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이 음반은 소설가 이문구 선생님이 쓴 동시에 백창우 아저씨가 노래를 붙였습니다. 이문구 선생님의 동시는 자연에 대한 사랑을 담고 있고 어린시절에 재미있게 놀았던 일상들을 잘 표현하고 있는데 여기에 백창우 아저씨가 양악기와 국악기의 조화로운 구성으로 시의 정서를 담아내었습니다.
노랫말의 회화성을 표현하기 위해서 다양한 타악기를 사용하였는데 특히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밥그릇, 숟가락 등을 사용하여 음악에 경쾌함을 더했으며 자연의 소리 - 벌레소리, 물소리, 바람소리, 천둥소리 - 등을 사용하여 현장감을 더하였습니다. 굴렁쇠 아이들의 노래는 다소 투박하고 거칠지만 오히려 잘 훈련된 목소리보다 더 노랫말의 정서를 잘 표현하여 듣는 사람들에게 친근감을 전달합니다.
작가 소개
저자 : 백창우
작곡가·시인·가수로 활동하고 있는 저자는 \'노래마을\'과 어린노래팀 \'굴렁쇠\'를 만들어 이끌며 삶과 자연을 노래해 온 음유시인으로 그동안 독집음반 두 장과 시집 네 권, 작곡집 열두장을 냈고, 음악과 이야기가 있는 콘서트 프로그램인 \'Poem Concert 시처럼 노래처럼\'을 1년 남짓 진행하기도 했다. \'아이들에게 아이들 노래를 돌려주자\'는 생각으로 우리나라에서 처음으로 어린이음반사 \'삽살개\'를 만들어 우리 빛깔을 가진 전래동요와 창작동요를 음반과 책으로 담는 일을 하고 있고, 시인과 음악인들의 모임인 \'나팔꽃\' 동인으로 \'작게 낮게 느리게\'사는 삶을 꿈꾸며 시를 노래로 만들어 나누는 시 노래 운동을 펼치고 있다. 고무신을 즐겨 신고 맨발로 노래하기를 좋아하는 저자를 아이들은 \'나무 아저씨\' 또는 \'고무신 아저씨\'라고 부른다.
목차
개구쟁이 산복이
까치니 까마귀니
우리집 강아지 복슬이
오누이
아기 발자국
아기는 밤에만
세발 자전거
보리밭에서
산 너머 저쪽
꽃게잡이
기차 소리
가을 하늘
누구 누가 노나요
장독대
장다리밭
이상한 아빠
아빠 이야기
봄나들이
전봇대
울보 자숙이
겁쟁이
나귀
겨울비 오는 날
눈이 갠 날
지름길
첫눈
미루나무
큰산
장날
강아지꽃
땅거미
감자
아기 나팔
허수아비
늦가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