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오늘날 숫자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물건 값이 얼마인지 표시해 주고, 시간과 날짜를 알려 주며, 주소를 나타내기도 한다. 버스 번호와 전화번호도 숫자로 나타낸다. 자동차를 식별하는 번호판, 운동선수의 운동복에도 숫자가 있어 누구인지 구별할 수 있게 해준다.
20년 동안 수의 역사를 연구한 고고학자인 저자가 수의 비밀을 들려 주는 그림책이다. 숫자 없이 몸으로 수를 세었던 원시사회에서부터 오늘날의 아라비아 숫자가 등장하기까지 그 진화의 흔적을 따라가다 보면 신비로운 숫자의 비밀이 밝혀진다.
숫자가 어떻게 발명되었는지, 그리고 이 숫자들로 셈하는 방법은 언제 어떻게 만들어졌는지 가르쳐 주는 초등학생 용 그림책.
출판사 리뷰
『수학대왕이 되는 놀라운 숫자이야기』는 수와 숫자의 신비로운 역사를 알아봄으로써 현대에 잃어버린 소중한 가치를 재발견하고, 새롭게 수학에 흥미를 느끼게 하는 책입니다.
이 책의 저자인 데니스 슈만트-베세라트는 세계적인 문자학자로 현재 미국 텍사스 대학교 교수이자 중동 연구를 전문으로 하는 고고학자입니다. 그는 20여년 동안 수의 역사를 연구하였으며 방대한 자료를 바탕으로, 숫자 없이 몸으로 수를 세었던 원시사회부터 오늘날의 아라비아숫자가 등장하기까지 어린이들이 쉽고 재미있게 수의 역사를 알 수 있도록 그 이야기를 들려줍니다. 리넨(아마천)에 아크릴로 군더더기 없이 깔끔하고 명쾌한 그림을 그린 마이클 헤이즈 역시 오랜 역사의 흔적이 묻어날 것 같은 독특한 그림 기법으로 아이들의 시선을 이끌며 본문의 내용을 따라가기 쉽도록 도와 줍니다. 그동안 수의 역사를 다룬 책들이 많이 나왔지만 전문가가 쓴 책으로 이만틈 쉽고 명쾌하게 수의 역사를 전달해 주는 책은 없습니다.
숫자와 셈으로 이루어진 수학을 어렵게 느끼는 초등학생 아이들을 주변에서 흔히 발견할 수 있습니다. 사실 대부분의 아이들에게 숫자는 단지 수를 세고 셈을 하기 위해 반드시 알아야만 하는 기호에 지나지 않았습니다. 저자는 이 딱딱한 숫자 속에 생명을 불어 넣듯 숫자가 세상에 나오기까지의 역사와 그 속에 감춰진 놀라운 이야기들을 흥미진진하게 풀어 놓았습니다. 이 책은 아이들에게 숫자에 대한 친근감과 새로운 호기심을 갖게 하고 수학 교과에 대한 관심과 자신감을 한층 더 높여 줄 것입니다.
작가 소개
저자 : 데니스 슈만트 베세라트
프랑스에서 태어나 파리의 에꼴 드 루브르에서 공부했다. 지금은 미국 오스틴의 텍사스 대학교 쇼수로 일하며 중동 연구를 전문으로 하는 고고학자이기도 하다. 대표적인 책으로 방대한 연구 결과가 담긴 <문자의 유래>와 <문자 이전 시대>가 있다.
목차
1. 숫자 없이 세기
2. 사물에 따라 다른 낱말로 세기
3. 숫자를 사용하여 세기
4. 수를 세는 도구
5. 숫자의 발명
6. 알파벳숫자의 발명
7. 그리스숫자
8. 로마숫자
9. 아라비아숫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