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어린이들의 열광적인 사랑을 받고 있는 <신기한 스쿨 버스> 과학 그림동화에 이은 테마 과학 동화 시리즈. 색다른 주제, 좀더 깊이 있는 설명으로 초등학교 전학년의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신기한 스쿨 버스>에서는 다루지 않았던 색다른 테마들을 한 권에 한 가지씩 집중적으로 다루고 있습니다.
이번에도 프리즐 선생님과 반 친구들이 신기한 스쿨 버스를 타고 기상천외한 모험을 펼칩니다. 특히 이번에는 아이들 중 한 명이 화자가 되어 직접 자신의 경험담을 소개하여 어린이들을 짜릿한 과학의 세계로 안내합니다. 중간중간에 만화와 같은 재미를 가진 말풍선과 알짜 정보가 들어 있는 아이들의 공책이 마련되어 있어 과학의 이해를 돕고, 프리즐 선생님의 과학 노트는 한층 높은 수준의 과학적 지식을 전해 줍니다.
7편 <곤충 사냥꾼의 습격>에서는 완다는 애완동물로 무당벌레를 키우기로 하지만 무당벌레에 대해 아는 것이 하나도 없다. 프리즐 선생님고 아이들은 무당벌레의 먹이를 찾아 공원으로 견학을 떠난다. 하지만 공원에서 완다의 무당벌레와 랠프의 거미를 잃어버리게 된다. 아이들은 딱정벌레로 변한 스쿨 버스를 타고 애완 곤충들을 찾아 나선다. 이 책에서는 곤충 세계의 먹이사슬과 생태계의 규칙을 알려 준다.
출판사 리뷰
신기한 스쿨 버스 테마 과학 동화란?
테마 과학 동화는 「신기한 스쿨 버스」그림동화나 키즈 시리즈와는 달리 본격적인 과학 읽기책으로 더욱 폭넓고 심도 있는 과학을 배우고 싶어 하는 어린이들에게 적합하다. 분량도 100쪽 내외로 부담이 없어 초등학교 전학년의 아이들이 무난하게 읽을 수 있으며, 우주, 고래, 상어 등 아이들이 흥미로워 할 주제를 하나씩 정해 책의 처음부터 끝까지 집중적으로 다루고 있다. 어려운 과학 내용을 배우면서도 마치 동화책을 읽는 듯한 재미를 느낄 수 있는 특별한 과학책이다.
테마 과학 동화의 특징 및 구성
① 한층 깊이 있는 내용과 쉽고 자세한 설명
테마 과학 동화 시리즈는 한 가지 테마를 중심으로 이야기를 전개하여 다양하면서도 자세한 지식을 제공해 준다. 예를 들어 테마 과학 동화 1권의 주제인 ‘뼈’는 그림동화 시리즈 중 3권 『아널드, 버스를 삼키다』에 잠시 등장하지만 아주 간단히 다뤄질 뿐이었다. 하지만 테마 과학 동화 1권 『사라진 뼈를 찾아라』에서는 우리 신체 각 부분의 뼈의 명칭, 기능, 특징뿐만 아니라 뼈를 움직이는 관절 및 근육 등에 대해서도 설명함으로써 뼈에 대해 아주 자세히 알려 준다. 또한 7권 『곤충 사냥꾼의 습격』에서는 그림동화 시리즈 6권 『꿀벌이 되다』에서 꿀벌을 통해 설명한 곤충의 생태를 거미와의 비교를 통해 좀 더 자세히 보여 준다.
② 지루하지 않은 입체적 편집 구성
그림동화나 키즈 시리즈와 마찬가지로 재미가 가득한 말 풍선과 알찬 정보가 들어 있는 반 아이들의 보고서가 중간 중간에 소개된다. 또 프리즐 선생님의 공책에는 좀 더 다양하고 핵심적인 정보가 추가되어 한층 높은 수준의 과학적 지식을 전해 준다.
③ 아이들이 직접 주인공이 되어 소개하는 짜릿한 과학 세계
테마 과학 동화에서도 프리즐 선생님과 반 아이들이 신기한 스쿨 버스를 타고 기상천외한 모험을 펼친다. 특히 이 시리즈에서는 아이들 중 한 명이 화자가 되어 직접 자신의 경험담을 소개하는 방식으로 어린이 독자들을 짜릿한 과학의 세계로 안내한다. 아이들 스스로가 주체가 되어 또래의 친구들에게 직접 경험한 일을 들려주듯이 과학을 어린이 눈높이에 맞춰 재미있게 설명한다.
줄거리
완다는 애완동물로 무당벌레를 키우기로 하지만 무당벌레에 대해 아는 것이 하나도 없다. 프리즐 선생님과 아이들은 무당벌레의 먹이를 찾아 공원으로 견학을 떠난다. 하지만 공원에서 완다의 무당벌레와 랠프의 거미를 잃어버리게 된다. 아이들은 딱정벌레로 변한 스쿨 버스를 타고 애완 곤충들을 찾아 나선다. 이 책에서는 곤충 세계의 먹이사슬과 생태계의 규칙을 알려 준다.
작가 소개
저자 : 앤 케이프시
<신기한 스쿨 버스 테마 과학 동화> 시리즈 외에 <이제 보이지!(Now you see it!)>, <조심해!(Watch out!)> 를 비롯한 많은 어린이 과학책에 글을 썼다.
그림 : 존 스피어
<신기한 스쿨 버스 테마 과학 동화> 시리즈 외에 <미라의 비밀> 등에 그림을 그렸다.
역자 : 김승태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거미 전문가로서 현재 서울대학교 곤충생태학 연구실에서 연구원으로 일하고 있다. 많은 어린이 책을 기획하고 썼으며, 지은 책으로는 <열려라! 거미나라>, <거미의 세계>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