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새로운 친구를 사귀고 싶을 때, 친구와 싸우고 난 뒤 화해하고 싶을 때, 왕따를 당할 때, 새로운 학교에 전학 갔을 때 등등 우리 아이들은 무척이나 고민이 많다. 하지만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지, 무슨 말을 해야 할지, 먼저 다가가야 할지 아니면 기다리는 게 좋을지, 친구가 무엇을 좋아할지 도무지 알 수가 없다.
이 책의 주인공 현우 또한 친구 문제로 고민이 많은 아이다. 새로운 학교에 전학을 갔는데 새 친구들과는 어떻게 사귀어야 할지, 사소한 오해가 불러일으킨 갈등은 어떻게 풀어야 할지, 위층에 사는 장애인인 성규 형에게는 어떻게 대해야 할지 등등 갑작스럽게 닥친 여러 사건들 때문에 혼란스럽기만 하다.
그러다 보니 엄마 아빠에게도 투정을 부리게 되고, 동생인 승우에게도 자꾸만 짜증을 낸다. 하지만 선생님과 성규 형, 그리고 부모님의 도움으로 문제들을 하나하나 해결해 나가면서, 나의 잘못을 먼저 인정한 다음 상대방을 용서하고 화해를 청하는 성숙한 모습을 보여준다.
이 책은 <어린이를 위한 배려>의 후속작으로, 전지은 작가와 김성신 그림작가가 <어린이를 위한 배려>에 이어 두번째로 함께 작업하였다. 아이들이 경험하게 되는 화해와 용기의 놀라운 힘과 그로 인해 마음의 키가 부쩍 자라게 되는 아이들에 대해 이야기하는 책이다.
작가 소개
저자 : 전지은
추계예술대학교 문예창작과를 졸업하고 어린이 책을 만드는 기획사에서 일했다. 지금은 프리랜서로 일하며 어린이들을 위해 유익하고 재미있는 글을 쓰는 데 전념하고 있다. 그 동안 쓴 책으로 《어린이를 위한 배려》, 《어린이를 위한 청소년 밥》, 《Why? 자연재해》, 《Why? 사춘기와 성》, 《친구 : 어린이를 위한 관계의 힘》, 《우리 역사 100대 사건》, 《어린이를 위한 세상에서 가장 가난한 대통령 무히카》, 《올빼미 시간탐험대》등이 있다.
목차
아이의 마음이 자라는 힘
원형이의 메일
새로운 만남
엉켜 버린 마음
내 마음의 바윗돌
반성문
내 마음이 마음대로 안 돼
사춘기
미안해
문제가 뭘까?
다시 시작이야!
마음 속에서 미움 지우기
내가 먼저 다가가기
나 자신과의 화해
날아오르다
함께 해 보기: 화해하는 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