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미국 국무부에서 주관하여 미국 공립학교에서 학비 없이 의식 있는 미국 시민들이 제공하는 주거지에서 큰 비용 없이 미국 문화를 체험하고 돌아오는 '미국 고등학교 교환학생 프로그램'을 소개한다. 아직까지 국내 대다수의 학부모나 청소년들이 이런 프로그램이 있다는 사실조차 모르고 있어 미국에서 일 년여 동안 공부하고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알리고자 펴낸 책이다.
2003년부터 미국 교환학생 FACE 재단, CIEE 재단의 한국 대표로 미국 교환학생을 소개해온 저자가 가진 노하우가 고스란히 담겨 있다. 미국 고등학교 교환학생에 관심이 있거나 더 넓은 세상에 대한 도전 의식이 있는 학생과 학부모들에게 꼭 필요한 책이 될 것이다.
출판사 리뷰
미국 고등학교 교환학생,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 12년 동안 미국 교환학생 소개해온 저자의 노하우 Q&A
청소년들이여, 한반도를 넘어서라!
『미국 고등학교 교환학생 100문 100답』은 유학이라면 무조건 돈이 많이 들고 엄청난 비용이 소비될 것이라는 오해로 자라나는 청소년들이 그 꿈마저도 접어버리는 일이 없도록 기획되었다.
미국 고등학교 교환학생 프로그램은 물론 유학과는 다르다. 하지만 미국 국무부에서 주관하여 미국 공립학교에서 학비 없이 의식 있는 미국 시민들이 제공하는 주거지에서 큰 비용 없이 미국 문화를 체험하고 돌아오는 기회이다.
아직까지 국내 대다수의 학부모나 청소년들이 이런 프로그램이 있다는 사실조차 모르고 있어 미국에서 일 년여 동안 공부하고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알리고자 이 책은 세상에 나왔다.
물론 교환학생 관련 책이 아주 없진 않지만 『미국 고등학교 교환학생 100문 100답』처럼 일목요연하게 핵심 정보만을 간추려 놓은 책이 절실한 독자들을 위해 마련되었다. 미국 고등학교 교환학생에 관심이 있거나 더 넓은 세상에 대한 도전 의식이 있는 학생과 학부모들에게 꼭 필요한 책이 될 것이다.
12년 동안 차곡차곡 쌓아온 저자의 경험담, 참고서로 삼길
어떤 사람은 태어나서 고향을 한번도 떠나지 않고 살아갈 수도 있다. 삶이 고착화되면 자기를 둘러싼 물리적 울타리가 없는데도 그곳을 넘어서는 일이 심리적으로도 쉽지 않은 일이 된다. 나이가 들면 들수록 이런 안주와 고착의 향기는 짙어진다.
개구리도 오랫동안 병에 가둬 놓았다가 밖에 내놓으면 그 병의 높이 이상을 뛰어오를 수가 없다고 한다. 인간도 안주하게 되면 더 이상 꿈을 꿀 수 없어질지도 모른다. 개척정신도 퇴화되어버릴 수도 있다. 하지만 『미국 고등학교 교환학생 100문 100답』을 통해 뉴프론티어 정신을 되찾아 볼 수 있다.
우리나라는 남북이 분단되어 있는 까닭에 드넓은 유라시아 대륙으로 나아가는 호연지기를 잃어버리고 산 지 오래다. 섬이 아니지만 마치 섬처럼 되어버린 한반도 남쪽. 그곳에서 우리의 꿈 많은 청소년들도 더 많은 기회를 잃어버리고 사는 건 아닌지.
외국에 나간다는 것이 보통 사람들에겐 그리 흔하지 않은 경험이다. 게다가 중고등학생 시절에 미국이라는 곳에 나갈 수 있는 기회를 얻는다는 것은 꿈같은 일일지도 모른다. 얼핏 생각하면 일 년여 동안을 미국에서 공부한다? 비용도 굉장히 많이 들고 부모님이 큰 부자가 아닌 이상 감히 상상도 못할 일이 아닐까.
그러나 『미국 고등학교 교환학생 100문 100답』을 읽어 보면 세상은 꿈을 그냥 접어야 할 만큼 삭막한 곳은 아닌 것 같다. 찾아보면 기회는 분명히 있는데 등잔 밑이 어두울 뿐이다. 흔한 말로 ‘두드려라, 그러면 열릴 것’이고 ‘찾으라, 그러면 찾아질 것’이다.
『미국 고등학교 교환학생 100문 100답』의 핵심어인 미국 국무부가 주관하는 미국 고등학교 교환학생 프로그램은 큰 비용 없이도 일 년여 동안, 구체적으로 따지자면 약 열 달가량을 미국에 교환학생으로 갈 수 있다. 공립학교일 경우 학비도 없고, 자원봉사를 지원하는 미국 시민의 집에서 숙식을 해결하는 좋은 기회라고 한다. 오래 전부터 이 프로그램은 미국 국무부의 주관 하에 실시되어 왔지만, 아는 사람보다 모르는 사람이 더 많다. ‘부뚜막에 있는 소금도 넣어야 짜다’는 우리 옛 속담도 있듯이 좋은 기회도 찾아 활용해야 자기 것이 될 수 있다.
한편, 영어를 잘하고 공부를 잘해야 미국 교환학생에 참가할 수 있다? 이런 선입견을 가지고 꿈을 이룰 수 있는 기회에 접근하는 것조차 망설여진다면 일단 한번 읽어 보라. 『미국 고등학교 교환학생 100문 100답』을 읽어 보면 그 문제에 대한 걱정도 기우라는 걸 알게 된다.
알고 가는 길은 더 쉽다. 2003년부터 미국 교환학생 FACE 재단, CIEE 재단의 한국 대표로 미국 교환학생을 소개해온 이 책의 저자가 가진 노하우가 바로 그 손을 잡아줄 것이다. 초행길이라도 전문적이고 친절한 가이드가 있다면 지레 겁을 먹을 필요가 없다. 모르는 것이 불안함을 잉태한다. 그 주저하는 마음을 잡아줄 저자에게 미국 고등학교 교환학생에 대해 무엇이든 물어 보자. 누군가는 간절히 필요로 할 명쾌한 답변이 기다리고 있다.
「작가의 말」에 나오는 다음의 이야기처럼 이 책은 많은 사람들에게 미국 고등학교 교환학생이라는 새로운 도전의 길에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참고서가 될 것이다.
“미국 교환학생을 소개해 온 지 12년이 지났다. 나를 통해서 미국 교환학생을 알게 되고, 참가한 학생이 500명을 넘었다. 지금쯤 나의 지식을 정리해 두어야겠다고 느꼈다. 인터넷을 뒤지면 넘쳐나는 정보들! 하지만 나무, 나무들만 보여주고 산을 보여주지 못한다.
이 책이 ‘교환학생’에 대하여 고민하는 이들에게 산을 보여주는 참고서가 되었으면 한다.”
작가 소개
저자 : 손재호
대구 MBC, KBS 제작단 PD 역임글로웍스 교육사업 본부장청소년 영어 신문 <Edutimes> 국제교류센터 이사 역임미국 교환학생 CIEE, FACE 재단 한국 대표온라인영어뉴스 ‘뉴스톡(Newstalk)’ 발행인현재 애임하이교육(주) 대표이사“공감할 수 있는 교육이 우선입니다!”
목차
추천사 : 청소년들이여, 마음껏 미래를 꿈꾸어라!
- 미래교육연구소장 이강렬 박사
추천사 : 미래의 직장에서는 소통력과 글로벌 마인드, 도전정신이 더 필요하다
- 윈텍정보 황영헌 대표이사
추천사 : 얼마나 준비하고 계획하느냐에 따라 그 결과는 하늘과 땅 차이다
- 이화여대 국제학부 2학년 박주영
작가의 말 : 교환학생은 ‘영어’와 ‘글로벌한 체험’을 위한 여행이다
001 미국 교환학생이란 무엇인가요?
002 교환학생에 참가하는 학생 수는 얼마나 되나요?
003 교환학생 프로그램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004 교환학생 프로그램의 단점은 무엇인가요?
005 교환학생과 일반 유학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006 교환학생 참가 시기는 언제가 좋을까요?
007 고3인 경우에도 교환학생 참가가 가능한가요?
008 제가 다닐 학교의 한국 학생 수는 어느 정도인가요?
009 교환학생에 지원하려면 학교 성적은 어느 정도 되어야 하나요?
010 한국에서 다니던 학교는 어떻게 하나요?
[중략]
053 교환학생의 정확한 나이 제한을 알려주세요.
054 중3에서 고2 기간 중 교환학생은 언제 참가하는 게 좋을까요?
055 교환학생을 신청하고 출국하기까지 어떤 절차를 거치는가요?
056 교환학생의 호스트 가정은 무료 자원봉사라는데, 왜 호스트를 하나요?
믿을 수 있는 건가요?
057 교환학생은 한 가정에 한 명만 배정되나요?
058 어릴 때 교환교수로 나간 아버지를 따라 미국 학교에 1년 다녔어요.
저도 교환학생에 참가할 수 있나요?
059 중1입니다. 2년 후 교환학생을 가려면 지금부터 어떻게 준비해야 하나요?
060 교환학생을 다녀오면 영어가 얼마나 늘까요?
061 교환학생을 다녀오면 대학 진학에 유리할까요?
062 교환학생을 다녀오면 취업에 유리할까요?
063 교환학생으로 참가하기에 적합한 성격이 있을까요?
064 교환학생으로 가면 무료 호스트 가정이라 일을 많이 시켜 고생이 많다고 하던데 사실인가요?
065 공립학교는 ESL 과정이 없을 텐데 아이들이 바로 현지 학생들과 수업이 가능한가요?
066 교환학생은 최소한 “C” 학점을 유지해야 하는 조건이 있다고 들었어요. 혹시 학점 유지를 못해서 쫓겨 오는 경우도 있나요?
[중략]
090 로컬 코디네이터(Local Coodinator)와 사이가 안 좋으면 불이익이 있나요?
091 교환학생을 떠나기 전에 출국 오리엔테이션을 한다고 하는데 꼭 참석해야 하나요?
092 교환학생 체류 중인데 지역 봉사활동이 의무라고 합니다. 사실인가요?
093 교환학생 호스트 가정은 하숙비를 전혀 받지 않는다고 들었는데 사실인가요?
094 호스트 가정은 대체로 어떤 사람들인가요?
095 교환학생은 지역 선택이 가능한가요?
096 교환학생 생활 중 문제가 생기면 누구와 상의해야 하나요?
097 미국 교환학생으로 가서 미국 고교를 졸업할 수도 있나요?
098 교환학생을 하고 나면 성격이 활발하게 바뀐다는데 사실인가요?
099 호스트 가족이 나중에 한국으로 놀러오는 경우도 있나요?
100 미국 국무부 장관이 직접 교환학생 참가를 권하는 연설을 했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