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내가 꿈꾸는 사람 시리즈 15권. 성직자는 남다른 소명의식, 높은 도덕성과 책임감을 갖추어야 하지만, 그렇다고 특별한 사람만이 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종교에 대한 믿음이 깊고 나보다 이웃을 사랑하는 마음이 각별하다면 그 길이 꼭 어렵고 힘들지만은 않다. 프란치스코 교황은 보통의 가정에서 태어나 그야말로 평범한 어린 시절을 보냈다. 그렇다면 과연 무엇이 교황님을 성직자의 길로 이끌었을까? 프란치스코 교황의 삶을 따라가다 보면 성직자의 결단과 다짐, 소명을 알 수 있다.
출판사 리뷰
책임감이 강하고, 이웃에 관심이 많아
친구의 이야기를 잘 들어 주는 아이에겐
가톨릭을 넘어 전 세계인에게 존경받는
프란치스코 교황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나 자신보다 이웃을 생각하는 가치 있는 직업, 성직자
“인공지능으로 대체할 수 없는 일도 있다”
알파고와 이세돌의 바둑 대결로 인공지능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20년 뒤에 사라질 직업이 무엇인지에도 관심이 모아졌다. 영국 옥스퍼드대학교의 두 교수는 보고서에서 “자동화와 기술 발전으로 20년 이내에 현재 직업의 47%가 사라질 가능성이 크다”고 말한 바 있다. 하지만 인공지능이 대체할 수 없는 직업도 있다. 그중 하나가 바로 사람들의 영혼을 위로하는 성직자이다.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은 10년 뒤 더 많이 필요한 직업 가운데 하나로 성직자를 꼽았다. 돈이 세상의 기준이 되어 가는 자본주의 사회에서 상대적인 소외감을 느끼며 마음에 상처 입는 사람들이 늘어 가고 있기 때문이다. 종교를 통해 사람들의 다친 마음을 위로하고 치유하는 성직자야말로 미래에 더욱 가치 있는 직업이 될 것이다. 대부분 직업이 일이 해서 돈을 버는 것이 하나의 목적이기도 하다면, 성직자는 그보다 사람들이 어떻게 하면 행복하게 살 수 있을지를 고민한다. 사람의 영혼을 어루만지고 안식을 주는 상담자이자 사회 지도자로서의 역할도 한다.
상처받은 사람들의 친구, 프란치스코 교황
프란치스코 교황은 12억 명에 달하는 전 세계 가톨릭 신자들의 최고 지도자다. 그리고 지금 이 시대를 살아가는 성직자 가운데 가장 존경받는 분이기도 하다. 가톨릭 교회를 이끌 뿐만 아니라 전 세계의 평화를 위해서도 사랑과 희망의 메시지를 전하며 많은 일을 하고 있다. 강단 있게 가톨릭 교회를 개혁하고 항상 낮은 곳에서 힘없는 사람들을 위해 헌신하는 모습은 종교를 넘어 세계인의 마음을 움직였다. 특히 옆집 할아버지처럼 친근하고 소탈한 모습으로 권위를 버린 새로운 교황의 모습을 보여 주면서, 가톨릭 신자가 아닌 사람들에게도 큰 사랑을 받고 있다.
성직자는 남다른 소명의식, 높은 도덕성과 책임감을 갖추어야 하지만, 그렇다고 특별한 사람만이 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종교에 대한 믿음이 깊고 나보다 이웃을 사랑하는 마음이 각별하다면 그 길이 꼭 어렵고 힘들지만은 않다. 프란치스코 교황은 보통의 가정에서 태어나 그야말로 평범한 어린 시절을 보냈다. 그렇다면 과연 무엇이 교황님을 성직자의 길로 이끌었을까? 교황님의 삶을 따라가다 보면 성직자의 결단과 다짐, 소명을 알 수 있다.
다행히 수술은 무사히 끝났어요. 죽음의 문턱까지 갔다 왔던 호르헤는 이제야 무언가 알 것 같았어요. 자신의 삶은 자기 뜻대로 되는 것이 아니라, 하느님께서 부르신 대로 된다는 것을 비로소 느끼게 됐어요. 고통을 겪으면서 세상을 다르게 보는 눈이 생긴 거죠. 고통을 겪는 사람들의 심정도 알게 됐어요. 마침내 호르헤는 신부가 되어 여러 가지 인생의 힘든 일로 고통받는 사람들에게 예수님의 사랑을 전하고 실천해 가기로 결심했어요.
- 가난한 사람들을 위해 살고 싶어 中
베르고글리오 추기경은 운전기사나 따로 집안일을 해 주는 사람을 고용하지 않고, 손수 낡은 차를 운전해 다니거나 대중교통을 애용했어요. 버스틀 타고 다니며 사람들이 살아가는 모습을 보는 것을 좋아했어요. 숙소에도 나무 침대 외에는 별다른 가구를 들여놓지 않았어요. 시장에 가서 직접 장을 보고, 아픈 신자가 있으면 밤늦게라도 가서 기도해 주었어요.
이전 추기경들과는 달리 이웃집 할아버지 같은 모습은 신자들과 다른 사제들에게도 많은 영향을 주었어요. 예수님의 말씀을 직접 실천하는 것이 무엇인지 몸소 보여 주셨기 때문이에요.
- 용감하고 소탈한 우리들의 신부님 中
드디어 한 시간 뒤에 “새로운 교황이 선출되었습니다”라는 발표와 함께 새 교황이 성 베드로 대성당 중앙 발코니에 모습을 나타냈어요. 바로 베르고글리오 추기경이었어요! 살짝 상기된 표정의 추기경님은 교황 선출을 기다리며 모여 있던 수많은 신자들을 향해 처음 인사말을 했어요.
“형제자매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광장을 메운 신자들은 큰 환호성과 함께 새로운 교황의 탄생을 기뻐했어요. 세계 각국의 언론사들도 긴급 속보로 베르고글리오 추기경의 교황 선출을 보도하기 시작했어요.
- 전 세계가 깜짝 놀란 교황의 탄생 中
작가 소개
저자 : 김용운
대학에서 청소년학과 국어국문학을 전공하고 2005년부터 기자로 일했다. 지금은 이데일리 편집국 문화부 기자로 일하고 있다. 유년 시절 천주교에서 운영하는 유치원을 다니면서 자연스럽게 천주교 신자가 되었다. 대학생 시절에는 성당에서 교리 교사로 활동했으며, 종교 철학 등의 수업을 듣기도 했다. 기자로 일하면서 2014년 8월, 프란치스코 교황이 한국에 오셨을 때 4박 5일간 취재를 했다. 이후 《교황과 98시간》(김근수 공저)이라는 책을 통해 교황님이 한국에 남긴 발자취를 온전히 기록했다.
목차
작가의 말 _ 세상 모든 사람들이 평화롭고 행복하게 살아가도록
1. 가난한 사람들을 위해 살고 싶어
가족에게 도움이 되어서 기뻐요
얘야, 그렇게 힘든 길을 가야겠니?
사랑을 실천하는 목자가 되게 하소서
교황님! 알려 주세요
고해 성사가 뭐예요?
바티칸 시국과 교황에 대해 알고 싶어요
2. 용감하고 소탈한 우리들의 신부님
신부님 덕에 살았습니다
가진 것 없는 이들의 친구가 되어
교황님! 알려 주세요
아르헨티나는 어떻게 민주화되었나요?
3. 전 세계가 깜짝 놀란 교황의 탄생
새로운 성직자의 모습이란
낮은 곳을 향하는 감동
교황님! 알려 주세요
유대교, 가톨릭, 개신교의 차이점
4. 솔선수범으로 변화를 이끌다
잘못된 점은 고쳐야 합니다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이다
교황님! 알려 주세요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의 분쟁
5. 프란치스코 교황처럼 성직자를 꿈꾼다면
성직자 진로 탐구
한국의 3대 종교는 무엇인가요?
성직자는 어떤 일을 하나요?
성직자가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본받을 만한 성직자를 알고 싶어요
성직자의 삶을 보여 주는 책이나 영화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