나오는 공주 이야기 그리고 세계 여러 나라의 공주에 대한 이야기를 모두 한 곳에 모은 다음, 작가의 상상력을 모아 새로운 공주의 캐릭터를 만들어냈습니다. 그래서 기존의 공주 이야기와 관련이 있기도 하지만 작가의 상상력이 훨씬 돋보이는 공주들의 이야기로 가득 차 있는, 명실상부 <공주 백과사전>이라고 할 만한 책입니다,
작가의 상상력으로 재창조된 “요즘 공주들”
작가의 상상력으로 재창조된 공주들은 기존의 나약한 이미지를 벗고 훨씬 씩씩하고 생기있는 캐릭터입니다. 그래서 여기에 등장하는 공주들 하나하나는 적극적으로 세상에 대한 자기 몸짓을 분명히 보여주는 요즘 공주들입니다. 또한, 공주들은 세상에 대한 풍자와 유머도 잊지 않고 있습니다. 이 유머와 풍자는 작가 필립 르쉐르메이에르가 가지는 작품의 특징이기도 합니다. 작가는 자신 특유의 유머와 엉뚱함과 그리고 상상력으로 ‘잊혀졌거나 알려지지 않은 공주’를 새로운 공주로 빚어낸 것이지요. 그래서 많은 독자는 작가의 이런 유머와 상상력이 그림과 어우러져 새로운 글맛을 느끼게 해준다며 찬사를 보내고 있습니다. “공주에 관해 당신이 알고 싶었던 모든 것들이 작가 특유의 유머 감각과 독특한 기법으로 멋진 하모니를 이루며 이 책 속에 담겨 있다.” [프랑스 “블루 인디고” 잡지 서평에서]
공주를 둘러싼 모든 것들의 이야기
이 책 속에는 40여 명의 공주 캐릭터뿐만 아니라 공주와 관련된 여러 이야기도 함께 등장하고 있습니다. 이 책을 보다 보면 잔잔한 재미뿐만 아니라 서양의 전통문화와 교양도 얻을 수 있고 덤으로 다른 대륙의 공주 이야기인 <모래 공주 >이야기나 아시아 공주인 <딩과 동 쌍둥이 공주> 이야기 등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이 책 속에서는 그림 형제의 동화와 안데르센 동화를 모티브로 사용한 다양한 이야기들이 함께 등장합니다. 그래서 그림 형제의 동화와 안데르센 동화를 아는 사람에게는 관련된 깊이와 재미를 더 줄 수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단순히 이 책만 보아도 유머와 위트가 그 자체로 넘쳐나도록 글과 그림은 어우러져 있습니다. 공주 이야기만이 아닌, 공주 보석들, 공주 정원, 공주 양산 등 공주를 둘러싼 다양한 이야기들이 등장합니다. 더불어 책을 읽는 독자가 스스로 공주인지 아닌지를 알아볼 수 있는 공주 테스트 문제를 만들어 공주 놀이를 직접 해볼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공주도 훈련을 받아야 진정한 공주가 될 수 있기 때문에 공주 학원을 개설하는 실용적인 안내서까지 만들어 재미있게 이야기를 들려주고 있습니다. 작가는 꼼꼼하게 공주에 관해 알고 싶은 모든 요소들을 챙겨서 빠지지 않게 기록하고 있습니다.
어른들도 빠져드는 매혹적인 그림들
이 책은 2004년 프랑스에서 출간된 뒤 그림이 주는 아름다운 색감, 그리고 이 화가의 특징인 환상적인 분위기로 아이들뿐만 아니라 어른들도 이 책을 좋아하게 만들고 있습니다. 프랑스에서는 책이 출간되고 인기가 많아지자, 책을 활용한 노트나 편지지, 엽서 등 각종 팬시 제품도 큰 인기를 끌었다고 합니다. 프랑스뿐만 아니라 대만이나 일본에서도 출간되어 아시아권에서도 폭넓은 사랑을 받고 있는 책입니다. 물론 우리나라에서도 예외는 아니었습니다. 상상력 가득한 캐릭터, 환상적인 색감은 일반 독자들뿐 아니라, 그림을 공부하는 일러스트레이터 지망생들에게도 소문이 났고, 번역이 되어 출간되기도 전에 원서를 구하기 위해 애쓴 책으로도 유명합니다.
작가 소개
저자 : 필립 르쉐르메이에르
1968년 프랑스에서 태어났다. 스트라스부르그의 한 학교에서 문학과 역사를 가르치고 있다. 어린이와 교육에 관심이 많아 교육관련 모임을 꾸준히 하고 있다. 작품으로는 여행 가장, 별들의 약속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