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판사 리뷰
<기적의 한글 쓰기>로
한 글자 쓰기부터 문장 쓰기까지
엄마와 함께 집에서 즐겁게
한글 공부 완성하세요! 한글 쓰기, 그저 열심히 많이 쓰면 된다고요?
잘 쓰는 방법은 따로 있습니다.
<기적의 한글 쓰기>에서 그 방법을 알려 드립니다.
한글을 읽을 줄 아는 아이를 둔 많은 엄마들이 다음 단계인 한글 쓰기 공부에 들어가면, 갑자기 난관에 봉착하며 이구동성으로 이렇게들 말씀하십니다.
“한글 쓰기, 읽는 것보다 잘 가르치기 어려워요!”
“뭐부터 가르쳐 줘야 할지 막막해요.”
“생각보다 너무 못 따라 써요.”
“연습이 부족한 거겠죠? 많이 쓰기만 하면 달라질까요?”
다음은 한글을 읽게 된 홍길동 어린이의 한글 쓰기 고군분투기입니다. 한글 읽기를 어느 정도 하는 6세 홍길동 어린이. 학습 발달 단계를 충실히 거쳐 이제는 한글 읽기를 마치고 쓰기에 도전한다. 처음으로 크레파스를 쥐고 이것저것 써 보고자 의욕이 앞섰는데 막상 쓰기를 하려니 크레파스는 어떻게 쥐어야 하는지 모르겠고 획순도 엉망이고 제대로 흉내 내어 쓰기도 벅차다. 엄마는 안타까운 마음에 자꾸 똑바로 써라, 획순에 맞춰 써라, 크레파스 바르게 쥐어라 등 끊임없는 지적과 조언을 번갈아 해 주지만 이상하게 똑똑한 우리 길동이, 쓰기가 어렵고 손만 아프고, 갈수록 그저 힘들게만 느껴진다.
한글 쓰기, 어떻게 시작해야 할까? 그리고 어떻게 공부하는 것이 좋을까? 많은 엄마들이 자녀에게 한글 쓰기를 지도하다 보면 어려움에 봉착합니다. ‘제대로 모양에 맞게 쓰는 것이 먼저인가 바른 획순이 먼저인가 또 연필을 잡는 방법과 태도를 바로잡아 주는 것이 먼저인가’가 고민스럽기 때문이죠. 사실 이 세 가지 모두 중요한데 무엇을 먼저 가르쳐 주어야 맞을지 실전에 임하면 혼란스러울 것입니다. 일단, 모양에 맞게 쓰는 것이 먼저입니다. 그러면서 획순에 맞게 지도해 주면서 연필을 잡는 방법과 태도를 함께 교정해 주시는 순서가 동시에 이루어지는 것이 좋습니다.
그냥 많이 쓰기만 한다고 아이의 한글 쓰기 실력이 늘지 않습니다. 자칫 잘못된 지루한 반복은 아이가 한글 쓰기를 싫어하고 어려워하게 되는 부작용을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한글 쓰기에 더 효율적인 방법은 무엇일까요? 한글은 세종대왕이 창제한 창조의 산물입니다. 따라서 한글 학습과 마찬가지로 한글의 창제 제자 원리를 이해하며 쉬운 것부터 어려운 순서에 맞게 차근차근 배운다면 더 쉽고 빠르게 쓸 수 있습니다. 한글은 낱자의 조합으로 이루어졌습니다. 초성, 중성 또는 초성, 중성, 종성이 만나 한 글자를 이룹니다. 이 간단한 기본 원리를 이해시키면 아이의 한글에 대한 이해 속도는 빨라집니다. 이는 쓰기의 능력 향상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기적의 한글 쓰기>는 한글을 제대로 쓰는 방법과 잘 쓰는 연습을 골고루 경험하게 해 주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기적의 한글 쓰기>에서는 다음과 같이 한글 잘 쓰는 방법을 알려 드립니다.
한글 글씨를 잘 쓰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하나, 글씨 연습을 위한 도구를 잘 골라야 합니다.아이들은 손과 팔 근육이 완전히 발달하지 않아서 어른처럼 정교하게 글씨를 쓰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처음에는 큰 글씨를 연습하고 점차 작은 글씨를 연습하는 순서로 배워야 합니다. 큰 글씨를 쓸 때에는 필기도구도 큰 것이어야 합니다.
처음에는 크레파스로 큰 글씨 쓰는 연습을 하고, 크레파스로 연습을 충분히 한 후 조금 작은 글씨를 쓸 수 있는 색연필을 사용합니다. 그다음 더 작은 글씨로 문장을 연습하게 되는 단계에서는 4B 또는 2B 연필부터 사용하다가 맨 마지막으로 HB 연필을 사용합니다.
둘, 처음 배우는 글씨체를 잘 선택해야 합니다. 궁체나 명조체부터 배우기 시작하면 특정 자음의 모양이나 자음의 획수가 달라 보이는 점, 가로획과 세로획의 꺾어 쓰는 부분을 두 개의 획으로 인식하는 등 아이가 혼동하기 쉽습니다. 따라서 처음 한글을 배울 때에는 되도록 직선과 원으로만 한글 글씨를 쓰도록 합니다. 이 때 초성, 중성, 종성의 위치와 모양을 중심으로 글씨 쓰는 연습을 집중적으로 합니다.
셋, 한글 글씨의 모양을 잘 알아야 합니다. 한글 글씨는 크게 6개의 형태로 나눌 수 있습니다. 받침이 없는 글자 ‘가’ 형(1형), ‘고’ 형(2형), ‘개’ 형(1-1형), ‘과’ 형(3형)과 받침이 있는 글자 ‘강’ 형(4형), ‘공’ 형(5형), ‘갱’ 형, (4-1형), ‘광’ 형(6형), 이렇게 6개입니다. <기적의 한글 쓰기>는 이 6개의 글씨 모양을 생각하면서 효율적으로 글씨 연습을 할 수 있는 6개의 안내선을 제공합니다(특허 취득, 특허 제10-1376852호). 이 안내선에 맞게 글씨 쓰는 연습을 해 나가다 보면 어느새 자연스럽게 한글 쓰기 실력이 일취월장한 아이의 모습을 발견하게 될 것입니다.
왜 <기적의 한글 쓰기>를 선택해야 하는가?현재 판매되는 한글 쓰기 교재에는 전문 저자가 거의 없는 실정입니다. 이는 유아의 수준과 실력을 다소 쉽게 보고 체계적인 연구 개발에 몰두하는 전문가가 없기 때문입니다. <기적의 한글 쓰기>는 오랜 시간 한글과 한글 교육에 대해 연구해 온 저자 최영환 교수의 현장에서의 실증적 경험과 과학적 연구를 거쳐 완성된 체계적인 한글 쓰기 프로그램입니다.
<기적의 한글 학습>이 여타 한글 쓰기 교재와 다른 점은 크게 다음 세 가지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기적의 한글 쓰기>의 특장점1. 한글의 글씨 형태를 분석한 과학적·구조적 학습 방법으로 한글 쓰기의 이해와 효율성을 높였습니다.
2. 유아의 발달 단계를 고려한 내용과 필기구 교정으로 아이의 눈높이에 맞는 접근 방식을 채택하여 맞춤형 쓰기 학습이 가능합니다.
3. 한 글자부터 문장 쓰기까지 체계적으로 연계한 프로그램으로 학습의 난이도에 따라 쉽고 어려운 순서대로 체계적으로 학습하면서 더욱 쉽고 빠른 한글 완성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한글 쓰기, 많이 쓰기만 한다고 잘 써지지 않습니다.
한글 쓰기도 한글 학습처럼 체계적인 방법으로 배우면
아이가 더 쉽고 빠르게 한글을 이해하고 잘 쓸 수 있습니다.
또, 제대로 쓰면 자연스럽게 예쁘게 쓸 수 있는 단계까지 나아갈 수 있습니다.
한글 쓰기,
이젠 훈민정음의 창제 원리에 입각한
과학적·구조적 한글 쓰기 프로그램,
기적의 한글 쓰기로 즐겁게 시작하세요!
기적의 한글 쓰기이 책은 한글의 특성에 특화된 한글 쓰기 교재로, 한글의 글씨 형태를 분석하고 유아의 발달 단계를 고려하여 만든 과학적인 한글 쓰기 교재입니다.
특허 받은 6개의 안내선과 이에 최적화된 전개 방식으로 아이가 한 글자에서부터 문장 쓰기까지 체계적으로 배울 수 있도록 구성하였으며, 어휘 학습과 놀이 학습이 어우러져 국어 어휘력은 물론, 아이의 정서 함양까지 높일 수 있도록 설계하였습니다.
작가 소개
저자 : 최영환
서울대학교 국어교육과를 졸업하고, 서울대학교에서 국어교육학 박사 학위를 받았습니다.서울대학교, 서울시립대학교 강사를 역임하였고, 현재 경인(인천)교육대학교 교수로 재직 중입니다. 초등 교사를 양성하는 교육 현장에서 바르고 실용적인 국어교육에 대한 남다른 철학을 갖고 장래에 교사가 될 예비교사들을 지도하며, 연구와 강연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또한 전 세계 한글 교육과 관련하여, 전 세계 한글학교에 보급하는 한글 학습 교재를 집필하였고 한글과 한글 교육이 필요한 전 세계를 다니며 왕성한 강연과 집필, 교육 혁신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경력]뉴욕주립대 방문 교수(2010년~2011년), 일리노이 주립대 방문 교수(2003년~2004년)대학입학수학능력시험 언어 영역 출제위원 역임 전 세계 한글 학교 교원 연수(유럽, 미국, 아시아, 남미, 아프리카, 중동, 중국, 러시아 등)[저서] 1) 국내 교과용 도서 및 교육과정제5차 고등학교 국어 교사용 지도서 집필제6차 국어과 교육과정 심의위원제7차 국어과 초등학교 국어 교과서 집필, 국어과 중학교 국어 교과서 집필, 국어과 고등학교 독서, 문법, 화법 교과서 집필2007년 개정 초등학교 읽기 교과서 집필2010년 중학교 국어, 국어 생활 교과서 및 교사용 지도서 집필2011년 고등학교 국어 상, 하 및 교사용 지도서 집필 2) 해외 한국어 교육2006년~2007년 해외 한글학교 한글기초(상), (하) 집필2006년~2007년 해외 한글학교 한글기초(상), (하) 교사용 지도서 집필2009년 미취학 영어권 재외동포 아동을 위한 한국어 디지털 교재 집필3) 전문 서적 및 학습 교재 국어교육학의 지향(2004 대한민국 학술원 기초학문분야 우수학술도서 선정)국어과 수행 중심 평가(학문출판), 효과적인 읽기 수업 어떻게 할까?(박이정)받아쓰기, 이렇게 한다!(박이정), 남북한 초등학교 국어과 교육연구(역락)국어교육학 개론(삼지원), 국어교육 100년사 Ⅰ, Ⅱ(서울대학교 출판부)기적의 받아쓰기, 기적의 한글 쓰기 외 다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