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생활 속에서 우리 역사를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다양한 판타지 장치를 통해 역사의 현장으로 안내하는 재미난 이야기, \'판타지로 만나는 한국사 명장면\' 선사, 삼국시대편. 인류의 흐름을 바꾸어 놓은 결정적인 사건이나 생활, 문화에 커다란 변화를 가져온 발명과 발견의 순간들을 우리 역사의 \'명장면\'으로 소개하여 더 생생하게 역사를 이해하도록 구성했다.
반구대 바위 그림 답사를 갔다가 신석기 시대의 마을을 체험하기도 하고, 할아버지를 따라 활터에 갔다가 부여를 탈출하는 주몽과 함께 자라와 물고기가 만든 다리를 밟고 강을 건너기도 하고, 컴퓨터 게임을 하다가 을지문덕 장군을 도와 살수에서 수나라 군대를 물리치기도 한다. 한편 영화를 보다가 황산벌에 쓰러진 계백을 만나고, <삼국유사>를 읽다가 불국사와 석굴암을 세운 김대성을 만나기도 한다.
이러한 판타지 역사 이야기는 독자들에게 친근감과 재미를 더해주는 신나는 역사 체험을 경험하게 할 뿐 아니라 역사에 대한 호기심과 상상력을 키워준다. 또한 이러한 역사체험을 통해 오늘이, 그리고 미래가 우리 역사 속의 과거와 무관하지 않다는 사실을 깨닫게 한다.
작가 소개
저자 : 이광희
대학에서 영문학을, 대학원에서 신문방송학을 공부하고 웅진 씽크빅 발행 어린이 잡지 <생각쟁이>의 기자로 오랫동안 활동했다. 어린이들에게 오늘날 우리가 사는 세계를 좀 더 잘 이해할 수 있는 눈을 키워 주고 싶은 마음으로 어린이 역사책을 쓰기 시작했다. 그동안 웅진 <바투바투 인물이야기>전집 가운데 <윤이상>, <문익환>편, <역사 인물 신문>등을 펴냈다.
그림 : 신재명
서울에서 태어나 서울대학교 서양학과와 동대학원을 졸업하였다. 개인전 및 그룹 전시회를 여러 번 가졌으며, 계원예고에서 미술 선생님으로 일했다. 그린 책으로 <나는 어떻게 생각을 할 수 있을까?>, <인류에게 용기를 준 사람들>, <엄마, 아빠의 사랑을 먹고 크는 친구들> 등이 있다.
목차
반구대 바위그림의 비밀을 찾아서
기원전 108년, 고조선 최후의 날
하늘의 아들 주몽, 강을 건너다
근초고왕이 왜왕에게 칠지도를 준 까닭은?
장수왕 남진정책의 일등공신, 도림
을지문덕, 살수에서 수나라 대군을 무찌르다
김춘추, 연개소문을 만나다
계백장군, 황산벌에 쓰러지다
원효, 하룻밤에 도를 깨치다
대조영, 발해를 세우다
석구암에 깃든 신라 사람들의 마음
청해진 대사, 장보고가 암살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