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심플 사이언스 『바퀴』『지레』『빗면』『도르래』는 한 마디로, 쉽고 재미있는 과학 그림책입니다.
바퀴가 무엇이고, 지레, 빗면, 도르래가 무엇인지 어른들은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들의 원리와 쓰임새를 아이들이 이해하기 쉽게, 아이들의 눈높이에서 설명해 주기란 생각만큼 쉽지가 않죠. 아이들에게 어떤 대상에 대한 지식과 정보를 제대로 설명해 주는 것에 당혹감을 느껴본 부모님이나 선생님들이라면, 정확하면서도, 쉽게, 그리고 재미있게 지식과 정보를 담아낸, 제대로 된 논픽션 그림책의 소중함을 한번쯤 생각해 보았을 것입니다.
원리와 쓰임새를 정확하고 쉽게 설명하고 있는 텍스트, 코믹하고 친근감 있는 일러스트레이션으로 구성된 심플 사이언스 시리즈는 좋은 논픽션 그림책의 전형이 될 만합니다. 에둘러 말하지 않고 대상의 핵심을 전하면서도, 어렵거나 딱딱하지 않게 과학적인 내용을 풀어내고 있다는 점에서 높이 살 만한 책입니다. 특히 적절한 상황을 포착해 내는 유머러스한 일러스트는, 아직 텍스트를 직접 해독하지 못하는 어린 아이들의 관심과 집중을 끌어내기에 충분합니다.
더불어 정확하고, 쉽고, 재미있는 과학 그림책이라는 점과 심플 사이언스의 또 하나의 장점은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도구와 기계들을 중심으로 원리와 쓰임새를 설명하고 있다는 점이다.
예를 들어 『지레』에서 지레를 설명하는 부분에서는, 아이들이 좋아하는 대표적인 놀이기구인 시소를 중심으로 설명하고 있다. 『빗면』을 통해서 아이들은 하루에도 여러 차례 오르내릴 때 사용하는 계단 속에 빗면의 원리가 들어 있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또, 마냥 신기하게만 느껴졌던 엘리베이터에는 커다란 도르래가 들어 있다는 사실을 『도르래』를 읽으면서 자연스럽게 배우게 됩니다.
책을 보면서 관련된 내용을 직접 실험해 볼 수 코너가 있다는 점도 이 책이 지닌 커다란 매력입니다. 아이들은 원리와 쓰임새를 이해하고 나서, 주변 어른들과 함께 관련된 실험을 하면서 지식과 정보를 체화시킬 수 있습니다. 아이들에게 새로운 사실을 알아가는 일 자체가 즐거운 경험이 되는 것이죠.
작가 소개
저자 : 캐롤라인 러시
초등학교에서 아이들을 가르치고 있다. 지은 책으로는 심플 사이언스 <바퀴>, <빗면>, <도르래> 등이 있다.
그림 : 마이크 고든
일러스트레이터. 어린이들을 소재로 한 재미있고 유머러스한 그림으로 유명하다. 카드 디자이너로 일하다가 를 발표하면서 프리랜서 일러스트레이터로 일하기 시작했다. 뉴욕타임스 일러스트레이션 작품상을 수상했으며, 300종이 넘는 동화책을 펴냈다. 그린 책으로 <나는 어떻게 태어났을까요?>, <왜 음식을 골고루 먹어야 할까요?>, <왜 몸을 깨끗이 씻어야 할까요?>, <왜 튼튼한 몸이 소중할까요?> 등이 있다.
목차
빗면
빗면 오르기
빗면을 이용해 물건 올리기
계단과 빗면
경사로
회전 미끄럼틀
빗면을 이용한 도구들
쐐기
빗면을 이용한 실험
지레
지레란?
힘
지레 사용하기
힘점, 받침점, 작용점
지레가 사용되는 곳들
시소를 이용한 실험
여러 가지 지레들
우리 몸 속 지레
지레를 이용한 만들기
바퀴
바퀴와 모양
바퀴가 있기 전
최초의 바퀴
바퀴의 발달
현대의 바퀴
타이어
여러 가지 바퀴들
톱니바퀴와 톱니
톱니바퀴와 에너지
도르래
물건을 들어올리는 도구
도르래의 발명
높이 매달기
도르래의 사용
무거운 물체 들어올리기
도르래 바퀴
도르래 만들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