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생각을 통제받는 미래 사회에서 자유를 찾아 떠나는 모험 이야기. 그리 멀지 않은 미래 사회, 어른들이 생각을 읽는 기계 '이루미'를 아이들의 머릿속에 이식시켜 경쟁에서 이기도록 만든다. 이에 맞서 생각의 자유를 지키려고 '이루미'를 만든 고겸 박사를 참아가는 다름이의 모험을 담았다. 다름이는 과연 생각의 자유를 찾을 수 있을까?
미래 사회를 배경으로 흥미진진한 이야기가 펼쳐진 과학 동화는, 낯선 미래의 현장에서 자유를 찾아 여행에 나선 다름이를 통해 기계문명으로 파생한 문제와 참다운 교육을 생각하게 한다."남의 생각을 통제하는 게 가능한가요?""그러니까 어렸을 때부터 길들이는 거란다. 그리고 각종 특권을 주면서 스스로 선택하게 만드는 거지.""그런데 왜 하필 아사달 지구만 그런 거예요?""아사달 지구에는 돈이나 권력으로 다른 사람들을 지배하고 싶어 하는 욕구가 강한 사람들이 모여 산단다. 반대로 그런 사람들은 욕심 때문에 쉽게 지배당하지. 그래서 지금의 아사달 지구가 만들어진 거야.""그럼 아사달 지구만 변하면 되는 건가요?""사실 아사달 지구에 사는 사람들도 실험 쥐와 다름 없어. 모든 사람들의 생각을 읽고 통제할 수 있는 세상을 위한 실험 쥐 말이야." - 본문 162~164쪽 중에서
작가 소개
저자 : 최유성
2001년 어린이 동산 중편 동화 공모에서 우수상, 2003년 MBC 창작동화 공모 단편 부분 대상, 2005년 우리교육 어린이책 작가상을 받았어요. 그 동안 쓴 책으로는 <다름이의 남다른 여행>을 비롯해 <색깔 속에 숨은 세상 이야기>, <내 친구는 우물쭈물 대장이에요> 등이 있어요. 스무 살 무렵, 내 이름으로 된 책을 내자는 목표를 정해 어쩌다 작가가 되었지만, 이제는 누군가의 마음속에 오래도록 남는 책을 쓰자는 목표로 살고 있답니다.
목차
1. 접속이 끊기다
2. 사실일까?
3. 말하는 개
4. 공원에서 만난 아이
5. 특별한 삶을 꿈꾸는 엄마
6. 생각을 읽는 기계와 고겸 박사
7. 여행 계획
8. 도들 마을에 가다
9. 우연한 만남
10. 아빠에게 보내지다
11. 사라진 유건이
12. 소리 없는 여행
13. 새로운 세상
14. 마침내 고겸 박사를 만나다
15. 밝혀진 진실
16. 엄마의 첫 수업
17. 우리들의 전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