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수학하는 어린이 시리즈. 초등 수학에 나오는 개념과 원리를 간단한 문제와 그와 관련된 이야기로 쉽게 풀어 쓴 어린이 교양서 시리즈이다. 2013년 초등 수학 교과서가 과정과 활동을 중심으로 하는 스토리텔링식으로 개정되면서 부족해진 개념과 원리에 대한 풍부한 지식을 담았다.
5권 <연산>에서는 숫자를 센다는 것의 의미, 사칙연산의 정의, 연산 기호의 의미, 기호의 편리함 등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또 연산이 생겨난 배경과 역사, 효율적인 연산 방법이 나오기까지의 고민도 담겨 있어, 연산이 인류가 발견한 놀라운 수학적 지식이라는 사실을 스스로 깨닫게 한다. 초등 수학 교과서에서 다루는 연산에 관한 핵심 개념과 원리를 쉽고 재미있게 만날 수 있다.
출판사 리뷰
개념과 원리에 강한 <수학하는 어린이>로 초등 수학을 제대로 배우자!<수학하는 어린이> 시리즈는 초등 수학에 나오는 개념과 원리를 간단한 문제와 그와 관련된 이야기로 쉽게 풀어 쓴 어린이 교양서입니다. 2013년 초등 수학 교과서가 과정과 활동을 중심으로 하는 스토리텔링식으로 개정되면서 부족해진 개념과 원리를 풍부하게 담았습니다.
5권 <연산>에서는 숫자를 센다는 것의 의미, 사칙연산의 정의, 연산 기호의 의미, 기호의 편리함 등에 대해 소개하고 있습니다. 또 연산이 생겨난 배경과 역사, 효율적인 연산 방법이 나오기까지의 고민도 담겨 있어, 연산이 인류가 발견한 놀라운 수학적 지식이라는 사실을 스스로 깨닫게 합니다. 초등 수학 교과서에서 다루는 연산에 관한 핵심 개념과 원리를 쉽고 재미있게 만나 보세요.
인류가 발견한 놀라운 수학적 지식, 연산우리는 하루에도 몇 번씩 계산을 해요. 가게에서 물건을 사거나 식당에서 밥을 먹고 나올 때, 버스를 기다리며 남은 시간을 헤아릴 때, 방학까지 얼마나 남았는지 날짜를 꼽아볼 때……. 우리가 날마다 사용하는 컴퓨터라는 단어도 ‘계산하다’라는 뜻을 가진 라틴 어에서 나왔을 정도예요.
하지만 인류가 처음부터 계산에 능숙했던 것은 아니에요. 옛날 사람들은 손으로 셀 수 있는 범위에서 시작해 점점 더 큰 수끼리 더하거나 빼면서 덧셈과 뺄셈을 발달시켰어요. 또 같은 수를 여러 번 더하는 것은 곱셈이라 정의했고, 어떤 수에 다른 수가 몇 번 포함되는지와 수를 어떻게 똑같이 나눌 수 있는지 생각하면서 나눗셈도 발달시켰지요.
이러한 과정이 동시에 이루어진 것은 아니에요. 지역에 따라, 문명의 발달 속도에 따라 달랐지요. 어떤 곳에서는 신체를 이용해 계산했고, 어떤 곳에서는 도구를 이용해 계산하기도 했어요. 분명한 것은 더 빠르고 효율적인 계산 방법을 찾아 계속 발전했다는 거예요.
계산 방법이 발달하면서 인류의 문명은 한층 더 성장해 나갔어요. 나라와 나라 사이에 교역이 이뤄지면서 상업이 발달했고, 다리나 건물을 짓는 건축이 발달했으며, 우주의 섭리와 자연을 이해하려는 학문도 발달했어요. 이처럼 연산은 우리 생활을 편리하게 해 줄 뿐만 아니라 인류의 문명 속에서 보이지 않는 큰 뼈대를 이루고 있어요.
이 책은 숫자를 센다는 것의 의미, 덧셈·뺄셈·곱셈·나눗셈의 정의, 연산 기호의 의미, 연산 기호의 편리함 등 인류가 어떻게 연산을 발달시켜 나갔는지를 소개하고 있어요. 그리고 이런 내용이 재미있는 이야기와 기발한 질문 속에 녹아 있어 연산을 하는 상황을 연산식으로 전환하는 추상화 과정을 자연스럽게 경험해 볼 수 있어요. 또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자주 이용하는 연산이 생겨난 배경과 역사, 효율적인 연산 방법이 나오기까지의 고민도 엿볼 수 있어 연산의 의미와 원리를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을 거예요.
지금은 계산기로 하는 편리한 계산이 일반화된 시대예요. 복잡하고 수가 큰 계산이라도 대부분 계산기로 간단하게 할 수 있어요. 그럼에도 우리가 연산을 공부하는 까닭은 무엇일까요? 그것은 연산의 원리를 배우는 것이 필요하기 때문이에요. 우리가 너무나 당연하게 여기는 사칙연산에는 실은 인류 역사와 인간 상상력의 자취가 고스란히 담겨 있으니까요. 인류가 발견한 놀라운 수학적 지식 ‘연산’, 그 참모습을 만나 보세요.
개념과 원리에 강한 <수학하는 어린이>로 초등 수학의 기초를 꽉!수학하는 어린이 시리즈는 초등 수학에 나오는 개념과 원리를 간단한 문제와 그와 관련된 이야기로 쉽게 풀어 쓴 어린이 교양서입니다. 역사, 문화, 자연 등 다양한 소재와 수학적 문제를 조화롭게 엮어 수학에 대한 흥미와 배경지식을 키울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지요. 수학에서 가장 중요한 개념과 원리는 따로 떨어져 있는 것이 아니라 문제 해결, 실생활, 배경지식과 연계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각 주제는 난이도별로 전개하여 개념원리의 계통과 체제를 자연스럽게 습득할 수 있고, 모든 주제를 ‘핵심 문제 제시+개념 원리 설명’이라는 형식으로 풀어 시각적으로도 쉽게 읽히는 것이 장점입니다. 수학과 타 영역과의 연계와 융합 또한 두드러집니다. 수학은 결코 문제 풀이로만 점철된 지루한 학문이 아니니까요. 책 속에만 존재하는 것도 아니고 어려운 것도 아닌, 우리 삶의 곳곳에 스며 있는 것이지요. <수학하는 어린이>를 읽은 아이들도 그 재미를 함께 느낄 수 있기를 바랍니다.
작가 소개
저자 : 박종주
2016년 현재 어린이를 위한 수학과 과학책 만드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이 책을 통해 단순한 계산에서 나아가 수학적으로 사고하는 어린이가 늘어나기를 바랍니다.
목차
- 작가의 글
01 처음에는 어떻게 계산했을까요?
02 10을 만들면 계산하기 편해요
03 더한다는 건 무엇일까요?
04 뺀다는 건 무엇일까요?
05 덧셈과 뺄셈은 거꾸로 하는 계산이에요
06 곱한다는 건 무엇일까요?
07 곱셈표에는 규칙이 숨어 있어요
08 곱셈구구 없이도 곱셈을 할 수 있어요
09 손가락으로 곱셈을 할 수 있어요
10 나눈다는 건 무엇일까요?
11 곱셈과 나눗셈은 거꾸로 하는 계산이에요
12 곱셈과 나눗셈을 쉽게 도와주는 막대가 있어요
13 순서를 바꿔서 계산해도 될까요?
14 왜 덧셈보다 곱셈을 먼저 계산할까요?
15 9를 이용해 검산할 수 있어요
16 +, -, ×, ÷는 어떻게 만들어졌을까요?
17 계산을 좀 더 편하게 할 수 없을까요?
- 신기하고 재미있는 연산 놀이
- 부모님께 드리는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