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전 20권 분량으로 나올 대하 역사 만화 의 아홉 번째 권. 2003년 5월 한국문화콘텐츠 진흥원에서 뽑은 \'우수 기획 만화\'로 선정되어 사전 제작 지원금을 받은 작품으로 학습만화의 형식을 띄고 출간되었던 것을 시사성 내용의 깊이 등을 고려해 성인용으로 개정판을 낸 것이다. 청소년에서 성인까지 부담없이 읽을 수 있다.
조정의 기대를 한 몸에 받고 즉위한 인종. 그러나 9개월을 못 채우고 눈을 감고, 뒤를 이어 문정왕후의 아들 경원대군이 열두 살의 어린 나이로 왕위에 오른다. 수렴청정을 하게 된 문정왕후는 을사사화를 통해 오랜 정적인 대윤 세력을 일망타진한다.
문정왕후는 뛰어난 상황판단 능력, 과감한 결단력과 추진력으로 권력을 무리 없이 장악하지만 이후 역사가들의 평가는 혹독하기만 하다. 비록 측근들의 비대화와 부패, 수령들의 횡포로 백성들의 생활은 점점 더 어려워지기는 했지만, 그들이 그토록 문정왕후를 폄하했던 원인은 과연 무엇일까?
작가 소개
저자, 그림 : 박시백
1964년 제주도에서 태어났다. 1984년 고려대학교 경제학과에 입학해 학생운동을 하면서, 총학생회 신문에 만화를 그리기 시작했다. 이후 독학으로 만화를 공부하다가, 1996년 한겨레신문에 박재동 화백의 뒤를 이어 만평을 그리기 시작했다. 지은 책으로 <박시백의 그림세상>등이 있다.
목차
머리말
등장인물 소개
제1장 기대를 뒤로하고
1. 외로운 동궁
2. 대윤과 소윤
3. 착한 임금과 인종
4. 너무 짧은 재위
제2장 을사사회
1. 수렴 뒤에서
2. 사화의 시작
3. 대윤의 몰락
4. 승리자들
제3장 문정왕후의 시대
1. 양재역 벽서사건
2. 청홍도가 된 충청도
3. 정치인 문정왕후
4. 불교의 부흥
5. 막후 실력자
6. 권력무상
제4장 명종의 길은?
1. 조심스런 명종
2. 이량의 득세와 몰락
3. 윤원형과 정난정
4. 마지막 2년
5. 뜻밖의 후계자
제5장 시대의 표상들
1. 백성으로 살기
2. 임꺽정
3. 을묘왜변
4. 퇴계 이황과 남명 조식
<인종.명종실록>연표
세계의 문화 유산, <조선왕조실록>
도움을 받은 책들
작가 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