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초등 학교 아이들은 물론 청소년, 어른들까지 갯벌이나 바닷가를 여행할 때 친절한 길잡이가 되어줄 책. 갯벌이나 바닷가에서 한 손에 들고 다니기 딱 좋은 크기에 내용이 풍부하고, 쉽게 찾아볼 수 있어서 밖에서 직접 바닷가 동식물을 찾아볼 때 유용하게 쓰일 고마운 도감을 만나봅니다.
우리 나라 동해, 남해, 서해 바닷가에서 사는 동물과 식물 180여 종이 실려 있고, 하나하나 정성들여 그린 세밀화만 220점이 넘게 실려있습니다. 바닷가 하면 떠오르는 게, 조개, 고둥, 해파리, 말미잘 갯지렁이 또 바닷가의 새, 바닷말 등 골고루 구성되어 있으며, 어린이들이 갯것들을 찾아보기 쉽도록 알록달록한 다섯 색깔 띠로 표시하고 있습니다. 개체를 소개하는 한 쪽에 한 종씩 그림과 설명글을 넣었고, 분류와 학명도 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작가 소개
그림 : 백남호
그림을 그린 백남호 선생님은 1977에 경기도 가평에서 자랐습니다. 경민대학교 만화예술학교를 졸업했습니다.
그림 : 이원우
1964년 인천에서 태어나 추계예술대학교에서 서양화를 전공했다.『고기잡이』『아빠와 초록 공룡』『갯벌에 뭐가 사나 볼래요』『갯벌에서 만나요』등에 그림을 그렸다.
기획 : 도토리
도토리는 우리 나라에서 사는 풀과 나무, 벌레와 물고기, 그 밖에 수많은 식물과 동물을 글과 그림에 담아서 책으로 펴낸다. 그 동안 보리 출판사에서 펴낸 《세밀화로 그린 보리 아기그림책》(모두 15권)《도토리 아기 벽그림》(모두 7세트) 《누구야 누구》 《심심해서 그랬어》 《우리끼리 가자》 《우리 순이 어디 가니》 《바빠요 바빠》 《세밀화로 그린 보리 어린이 식물도감》 《세밀화로 그린 보리 어린이 동물도감》 들을 기획하고 편집했다.
목차
일러두기
- 그림으로 찾아보기
<수천 년을 이어 온 갯살림>
동해 서해 남해 / 소중한 텃밭, 갯벌 / 물때, 조금과 사리 / 여러가지 갯벌
<바닷가 동물과 식물>
게와 새우 ㅣ 절지동물
조개와 고둥과 문어 ㅣ 연체동물
해파리와 말미잘 ㅣ 자포동물
개맛 ㅣ 완족둥물
갯지렁이 ㅣ 환형동물
불가사리와 성게 ㅣ 극피동물
망둥이와 짱뚱어 ㅣ 물고기
갈매기와 도요새 ㅣ 새
파래와 미역 ㅣ 바닷말
퉁퉁마디와 갯방풍 ㅣ 바닷가 식물
- 게와 새우
- 조개
- 고둥과 문어
- 바갓가 작은 독물
- 바닷말과 바닷가 식물
- 참고한 책
- 분류 찾아보기
- 학명 찾아보기
- 우리 말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