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중학교 입학을 준비하는 초등학생들이 공부의 흥미를 이어갈 수 있도록 기획된 시리즈로, 다음 학기와 학년을 준비하는 학생들이 앞으로 배울 중학교 과목을 선행학습 할 수 있도록 구성했으며 아동, 청소년이 좋아하는 만화로 구성하여 만화 보는 즐거움과 공부하는 재미를 한 번에 잡을 수 있게끔 했다. 시리즈의 국어편으로, 첫 번째로 맞춤법을 다룬다.
중학생이 되어서도, 또 어른이 되어서도 참고할 수 있도록 많은 용례와 자세한 설명을 곁들였다. 설명을 알기 쉬운 그림과 도표로 표현하여 한결 이해하기 쉽고, 학교 문법을 선행 학습하는 효과를 기대해볼 수 있다. 학습 요소를 이미지로 간결하게 설명하는 한편, 관련이 있는 맞춤법끼리 분류해서 헷갈리지 않도록 용례를 배열하여 기억하기 쉽도록 구성한 것도 특징.
작가 고흥준은 만화 전문 편집자로 일하면서 맞춤법 관련 블로그를 운영하여 주목받았다. 등장인물 영원이와 사고뭉치 판다에게 바른 말을 지도하는 캐릭터, \'꼬주\' 아저씨는 작가의 분신으로, 텔레비전 프로그램의 자막이나 광고 등에서 쓰이는 잘못된 표현, 거리의 간판에서 보이는 잘못된 외래어 표기, 만화에 자주 나오는 일본식의 효과음이나 약어, 속어 등을 지적하며 정확한 맞춤법을 일러준다.
아울러 책은 세 캐릭터들을 통해 현실적인 삶의 모습도 동시에 다룬다. 당장 쓸 돈 걱정을 하고, 아빠가 없다고 학교 아이들에게 놀림 받고, 일하는 엄마가 초등학교 졸업식에 오지 못해 풀이 죽는 지극히 보통 사람들이 살아가는 이야기 속에 학습 요소를 절묘하게 배치했다. 또한 어른들의 폭언 문제, 학교 내 왕따 문제나 독거 노인 문제 등 사회적인 문제를 다루어 사유의 폭을 넓힌다.
출판사 리뷰
■“어려운 국어 맞춤법, 외우지 말고 만화 읽으며 이해하자!”
이 책은 독자들이 중학생이 되어서도, 또 어른이 되어서도 참고할 수 있도록 많은 용례와 자세한 설명을 곁들였다. 또한 기존의 맞춤법 책에서 소홀히 다루었던 설명을 알기 쉬운 그림과 도표로 표현하여 한결 이해하기 쉽고, 학교 문법을 선행 학습하는 효과를 거둘 수 있다. 학습 요소를 이미지로 간결하게 설명하는 것 외에도 관련이 있는 맞춤법끼리 분류해서 헷갈리지 않도록 용례를 배열하여 나중에도 기억하기 쉽도록 구성하였다.
■“만화와 맞춤법 만나다!”
책의 저자인 고흥준은 어린이들에게 한글 맞춤법을 쉽고 재미있게 알리기 위해 만화를 이용했고, 여기에 자세한 설명까지 덧붙이는 등 치밀한 노력을 기울였다. 더구나 등장인물인 ‘꼬주’ 아저씨와 ‘영원이’, 그리고 귀여운 사고뭉치 ‘판다’가 하는 말을 통해 어린이들이 잘못 쓰는 말도 지적해 주고 있어서, 다른 어떤 책보다도 더 쉽게 표준어와 한글 맞춤법을 익힐 수 있다. 요즘 국어사용 환경이 그리 좋지 않다. 특히 어린이들이 자주 보는 텔레비전 프로그램의 자막이나 광고 등에서 한글 표기가 잘못된 경우가 많고, 길거리의 간판에서도 외래어가 남용되고 잘못된 표기가 흔히 보여 한글을 익히는 어린이들에게 나쁜 영향을 끼칠 수 있다. 학습 만화의 경우 일본식의 효과음이나 약어, 속어가 여과 없이 쓰이는 경우가 많은데 이 책에서는 자잘한 효과음과 단어 하나하나 오랜 연구와 검증을 거쳐 독자들에게 자신있게 선보이게 되었다.
■“판타지의 세계에서 돌아와 현실을 바라보자!”
이 책의 특징 중 하나는 바로 지금을 살아가는 평범한 꼬주 아저씨와 영원이의 우정을 그리고 있다는 점이다. 주문을 외우거나 마법을 쓰는 현실과 동떨어진 사람들이 아니라 당장 쓸 돈 걱정을 하고, 아빠가 없다고 학교 아이들에게 놀림 받고, 일하는 엄마가 초등학교 졸업식에 오지 못해 풀이 죽는 지극히 보통 사람들이 살아가는 이야기 속에 학습 요소를 절묘하게 배치했다. 또한 어른들의 폭언 문제, 학교 내 왕따 문제나 독거 노인 문제 등 사회적인 문제를 다루어 독자들이 조금 더 사유할 수 있게끔 배려했다.
그 동안 학습 만화의 한계로 지적된 제한된 스토리, 감성을 배제한 자극적인 스토리 등을 극복하기 위하여 판타지 세계의 주인공이 아닌 보통 사람들 이야기로 스토리를 풀어냈다. 또한 과장되지 않은 만화 연출로 보는 내내 가슴 따스해 지는 감동을 얻을 수 있다.
작가 소개
저자 : 고흥준
만화 전문 편집자로 일하면서 네이버 블로그 〈착한 스케치북〉에 ‘착한 맞춤법’을 운영하여 국어 교사와 출판사 편집자, 맞춤법에 관심이 많은 사람들에게 큰 사랑을 받았다. 또 어린이 잡지 〈생각쟁이〉에 ‘꼬주 아저씨의 착한 맞춤법’을 연재했다. 꼬주 아저씨는 초등학생인 딸이 보다 쉽고 재미있게 맞춤법 공부를 할 수 있도록 생각하는 순간이 가장 행복한 보통 아빠이다.
그림 : 마정원
2004년 경향신문 만화 부분 신춘문예에 등단하며 작품 활동을 시작했다. 어린이 잡지 <생각쟁이>에 ‘꼬주 아저씨의 착한 맞춤법’을, <콩나무>에 ‘전래동화’ 등을 연재했으며 『나른한 오후』라는 책을 펴냈다.
감수 : 정호성
성균관대학교 국어국문과에서 박사 과정을 수료하고 현재 국립국어원 학예연구관으로 일하고 있다. 『주요 어휘 용례집』등을 썼으며, 현재 국립국어원의 국어문화학교를 맡아 다양한 교육 과정을 개발하고 있다.
목차
1 아나운서 언니처럼 말하기
왜 소리 나는 대로 적지 않나요 형태소란 무엇인가 18
된소리와 거센소리 된소리가 이루어지는 형태 22
표준발음을 알아야 돼요 자모의 순서와 사전 찾는 법 26
나무꾼은 왜 나뭇꾼이 아닐까요? 사이시옷 : 어간과 어근 접미사 32
해님은 햇님이 아니에요. 사이시옷을 넣는 이유 36
냇물아 흘러 흘러 어디로 가니? 사이시옷의 용례 40
아저씨는 엄살쟁이 사이시옷의 용례 44
제삿날을 잊은 아저씨 사이이옷의 용례 48
말 말 말 자로 끝나는 말은? 사이시옷의 용례 54
[정리] 1장에서 꼭 알아야 할 내용 58
2 이 정도는 알아야지?
토끼는 깡충깡충 뛰지 못한다 모음조화 64
날으는(?) 슈퍼판다? 용언과 체언 68
아지랑이 피는 봄 역행동사 72
도대체 먹을 게 없네 파열음과 외래어 된소리 78
덕구는 바보가 아니야! 잘못 알고 있는 말들 82
우리 몸에 대해 알아보자 잘못 쓰는 몸의 명칭 88
편지를 쓸게 잘못 알고 있는 말들 92
영원이의 여름 방학 잘못 알고 있는 말들 98
지구를 구할까? 피동 102
형설지공 복수표준어 108
미이라(?)의 저주는 없다 외래어 표기 114
웃어른을 공경하자 웃과 윗의 구분 118
덕구의 편지 잘못 알고 있는 말들 122
허접쓰레기는 쓰레기통에 버리자 잘못 알고 있는 말들 126
[정리] 2장에서 꼭 알아야 할 내용 130
3 엄마도 모르는 맞춤법
첫만남 잘못 알고 있는 말들 134
오늘은 왠지~ 웬과 왠의 구분 142
아저씨의 슬픈 사랑 이야기 차다, 하다 등 틀린 맞춤법 148
엄마는 아무것도 모르면서 쓰지 말아야 할 말 152
그 소년은 지금 어디에 있을까? 재미있는 우리말 158
가을비 우산 속에 언어의 현실성 164
마지막 잎새 복수 표준어 168
두음법칙1 ‘두음 법칙이 뭐지?’ 172
두음법칙2 ‘복합어의 비밀’ 복합어의 두음법칙 처리 176
두음법칙3 ‘예외 없는 법칙은 없다’ 속음으로 읽기 182
두음법칙4 ‘두음법칙 총정리’ 두음법칙 총정리 188
떼어 놓은 당상 ㅎ 불규칙 194
졸업 접미사 ‘-떼기’ 와 ‘때기’ 200
[정리] 3장에서 꼭 알아야 할 내용 206
4 알쏭달쏭 띄어쓰기
띄어쓰기의 기본 원칙 210
관형사는 뒤말과 띄어 써요 212
조사는 앞말에 붙여 써요 215
부사는 띄어 써요 217
어미는 붙여 써요 222
의존명사는 띄어 써요 225
의존명사/조사의 띄어쓰기 230
의존명사/어미의 띄어쓰기 236
부사/조사의 띄어쓰기 242
[정리] 재미있는 띄어쓰기 2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