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아이라곤 네 명의 남자 아이가 전부인 조용한 농촌 마을이 고래 벽화 때문에 벌컥 뒤집어진다. 해민이, 동기, 창명이, 동화는 마을 골머리산에 비밀 본부를 만든다. 그런데, 바로 이 본부에 동화가 그린 그림 때문에 마을은 한바탕 소동을 겪는다.
본부에 새긴 고래 벽화를 원시 시대 벽화로 오해해 마을에는 기자가 찾아오고, 마을 사람들은 보상금과 문화재 지정, 그리고 관광지 계발을 둘러싸고 갈등이 끊이지 않는다. 진실을 알고 있는 아이들은 점점 더 일이 커지자 난감해진다. 사흘동안의 소동이 경쾌하게 펼쳐진다."우, 우리 거짓말이 눈덩이처럼 커지고 있어. 내, 내가 걱정했던 것ㅂ다 더 심각해. 어, 어, 어떡하지.""형, 우리 가짜 벽화라고 사실대로 말하자. 내가 그렸다고 말할게."화가는 애처롭게 말하면서 제갈공명과 나 햄릿, 그리고 돈키호테를 둘러보았다."야, 뭐 우리가 일부러 가짜 벽화를 진짜 벽화라고 속인 건 아니잖아. 어른들이 마음대로 생각한 거지.""도, 돈키호테 말도 맞아. 그, 그런데 우리가 그렸다는 말을 진작 했어야 했어."-본문 pp.54~55 중에서
작가 소개
저자 : 김해원
2000년 한국일보 신춘문예에 〈기차역 긴 의자 이야기〉가 당선되면서 작품 활동을 시작했다. 쓴 책으로 제11회 MBC 창작동화 대상을 받은 《거미마을 까치여관》, 제6회 사계절문학상 대상을 받은 《열일곱 살의 털》, 제4회 창원아동문학상을 받은 《오월의 달리기》를 비롯해 《추락하는 것은 복근이 없다》, 《고래 벽화》, 《나는 그냥 나예요》 등이 있고, 함께 쓴 책으로 《내일의 무게》, 《세븐틴 세븐틴》 등이 있다.
목차
1. 우리 감옥에 갇히게 되는 거야?
2. 골머리 괴물 입이 우리 비밀 본부
3. 비밀 본부에 새겨진 고래 벽화
4. 비밀 본부가 들통나다
5. 원시 시대 고래 벽화라니, 말도 안 돼!
6. 가짜 벽화도 문화재가 될 수 있을까?
7. 사총사 중에서 누가 일등이니?
8. 가짜 벽화를 보고 좋아하는 어른들은 사라졌다
9. 최후의 시간이 다가왔다
작가의 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