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대만 국어일보아동문학목적상 수상작. 시종일관 '초현실주의' 코드가 흐르는 작품으로, 등장인물의 이름마저 마그리트, 달리, 미로 등 초현실주의 화가들에 소품으로 초현실주의 작품 '바닷가재 전화기'까지 등장한다. 이 어려운 예술사조를 과연 아이들이 이해할 수 있을까?
주인공 소녀 마그리트를 통해 초현실주의적인 사고방식이 곧 아이들에게 일상과 다름없음을 말하는 책은, 아이들은 초현실주의 작품들을 이론이 아닌 직관으로 이해한다는 믿음에서 출발한다. 녹색이 잎이고 빨간색이 사과라고 믿는 어른들의 정형화된 사고와는 다르다는 것에서. 배경이 되는 '파란 나무숲'은 바로 아이들 마음과 머릿속에 담긴 상상과 꿈의 공간이다.
꿈꾸기 좋아하는 마그리트는 꿈에 대해 그림을 그려오라는 학교 숙제로 파란 나무숲을 그리기로 마음먹는다. 그러나 어느날 나타난 황금동이라는 낯선 인물의 등장으로 마그리트와 파란 나무숲의 꿈은 짓밟히기 시작한다. 마그리트의 푸른 빛 꿈은 다시 빛을 발할 수 있을까? 꿈꾸기 좋아하는 모든 마그리트들과 그들의 아름다운 파란 나무숲을 사랑하는 모든 사람들을 위한 이야기.나는 파란 나무숲을 위해 도화지 위에 물고기를 그렸어요. 비록 그 물고기들이 물고기 같지 않게 그려지고 말았지만 그런 모습들이야말로 내 꿈을 잘 표현한 것이랍니다.파란 나무숲도 날 사랑할까요? 파란 나무숲도 물고기 키우는 꿈을 가지고 있을까요? 분명 그럴 거예요! 비록 말을 하지는 못해도 내 그림을 보면서 자신의 꿈을 실현해 낸 것이 분명해요. 그러니까 파란 나무숲의 꿈은 바로 나의 꿈이에요.파란 나무숲에 누워 나무 사이를 헤엄치고 다니는 물고기들을 바라보며 이런저런 생각을 하고 있으면 내 마음은 즐거워서 하늘로 붕 떠오른답니다.그런데 그날, 정말 생각지도 못한 일이 일어났어요. 파란 나무숲에 뜻밖의 손님이 찾아온 거예요. 그리고 그 후로 그 낯선 사람이 나와 파란 나무가 함께 꾸었떤 아름다운 꿈을 망쳐놓고 말았답니다. 본문 34~35쪽 중에서
작가 소개
저자 : 장자화
1963년 대만 출생으로, 대만대학교台灣大學 중문학과를 졸업하고, 중정대학中正大學 중문과에서 석사학위를 받았으며, 북경 사범대학北京師範大學에서 아동문학 박사 과정을 수료하였다. 영문한성英文漢聲잡지사 편집위원, 민생보사民生報社 편집위원을 역임했으며, 저장 사범대학浙江師範大學 강사, 국립항공대학國立空中大學 교재 편찬위원, 제10회 홍콩 중문문학상 해외 심사위원 등을 역임하였다.대표 작품으로는 《괴상한 책 괴상하게 읽기怪怪書怪怪讀》, 《하라바라 괴물의 날 哈?巴?怪物節》, 《내 사랑, 파란나무 숲我愛藍樹林》, 《황충일가蝗蟲一族》, 《무녀의 마법지도淡水女巫的魔幻地圖》 등이 있다. 중화 아동문학상 등 20여회에 걸쳐 문학상을 수상한 바 있으며, 수편에 이르는 논문을 발표하였다. 《무녀의 마법지도》로 2012년 제62회 대만 청소년 우수 도서상을, 2012년 독일 프랑크푸르트 도서전시회 대만 우수도서상을, 2012년 대만의 중국시보 최우수 청소년 도서상을 수상하였다.
목차
1 파란 나무
2 나무 위에 생겨난 물고기 같지 않은 물고기
3 낯선 사람
4 말하는 파란 나무
5 나무로 만든 물고기
6 파란 나무숲을 기다리다
옮긴이의 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