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어린이 들살림' 다섯 번째 책으로, 보리 농사에 따르는 모든 이야기들을 정겨운 그림과 글로 표현했다. 가을에 씨를 뿌려서 겨울을 나고 초여름에 거둬들이는 농사의 전과정이 담겨 있으며, 햇보리를 누릇누릇하게 볶아서 만든 미숫가루, 보리 튀밥, 보리 개떡 등의 먹을거리 이야기가 입 안에 침이 고이게 한다.
보리밭에 사는 동물과 식물들의 모습도 만날 수 있다. 보리밭 사이사이를 잘 살펴보면, 향긋한 냉이와 별꽃나물, 한겨울에 꽃이 피는 개불알풀이 눈에 띈다. 들나물뿐만 아니라 새(6종), 벌레(9종), 작은 동물(5종) 등도 보리밭에 터를 내리고 사는 식구들.
책의 말미에는 보리처럼 겨울을 나는 '밀' 이야기, 보리밥을 먹으면 왜 방귀가 나오는지, 보리로 만든 먹을거리들로는 무엇이 있는지 등을 알기 쉽게 설명해 놓았다. 개상, 홀테, 탈곡기, 도리깨 등의 보리를 타작할 때 쓰는 연장들도 실려 있다.
작가 소개
저자 : 도토리
우리 나라에서 사는 풀과 나무, 벌레와 물고기, 그 밖에 수많은 식물과 동물을 글과 그림에 담아서 책으로 펴내고 있다.그 동안 기획, 편집한 책으로 <갯벌에 뭐가 사나 볼래요>, <고구마는 맛있어>, <들나물 하러 가자>, <누구야 누구>, <심심해서 그랬어>, <우리끼리 가자>, <고사리야 어디 있냐>, <바빠요 바빠>, <세밀화로 그린 보리 어린이 식물도감>, <세밀화로 그린 보리 어린이 동물도감>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