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이 책에 나오는 위인들은 어린 시절 학교 성적도 나빴고, 학교생활에 적응도 잘하지 못했다. 한마디로 문제아, 열등생이라고 불린 아이들이었다.
학교에서 쫓겨났지만 수많은 물건을 발명하고 인류 역사상 최고의 발명가가 된 에디슨, 수줍은 많던 소녀에서 세상 사람들을 열광시키는 추리 소설을 쓴 애거서 크리스티, 사생아로 태어나 파리의 뒷골목을 헤매고 다니던 우울한 청년에서 프랑스를 대표하는 영화감독이 된 프랑수아 트뤼포.
그들은 자신의 길을 찾기 전까지는 가정이나 학교에서 다른 이들과 잘 어울리지 못했고, 주변 사람들을 실망시키거나 화나게 만들었다. 그러나 좌충우돌하는 시기를 거치면서 자신의 꿈을 발견했고, 꿈을 발견하고 난 뒤부터는 앞만 보고 달렸다.
이처럼 어려움을 이겨 낸 위인들은 자신들이 극복한 역경을 통해 어린이들에게 희망의 메시지를 전한다. 모범적으로 어린 시절을 보내진 않았지만 어떻게 자신의 분야에서 세상을 뒤흔든 거인으로 우뚝 설 수 있었는지 1인칭 화법으로 솔직하게 들려준다.
출판사 리뷰
어른들은 입버릇처럼 아이들에게 꿈을 가져라, 지금의 처지에서 늘 최선을 다하라고 말하지만 아이들에게 그 말은 구체적으로 다가오지 않는다. 그럴 때 제일 좋은 것이 위인들의 이야기이다. 위인들은 갖은 어려움을 이겨 내고 자신의 분야에서 최고가 되었다.
이 책에 나오는 위인들은 어린 시절 학교 성적도 나빴고, 학교생활에 적응도 잘하지 못했다. 한마디로 문제아, 열등생이라고 불린 아이들이었다.
학교에서 쫓겨났지만 인류 역사상 최고의 발명가가 된 에디슨, 샌드허스트 육군 사관학교를 삼수 끝에 겨우 들어갈 정도로 성적이 나빴지만 나중에 영국 총리가 되어 제2차 세계 대전을 승리로 이끈 윈스턴 처칠, 남 앞에서는 노래도 제대로 부르지 못하던 수줍음 많던 소녀에서 세상 사람들을 열광시키는 추리 소설을 쓴 애거서 크리스티.
그들은 자신의 길을 찾기 전까지는 다른 사람들과 잘 어울리지 못했고, 주변 사람들을 실망시키거나 화나게 만들었다. 그러나 좌충우돌하는 시기를 거치면서 그들은 자신의 꿈을 발견했고, 꿈을 발견하고 난 다음부터는 앞만 보고 달렸다.
목표가 생기면 수많은 역경과 장애가 뛰어넘을 허들로 생각되지 가로막힌 담장으로 다가오지 않는다. 내 앞에 놓인 허들을 하나하나 넘으면서 달리다 보면 어느새 결승점을 통과하는 자신을 보게 된다.
이처럼 어려움을 이겨 낸 위인들은 자신들이 극복한 역경을 통해 어린이들에게 희망과 용기의 메시지를 전한다. 모범적으로 어린 시절을 보내진 않았지만 어떻게 자신의 분야에서 세상을 뒤흔든 거인으로 우뚝 설 수 있었는지 그 비결을 솔직하게 들려준다. 2007년 볼로냐 국제아동도서전 라가치상 수상작.
소설가가 되기 전에 나는 몹시 가난해서 프랑스 최대의 은행가인 라피트에게 돈을 빌리러 갔어. 그는 내게 무엇을 담보로 돈을 빌릴 것인지 물었지. 나는 아직 발표하지 않은 <앙리 3세와 그의 궁정>이라는 제목의 원고를 담보로 맡겼는데, 그는 내 자신감을 인정해서 돈을 빌려 주었지.
‘난 항상 나 자신을 믿는다!‘
바로 그것이 성공 비결이야.
-본문 125쪽에서
열일곱 살 때 파리 뒷골목을 어슬렁거리면서 좀도둑질까지 하다가 경찰에게 붙잡혀 소년원에 들어갔지. 하루 세 편의 영화, 일주일에 세 권의 책. 레코드 판만 있으면 나는 행복했어.
그리고 마침내 내가 경험한 일들을 바탕으로 만든 영화 <400번의 구타>로 나는 빛을 찾았어, 영화가 성공하자 나는 상처를 위로받았고, 훌륭한 영화감독이 되었지.
완전히 비극적인 이야기지만, 그 속에는 여전히 반짝거리는 빛이 있었어.
-본문 151쪽에서
작가 소개
저자 : 장 베르나르 푸이
학교에서 일어나는 사건을 글감으로 하여 추리 소설과 영화 시나리오를 쓰고 있습니다. 프랑스의 텔레비전과 라디오 프로그램에서 좋은 문학 작품을 소개하고 있으며, 국내에 소개된 책으로 <세상을 뒤흔든 31인의 바보들>이 있습니다.
저자 : 안 블랑샤르
어린이와 청소년을 위해 어려운 주제를 위트 있고 즐겁게 전달할 수 있는 글을 쓰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국내에 소개된 책으로 <세상을 뒤흔든 25인의 개혁가들>, <세상을 뒤흔든 31인의 바보들>이 있습니다.
목차
글쓴이의 말
학교에서 쫓겨난 책벌레 - 오노레 드 발자크
농아들의 선생님, 전화를 발명하다 - 알렉산더 그레이엄 벨
나에게 포기란 없다 - 윈스턴 처칠
농부에서 대통령이 되기까지 - 에이브러햄 링컨
생쥐가 가져다준 행운 - 월트 디즈니
반항아, 평화를 노래하다 - 존 레논
행동으로 보여 준 진짜 지성인 - 앙드레 말로
바보, 그러나 아주 특별한 바보 - 알베르트 아인슈타인
시골 소년, 오페라의 왕이 되다 - 주세페 베르디
그 꼴찌가 노벨 평화상을 탔다고? - 앙리 뒤낭
나는 곧 국가다 - 루이 14세
나만의 방식을 가져라 - 파블로 피카소
도전이 없으면 ‘최고’도 없다 - 토머스 에디슨
호기심 덩어리에서 만능 천재로 - 레오나르도 다 빈치
약점을 장점으로 만드는 지혜 - 애거서 크리스티
사과 하나로 세상을 놀라게 한 화가 - 폴 세잔
진화론의 기초를 마련하다 - 뷔퐁
까막눈이었던 유럽의 황제 - 샤를마뉴
전설이 된 천재 예술가 - 장 콕토
삶은 모험이다 알렉상드라 - 다비드 넬
슬픔에서 웃음을 길어 올린 작은 거인 - 찰리 채플린
기다릴 줄 아는 지혜 - 귀스타브 플로베르
여성이여, 깨어나라 - 올랭프 드 구주
바람의 소리를 들어라 - 클로드 드뷔시
나는 나를 믿는다 - 알렉상드르 뒤마
세상을 풍자한 수다쟁이 - 사샤 기트리
인생의 나침반, 글쓰기 - 잭 런던
삶은 서서히 진화한다 - 찰스 다윈
코미디는 나의 인생 - 자크 타티
뒷골목에서 건진 희망 - 프랑수아 트뤼포
무릎을 꿇지 않는 아이 - 나폴레옹 보나파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