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2005년 '삼성 이건희 해외 장학생' 으로 선발되었고, 프린스턴 대학에 수시특차로 합격한 김현근 군의 이야기인 <가난하다고 꿈조차 가난할 수는 없다>의 어린이판이다. 이 책은 김현근 군의 강연회에 참석한 초등학생 학부모들이 현근 군의 이야기를 아이들도 쉽게 읽을 수 있는 책으로 만들어 달라는 요청에서 비롯되었다.
어린이들이 쉽고 재미있게 읽으면서 공부에 대한 흥미와 의욕을 가질 수 있도록 김현근 군의 이야기를 동화 형식으로 구성하였다. 수학 문제 풀기, 문제집 고르기, 시험 계획표 짜기 등 초등학생과 학부모들이 궁금해 할 김현근 군의 구체적인 공부 방법이 이야기 속에 녹아 있다.
4월에 출간된 1권이 초등학교 이야기를 담고 있다면, 이번에 출간된 2권은 중·고등학교 이야기를 담고 있다. 수학경시대회, 신문 배달, 민사고·영재고 입학시험, 장학금 면접시험, 프린스턴 합격 이야기 등을 실어 어린이들이 성취감을 대리 체험하고 감동을 느낄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그들은 내가 경험해 보지 못한 세계에 속해 있었다. 나는 한참 수준이 떨어진다는 열등감마저 들었다. 어려서부터 다양한 문화를 누리며 자란 아이들이 부러웠다. 내가 공부만 했다면 그들은 공부도 잘하면서 예능에도 재주가 많고 문화 수준까지 높았다. 나와는 자라 온 환경이 달랐다. 이런 생각을 하니 울적했다. -본문 120쪽에서
작가 소개
저자 : 김은영
서울에서 태어나 대학에서 심리학을 전공했다. 어린이들에게 책읽기와 글쓰기를 가르쳤고, 오랫동안 책 만드는 일을 했다. 문단에 등단한 후로는 어린이들을 위해 좋은 글을 쓰고 있다.
목차
1권
1. 나는야 말썽쟁이
2. 엄마의 걱정
3. 주먹 대장의 후회
4. 아빠는 칭찬 구두쇠
5. 내 공부는 내가 한다
6. 전학 가기 싫은데
7. 굴러들어 온 돌
8. 난 꿈이 있다고!
9. 나만의 공부 계획표
10.꼬마 고시생
11.선서합니다!
12.전교 1등이 되다!
2권
1. 전교 1등의 비밀
2. 몰래 한 신문 배달
3. 수학을 잡아라
4. 꿈을 향한 첫 도전
5. 달려라, 현근!
6. 영재가 아니면 어때?
7. 60점짜리라도 좋아
8. 괴물들이 사는 학교
9. 공부야 덤벼라!
10. 엄마의 마법 편지
11. 함께 나누는 즐거움
12. 고시원에서의 한 여름 밤의 꿈
13. 기숙사 탈출 사건
14. 꿈의 장학금
15. 나의 19년, 엄마의 19년
16. 반갑다, 프린스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