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어린이들의 삶을 바르고 슬기롭게 이끌어 주는 가르침!
현대를 살아가는 어린이들에게 소중한 삶의 지침서!
‘사서’(四書)는 <논어>· <맹자> · <대학> · <중용>을 말하는데, 사람이 지켜야 할 도리와 세상 살이의 이치 등이 담긴 중국 고전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읽어 본 어린이들은 흔치 않습니다. 본디 한문으로 되어 있을 뿐 아니라, 내용이 제법 어렵고 딱딱해서 여간해서는 소화하기 힘들기 때문이지요. 게다가 ‘고전’하면 왠지 고리타분하다는 선입견까지 겹쳐서 어른들도 손에 잡을 엄두를 내기가 쉽지 않습니다.
이 책은 ‘사서’ 가운데 어린이 여러분의 눈높이에서 꼭 알아야만 할 대목들을 간추린 다음, 그 주제에 걸맞는 이야기를 쉽고 부담 없이 친해지도록 엮어 놓았어요.
이 책에 담긴 고전의 향기가 가슴에 스며들어, 삶을 바르고 슬기롭게 이끌어 주는 등대가 되줄 수 있을 것입니다.
작가 소개
저자 : 송재진
광주광역시에서 태어나 광주일보 신춘문예에 동시 <하느님의 꽃밭> 등 세 편이 당선되어 문단에 나왔고, <삼팔선을 나는 작은 공>등 일곱 편의 동시로 한국아동문학신인상을 받았습니다. 동시집 <하느님의 꽃밭>, 이야기 책 <꽃보다 더 아름다운 꽃 이야기>, 글쓰기 지도서 <신바람 나는 논리,토론,논술 열세 마당>, <취직 작문과 자기 소개서> 등을 펴냈으며, 좋은 어린이 책을 만들기 위해 애쓰면서 한국아동문학인협회 · 한국동시문학회 · 동시조 동인 ‘쪽배’ · 어린이 문화진흥회 회원으로도 활동하고 있습니다.
목차
논어편
남산골 김선비
거위와 진주
재상의 보물
거문고가 빚어 낸 떡방아소리
토끼의 재판
며느리의 새벽잠
선비와 도둑
배우고 때로 익히니
능청맞은 솔개
충신 박제상
석가모니의 가르침
이성계의 뉘우침
다 내 잘못이다
훈장님의 거짓말
맹자편
효녀 지은
그 할아버지에 그 할머니
황금 기둥
진정한 친구
창과 방패
효자가 된 강도
소가 된 게으름뱅이
돌려준 황금
부자를 깨우친 사또
진정한 가르침
행한 대로 거둔다
은혜갚은 두꺼비
대학편
선비의 거울
퇴계 이황
네 사람을 살린 선비
충무공과 오동나무
가짜 효자
거짓말에 속은 사기꾼
어진 임금 성종
중용편
두더지가 된 며느리
혼인 잔치에 간 돼지
말하는 거북
질문 대장
고을 원님이 된 나무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