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외딴 산골에 살고 있는 큰손 할아버지의 제일 친한 친구는 나무다. 오랫동안 나무와 함께 살아왔기 때문에 할아버지의 손은 나무에게는 약손이다. 마치 나무에게 직접 이야기를 들은 것처럼, 할아버지는 나무들이 어디가 어떻게 아픈지를 알아 병든 나무를 말끔하게 치료해준다.
할아버지를 만나는 나무는 그나마 행복하다. 수많은 나무들이 오염과 인간의 편리를 위한 개발 때문에 조용히 죽어가고 있다. 죽어가는 나무를 살리기 위해 동분서주하는 큰손 할아버지의 사계를 따라가면서 나무의 생태와 환경보호의 소중함을 큰손 할아버지의 실천적인 삶을 통해 스스로 깨우치게 한다.
이야기 중간중간 등장하는 깔끔한 정보코너는 나무에 대한 다양한 지식을 전달해준다. 모종심기, 나무 옮겨 심기, 나무를 심고 가꾸는 데 필요한 연장, 나무의 나이테, 다양한 모양의 나무 뿌리 등 나무에 대해 다방면으로 알려준다. 또, 모과나무, 은행나무, 돌배나무 등 우리 산을 지키는 여러 나무들을 만날 수 있다.
작가 소개
저자 : 우종영
나무 의사로 일하고 있어요. 나무가 나에게 알려 준 것들이 아주 많아요. 알아야 할 것은 모두 알려 주었다고 생각한답니다. 어린이 여러분들도 캠핑장을 다니며 나무를 잘 살펴보세요. 나무의 이야기가 들려올 거예요. 지은 책으로 《게으른 산행》, 《게으른 산행 2》, 《나는 나무처럼 살고 싶다》, 《풀코스 나무 여행》, 《나무야, 나무야 왜 슬프니?》, 《나무 의사 큰손 할아버지》 등이 있어요.
목차
1. 씨앗 심기
2. 나무 옮겨 심기
3. 가로수 이야기
4. 돌배나무 이야기
5. 은행나무 이야기
6. 반송 이야기
7. 모과나무 이야기
8. 잣나무 이야기
9. 씨앗 받기
10. 봄을 기다리며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