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초등학교에 입학한 어린이가 선생님과 함께 학교나 공원, 뒷산에서 식물과 곤충의 사계절을 관찰할 때 펼쳐 보는 도감이다. '식물도감'에는 우리나라 485종 식물의 계절별로 다양한 모습을 총 800여 컷의 생생한 사진으로, '동물도감'에는 우리나라 568종 곤충의 계절별로 다양한 모습을 총 800여 컷의 생생한 사진으로 담고, 자세한 설명을 더했다.
초등학교 ‘슬기로운 생활’과 ‘과학’ 교과 과정에 연계되는 내용을 다루어 앞으로의 자연과 과학 공부에 기틀을 다져 주며, 선생님과 부모님이 지도서로 활용할 수 있다.
출판사 리뷰
초등학교에서 자연과 과학을 배울 때
교과서와 함께 펼쳐 보는 식물도감! 곤충도감!
1) 《봄·여름·가을·겨울 식물도감》《봄·여름·가을·겨울 식물도감》은 초등학교에 입학한 어린이가 선생님과 함께 학교나 공원, 뒷산에서 식물의 사계절을 관찰할 때 펼쳐 보는 도감입니다. 우리나라 485종 식물의 계절별로 다양한 모습을 총 800여 컷의 생생한 사진으로 담고, 자세한 설명을 더했습니다. 처음 보는 꽃과 나무에 이름을 붙이면서 아이들은 식물 공부에 흥미를 느끼고 생명의 소중함도 체험할 수 있습니다.
주제별로 관찰하며 식물과 친해지는 《봄·여름·가을·겨울 식물도감》
아이들이 학교에 입학하면 ‘슬기로운 생활’ 시간에 자연의 사계절에 대해 공부합니다. 선생님과 함께 제일 먼저 학교 화단과 교재원을 돌아보면서 식물 공부를 시작하고, 친구들과 봄 소풍을 가서 산과 들에 자라는 식물도 관찰합니다. 여름에는 집 앞 공원에서 푸르러진 나뭇잎을 만나고, 가을이면 엄마아빠와 단풍 가득한 산에 가서 도토리를 모읍니다. 또 앙상한 모습이지만 생명을 품고 봄을 기다리는 겨울나무도 공부합니다.
계절마다 모습이 달라지는 식물을 보면서 아이들은 자연의 변화에 관심을 갖습니다. 그리고 식물마다 재미난 이름이 있는 것처럼 모양과 색깔이 제각기 다르다는 데에 호기심을 느낍니다. 《봄·여름·가을·겨울 식물도감》은 식물 공부를 시작할 때, 공원으로, 들로, 산으로 식물을 만나러 갈 때 교과서와 함께 펼쳐 보는 책입니다. 주변에서 볼 수 있는 식물을 총 56개의 관찰 주제로 나누고 아이들이 자연에서 무엇을 관찰하고 경험할지 알기 쉽게 설명하여, 선생님과 부모님의 ‘식물 지도서’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식물을 사랑하는 초등 선생님의 노하우가 담긴 ‘생생한 식물도감’
《봄·여름·가을·겨울 식물도감》의 저자인 윤주복 선생님은 초등학교에서 25년간 아이들을 가르치면서 꾸준히 식물생태사진을 찍어왔습니다. 이렇게 차곡차곡 모은 우리나라 식물 자료를 《야생화 쉽게 찾기》, 《나무 쉽게 찾기》, 《나무 해설 도감》, 《나뭇잎 도감》 등의 책으로 엮어 식물을 공부하는 사람들의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선생님은 아이들이 교과 공부를 하면서도 더 쉽고 재미있게 자연을 배울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 연구한 끝에 《봄·여름·가을·겨울 식물도감》을 만들었습니다. 봄, 여름, 가을, 겨울 순서대로 식물을 소개해 아이들은 책장을 넘기면서 계절별 식물의 변화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화단, 공원, 산 등 식물이 자라는 ‘장소’와 꽃, 나뭇잎, 열매, 겨울눈 등 식물의 ‘기관’을 바탕으로 총 56개의 풍성한 관찰 주제를 설정했습니다. 각 관찰 주제별로 각기 다른 15여 종의 식물을 담아 다양한 식물의 모습을 한눈에 탐구할 수 있습니다. 특히 이 책에는 우리나라에서 만날 수 있는 485종 식물이 한 컷 한 컷 사진에 담겨 있습니다. 세밀화로는 확인할 수 없는 생생한 식물 모습은 아이들에게 관찰 정보를 넘어선 생명의 신비함도 전해줄 것입니다. 윤주복 선생님의 초등 교육 현장에서 쌓은 경험과 식물 생태를 기록해 온 노하우가 바탕이 된 《봄·여름·가을·겨울 식물도감》은 아이들이 신나게 자연을 만나는 디딤돌이 될 것입니다.
[이 책의 특징]
1. 식물의 사계절이 한눈에 들어와요!
봄, 여름, 가을, 겨울 끊임없이 순환하는 자연의 사계절을 바탕으로 각 계절별마다 만날 수 있는 식물을 하나하나 소개해 우리나라 식물의 사계절 변화를 공부할 수 있습니다.
2. 식물 관찰 주제가 56개로 풍성해요!
‘봄에 들에서 피는 풀꽃’, ‘여름에 산에서 볼 수 있는 나무 열매’, ‘공원에서 만나는 단풍잎’, ‘식물의 겨울나기’ 등 각 계절별로 식물을 관찰할 수 있는 총 56개의 주제를 안내합니다.
3. 초등 교과 과정을 체계적으로 담았어요!
초등학교 ‘슬기로운 생활’과 ‘과학’ 교과 과정에 연계되는 내용을 다루어 앞으로의 자연과 과학 공부에 기틀을 다져 주며, 선생님과 부모님이 지도서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4. 생생한 사진과 친절한 설명으로 식물 공부가 쉬워요!
식물의 살아 있는 모습이 사진으로 정성스레 담겨 있고, 아이들이 식물의 생태를 쉽게 이해하도록 설명을 더해 재미있게 식물 공부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5. ‘살펴보아요’로 식물에 대한 호기심을 해결해요!
본문에 팁으로 다룬 ‘살펴보아요’를 통해 비슷한 나무를 비교하거나 식물 이름 유래, 식물의 속 모습 등을 소개해 흥미로운 식물의 세계를 엿볼 수 있습니다.
2) 《봄·여름·가을·겨울 곤충도감》
《봄ㆍ여름ㆍ가을ㆍ겨울 곤충도감》은 초등학교에 입학한 어린이가 선생님과 함께 학교나 공원, 뒷산과 시냇가에서 곤충의 사계절을 관찰할 때 펼쳐 보는 도감입니다. 우리나라 568종 곤충의 계절별로 다양한 모습을 총 800여 컷의 생생한 사진으로 담고, 자세한 설명을 더했습니다. 발견한 곤충의 생김새와 먹이, 행동을 살펴보고 이름도 붙이면서 아이들은 곤충 공부에 흥미를 느끼고 생명의 소중함도 체험할 수 있습니다.
주제별로 관찰하며 곤충과 친해지는 《봄ㆍ여름ㆍ가을ㆍ겨울 곤충도감》’
초등학교에 입학한 아이들은 ‘슬기로운 생활’ 시간이면 자연의 사계절에 대해 공부합니다. 꽃이 피고 나무가 자라는 학교 화단에서 선생님과 아이들은 눈을 크게 뜨고 곤충을 찾아봅니다. 산과 들로 소풍을 갈 때 꽃에 파묻혀 꽃가루를 먹는 꽃무지를 발견합니다. 엄마 아빠와 떠난 여름휴가에서 밤이면 불빛에 모이는 나방들을 만나고, 가을이면 갈색 풀숲에서 풀벌레의 울음소리를 듣습니다. 매서운 바람이 부는 겨울에도 따뜻한 보금자리를 마련하고 겨울나기를 하는 노린재를 찾을 수 있습니다.
크기는 작지만 끊임없이 움직이는 다양한 곤충을 보면서 아이들은 자연에 대한 호기심을 갖습니다. 그리고 계절의 변화에 맞춰 살아가는 곤충을 관찰하며 생태 공부에도 흥미를 느낍니다. 《봄ㆍ여름ㆍ가을ㆍ겨울 곤충도감》은 곤충 공부를 시작할 때, 공원과 들과 산으로 곤충을 만나러 갈 때 교과서와 함께 펼쳐 보는 책입니다. 총 56개의 관찰 주제를 통해 주변에서 만날 수 있는 곤충은 무엇이며, 어떻게 관찰하는지 알기 쉽게 설명해 선생님과 부모님, 숲해설가 등 생태 안내자의 ‘곤충 지도서’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곤충을 사랑하는 곤충 연구가의 노하우가 담긴 ‘생생한 곤충도감’
《봄ㆍ여름ㆍ가을ㆍ겨울 곤충도감》의 저자인 한영식 선생님은 곤충 세상이 좋아 전국 방방곡곡에서 곤충을 탐사하며 곤충 생태 사진을 찍어왔습니다. 또한 곤충에 대한 다양한 책을 기획하고 글을 쓰며 아이들과 일반인에게 꾸준히 자연 체험 교육을 하고 있습니다.
선생님은 아이들이 교과 공부를 하면서도 계절별로 좀 더 쉽게 곤충을 배울 수 있도록 《봄ㆍ여름ㆍ가을ㆍ겨울 곤충도감》을 만들었습니다. 국내 최초로 봄, 여름, 가을, 겨울 순으로 곤충을 소개해 아이들은 책장을 넘기면서 계절별 곤충의 변화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학교 화단과 연못, 뒷산과 공원 등 곤충이 사는 ‘장소’와 딱정벌레와 나비, 벌과 노린재 등 곤충의 ‘그룹’을 바탕으로 총 56개의 풍성한 관찰 주제를 설정했습니다. 각 관찰 주제별로 각기 다른 16여 종의 곤충을 담고 곤충 크기 정보도 실어 다양한 곤충의 생태를 한눈에 살펴볼 수 있습니다.
특히 이 책에는 우리나라에서 만날 수 있는 568종 곤충이 한 컷 한 컷 사진에 담겨 있습니다. 세밀화로는 확인할 수 없는 생생한 곤충 모습은 아이들에게 관찰 정보를 넘어선 생명의 신비함도 전해줄 것입니다. 한영식 선생님의 자연 체험 교육 현장에서 쌓은 경험과 곤충 생태를 기록해 온 노하우가 바탕이 된 《봄ㆍ여름ㆍ가을ㆍ겨울 곤충도감》은 아이들이 신나게 자연을 만나는 디딤돌이 될 것입니다.
[이 책의 특징]
1. 곤충의 사계절이 한눈에 들어와요!
봄, 여름, 가을, 겨울 끊임없이 순환하는 자연의 사계절을 바탕으로 각 계절별마다 만날 수 있는 곤충을 하나하나 소개해 우리나라 곤충의 사계절 변화를 공부할 수 있습니다.
2. 곤충 관찰 주제가 56개로 풍성해요!
‘봄을 알리는 봄맞이 곤충’, ‘색다른 곤충과 물에 사는 곤충’, ‘가을 들판을 누비는 노린재’, ‘겨울잠 자는 곤충 찾기’, ‘모습이 닮은 곤충 구별하기’ 등 각 계절별, 내용별로 곤충을 관찰할 수 있는 총 56개의 주제를 안내합니다.
3. 초등 교과 과정을 체계적으로 담았어요!
초등학교 ‘슬기로운 생활’과 ‘과학’ 교과 과정에 연계되는 내용을 다루어 앞으로의 자연과 과학 공부에 기틀을 다져 주며, 학교와 유치원, 숲해설가 선생님과 부모님이 지도서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4. 생생한 사진과 친절한 설명으로 곤충 공부가 쉬워요!
곤충의 살아 있는 모습이 사진으로 정성스레 담겨 있고, 아이들이 곤충의 생태를 쉽게 이해하도록 설명과 곤충 크기 정보를 더해 재미있고 정확하게 곤충을 공부할 수 있습니다.
5. ‘살펴보아요’로 곤충에 대한 호기심을 해결해요!
본문에 팁으로 다룬 ‘살펴보아요’를 통해 나비와 나방의 차이, 곤충의 허물벗기와 날개돋이, 곤충 이름 유래 등을 소개해 흥미로운 곤충의 세계를 엿볼 수 있습니다.
- 곤충도감
- 식물도감
작가 소개
저자 : 윤주복
식물생태연구가이며, 자연이 주는 매력에 빠져 전국을 누비며 꽃과 나무가 살아가는 모습을 사진에 담고 있다.저서로는 《APG 풀 도감》, 《우리나라 나무 도감》, 《나무 쉽게 찾기》, 《겨울나무 쉽게 찾기》, 《열대나무 쉽게 찾기》, 《야생화 쉽게 찾기》, 《봄꽃 쉽게 찾기》, 《여름꽃 쉽게 찾기》, 《가을꽃 쉽게 찾기》, 《나뭇잎 도감》, 《나무 해설 도감》, 《식물 학습 도감》, 《식물 관찰 도감》, 《봄·여름·가을·겨울 식물도감》, 《어린이 식물 비교 도감》, 《우리 꽃 이야기》, 《나무 이야기》, 《꽃 이름 이야기》 등이 있다.
저자 : 한영식
지구에서 가장 다양한 곤충의 세상에 매료되어 곤충을 탐사하고 연구하는 곤충연구가로 현재 곤충생태교육연구소 소장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숲해설가 및 생태 안내자 양성 과정, 자연학교 등에서 이론 교육과 현장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지은 책으로는 《봄여름가을겨울 곤충도감》, 《봄여름가을겨울 숲속생물도감》, 《봄여름가을겨울 숲 유치원》, 《어린이 곤충 비교 도감》, 《곤충 학습 도감》, 《곤충 검색 도감》, 《생태 환경 이야기》, 《베짱이는 게으름뱅이가 아니야!》, 《우리와 함께 살아가는 곤충 이야기》, 《파브르와 한영식의 곤충 이야기》, 《와글와글 곤충대왕이 지구를 지켜요》, 《곤충 없이는 못 살아》 등이 있습니다.곤충생태교육연구소 : cafe.daum.net/edu - insect
목차
식물도감
봄
봄에 꽃이 피는 화초 / 봄에 들에서 피는 풀꽃 / 민들레의 한살이 / 봄에 산에서 피는 풀꽃 / 봄에 공원에서 피는 나무꽃 / 봄에 산에서 피는 나무꽃 / 소나무의 일생 / 화단과 공원에 있는 새싹 / 들에서 볼 수 있는 새싹 / 밭에서 만나는 농작물의 새싹 / 산에서 볼 수 있는 새싹 / 공원에서 자라는 나무의 새순 / 산에서 자라는 나무의 새순
여름
여름에 꽃이 피는 화초 / 여름에 들에서 피는 풀꽃 / 여름에 산에서 피는 풀꽃 / 여름에 공원에서 피는 나무꽃 / 나라꽃 무궁화 / 여름에 산에서 피는 나무꽃 / 열매를 이용하는 채소 / 잎줄기나 뿌리를 이용하는 채소 / 여름에 공원에서 볼 수 있는 나무 열매 / 여름에 산에서 볼 수 있는 나무 열매 / 여름에 볼 수 있는 들풀 열매 / 여름에 볼 수 있는 산풀 열매 / 어린 열매 단면 / 공원에서 만날 수 있는 나뭇잎 / 산에서 만날 수 있는 나뭇잎 / 바늘잎을 가진 나무들 / 들에서 만나는 풀잎 / 산에서 만나는 풀잎
가을
가을에 피는 꽃 / 가을에 공원에서 볼 수 있는 나무 열매 / 가을에 산에서 볼 수 있는 나무 열매 / 도토리가 열리는 참나무 / 솔방울이 열리는 나무 / 가을에 볼 수 있는 들풀 열매 / 가을에 볼 수 있는 산풀 열매 / 열매 단면 / 맛있는 과일 / 공원이나 들에서 모은 씨앗 / 산에서 모은 씨앗 / 논밭에서 기르는 곡식 / 공원에서 만나는 단풍잎 / 산에서 만나는 단풍잎
/ 풀잎 단풍 / 꽃누르미를 만들어 봐요
겨울
로제트 식물 / 겨울에도 잎이 푸른 상록수 / 겨울철 실내를 푸르게 해 주는 관엽식물 / 식물의 겨울나기 / 공원에서 볼 수 있는 나무껍질 / 산에서 볼 수 있는 나무껍질 / 공원에서 만나는 겨울눈 / 산에서 만나는 겨울눈 / 나물 노래
찾아보기
초등 교과 과정 연계 정보
곤충도감
봄
땅 위의 발 빠른 곤충 / 봄을 알리는 봄맞이 곤충 / 풀잎 먹보 잎벌레 / 풀밭과 나무의 긴 뿔 딱정벌레 / 코끼리 바구미와 기린 거위벌레 / 잎에서 만나는 작은 포식자 / 알록달록 다양한 딱정벌레 / 산길의 나비와 풀잎의 나방 / 잎에 소풍 나온 벌과 파리 / 잎에서 만나는 방귀 벌레 노린재 / 봄꽃에서 만나는 꽃가루 먹보 / 꽃보다 예쁜 봄 나비 / 물에서 만나는 곤충 / 봄에 태어난 귀여운 애벌레 / 봄에 피어난 사랑
여름
산길에서 보이는 곤충 / 시체와 배설물에 모이는 곤충 / 초록 풀잎을 먹고 사는 잎벌레 / 잎사귀가 좋은 딱정벌레 / 생김새가 다양한 딱정벌레 / 뿡뿡 방귀 대장 노린재 / 독특한 허리노린재와 장님노린재 / 풀밭을 수놓는 다양한 노린재 / 나풀나풀 예쁜 나비 / 낮에 만나는 화려한 나방 / 꿀을 모으는 벌과 사냥꾼 벌 / 윙윙 날쌔고 다양한 파리 / 꽃과 나무 위의 덩치 큰 딱정벌레 / 소리꾼 매미와 풀즙 먹는 매미류 / 불빛에 모여드는 작은 나방 / 불빛을 향해 돌진하는 큰 나방 / 밤에 활동하는 곤충 / 색다른 곤충과 물에 사는 곤충 / 무더위 속의 풀벌레 연주회
가을.겨울
가을 곤충과 풀숲의 사마귀 / 가을 들판의 메뚜기 / 뚱보 여치와 홀쭉이 베짱이 / 가을 들판을 누비는 노린재 / 가을에 만나는 다양한 딱정벌레 / 쌩쌩 벌과 윙윙 파리 / 가을 들판의 꽃에 모이는 나비 / 창공을 누비는 비행사 잠자리 / 곤충의 겨울나기 / 겨울잠 자는 곤충 찾기
부록
애벌레가 어른이 되면(완전탈바꿈) / 어른벌레와 닮은 애벌레(불완전탈바꿈) / 곤충의 한살이 / 곤충의 다양한 집과 삶터 / 수컷 곤충과 암컷 곤충 비교하기 / 모습이 닮은 곤충 구별하기 / 위기에 빠진 곤충 / 가면무도회에서 만나는 곤충 / 천적으로부터 살아남는 곤충의 지혜 / 곤충을 노리는 최대 천적 거미 / 벌레라고 부르는 작은 동물 / 곤충 채집법과 관찰 일지
찾아보기
초등 교과 과정 연계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