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우리나라 주요 역사서에 대한 궁금증을 5가지 질문을 통해 어린이에 눈높이에 맞춰 쓴 역사책 '처음 읽는 우리 역사' 시리즈 <삼국유사>편. 인물들의 삶을 중심으로 역사를 이야기 형식으로 구성했기 때문에 어린이들도 쉽고 재미있게 역사의 큰 흐름을 따라갈 수 있다.
역사 분야 최고의 전문가(초등학교 교과서 집필위원, 교사, 소설가, 동화 작가)들이 어린이들에게 바른 역사관을 심어주기 위해 집필한 역사서로, 한국사 역사 모임인 '한국역사연구회'에서 감수를 맡았다.
흥미위주의 야사가 아니라 실록에 기록된 사실을 철저한 고증을 거쳐서 짜임새 있게 정리했다. 또 어린이들이 읽기 쉬운 문장으로 풀어썼기 때문에 기존의 한문투 일색이던 역사책들과는 차별된다.
출판사 리뷰
어린이들이 꼭 읽어야 할《삼국유사》
《삼국유사》는 우리나라에 남아 있는 가장 오래 된 역사책 중의 하나이다. 《삼국유사》에는 고구려, 백제, 신라 삼국뿐만 아니라 고조선, 가야, 부여 등 우리나라의 고대 국가들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를 담고 있어 우리 민족이 어떻게 형성되어 왔는지 살펴볼 수 있다. 《삼국유사》는 우리나라 고대사를 연구하는 데 필요한 자료를 제공해 주는 매우 소중한 보물인 것이다. 우리 아이들이 《삼국유사》를 읽는다는 것은 우리의 뿌리를 안다는 것이요, 조상들의 정신과 숨결을 느낄 수 있다는 것이다. 이를 통해 우리나라를 이끌어 갈 어린이들이 미래를 진진하게 생각하며 준비해 나갈 수 있을 것이다.
《어린이 삼국유사》의 특징
1. 어린이에 눈높이에 맞춰, 흥미있는 이야기 형식으로 쓴 역사책이다.
2. 《삼국유사》에 대한 궁금증을 5가지 질문을 통해 자세하게 설명했다.
3. 인물들의 삶을 중심으로 역사를 구성해 역사의 큰 흐름을 실감나게 느끼도록 했다.
4. 역사 분야 최고의 전문가들이 어린이들에게 바른 역사관을 심어주기 위해 한 마음 한 뜻이 되었다. 역사학자, 초등학교 교과서 집필위원, 교사, 소설가, 동화 작가 등이 글을 썼으며, 우리나라 최고 한국사 연구 모임인 ‘한국역사연구회’에서 감수를 했다.
《어린이 삼국유사》책 구성
1권 신화를 간직한 왕들 고조선 시조 단군 왕검, 동부여의 왕 금와, 고구려 시조 고주몽, 신라 시조 박혁거세, 가야 시조 수로왕, 상자에서 나온 탈해왕, 황금 상자에서 나온 김알지, 동해의 용이 된 문무왕, 삼국유사에 대하여 《삼국유사》는 어떻게 만들어졌나요?
2권 비밀을 갖고 있는 왕들 죽어서도 나라를 지킨 미추왕, 아우들을 잊지 못한 눌지왕, 원화와 화랑을 만든 진흥왕, 마장수에서 왕이 된 무왕, 지혜로운 선덕 여왕, 백제의 마지막 왕이 된 의자왕, 만파식적을 만든 신문왕, 장보고를 죽게 한 신무왕, 당나귀 귀를 가진 경문왕, 삼국유사에 대하여 《삼국유사》의 구성은 어떻게 되어 있나요?
3권 불교를 크게 일으킨 사람들 불교를 위해 목숨을 바친 이차돈, 용을 항복시킨 혜통, 신통력을 지닌 혜공, 세속 오계를 일러 준 원광, 귀신을 물리친 밀본, 불교를 널리 알린 원효, 나라를 구한 의상, <도솔가>를 지은 월명 삼국유사에 대하여 《삼국유사》는 《삼국사기》와 어떻게 다른가요?
4권 다양한 삶을 산 사람들 일본으로 간 연오랑과 세오녀, 미륵보살을 만난 진자, 귀신들과 어울려 논 비형, 선녀들의 도움을 받은 김유신, 꿈을 사서 왕비가 된 문희, 용도 탐을 낸 아름다운 수로 부인, 하늘도 감동한 효자 손순, 귀신을 감동시킨 처용, 활 잘 쏘는 거타지, 효성스러운 여인을 도운 효종랑 삼국유사에 대하여 《삼국유사》를 쓴 일연은 누구일까요?
5권 불교의 가르침을 따른 사람들 재상 벼슬도 마다한 자장, 부처가 된 노힐부득과 달달박박, 혀를 남긴 혜현, 부례랑과 안상을 돌려보낸 백률사 부처님, 불국사와 석굴암을 세운 김대성, 꿈을 통해 깨달은 조신, 호랑이 처녀와 사랑한 김현, 삼국유사에 대하여 《삼국유사》를 통해 우리는 무엇을 알 수 있나요?
작가 소개
저자 : 어린이 삼국유사 편찬위원회
목차
1권
고조선 시조 단군 왕검
동부여의 왕 금와
고구려 시조 고주몽
신라 시조 박혁거세
가야 시조 수로왕
상자에서 나온 탈해왕
황금 상자에서 나온 김알지
동해의 용이 된 문무왕
부록
2권
죽어서도 나라를 지킨 미추왕
아우들을 잊지 못한 눌지왕
원화와 화랑을 만든 진흥왕
마장수에서 왕이 된 무왕
지혜로운 선덕 여왕
백제의 마지막 왕이 된 의자왕
만파식적을 만든 신문왕
장보고를 죽게 한 신무왕
당나귀 귀를 가진 경문왕
3권
불교를 위해 목숨을 바친 이차돈
용을 항복시킨 혜통
신통력을 지닌 혜공
세속 오계를 일러 준 원광
귀신을 물리친 밀본
불교를 널리 알린 원효
나라를 구한 의상
<도솔가>를 지은 월명
4권
일본으로 간 연오랑과 세오녀
미륵보살을 만난 진자
귀신들과 어울려 논 비형
선녀들의 도움을 받은 김유신
꿈을 사서 왕비가 된 문희
용도 탐을 낸 아름다운 수로 부인
하늘도 감동한 효자 손순
귀신을 감동시킨 처용
활 잘 쏘는 거타지
효성스러운 여인을 도운 효종랑
5권
재상 벼슬도 마다한 자장
부처가 된 노힐부득과 달달박박
혀를 남긴 혜현
부례랑과 안상을 돌려보낸 백률사 부처님
불국사와 석굴암을 세운 김대성
꿈을 통해 깨달은 조신
호랑이 처녀와 사랑한 김현
관세음보살이 보살핀 최승로
어머니의 뜻을 따른 진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