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초등 수학에 나오는 개념과 원리를 간단한 문제와 그와 관련된 이야기로 쉽게 풀어 쓴 어린이 교양서 '수학하는 어린이' 시리즈. 역사, 문화, 자연 등 다양한 소재와 수학적 문제를 조화롭게 엮어 수학에 대한 흥미와 배경지식을 키울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각 주제는 난이도별로 전개하여 개념원리의 계통과 체제를 자연스럽게 습득할 수 있고, 모든 주제를 '핵심 문제 제시+개념 원리 설명'이라는 형식으로 풀어 시각적으로도 쉽게 읽히는 것이 장점이다.
1권 <수와 숫자>에서는 우리가 일상적으로 만나는 수와 숫자는 누가 만들었는지, 언제부터 사용된 것인지, 또 수와 숫자를 다루는 수학이 우리 생활과 얼마나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는지에 대해 이야기한다.
출판사 리뷰
개념과 원리에 강한 <수학하는 어린이>로 초등 수학을 제대로 배우자!<수학하는 어린이> 시리즈는 초등 수학에 나오는 개념과 원리를 간단한 문제와 그와 관련된 이야기로 쉽게 풀어 쓴 어린이 교양서입니다. 2013년 초등 수학 교과서가 과정과 활동을 중심으로 하는 스토리텔링식으로 개정되면서 부족해진 개념과 원리에 대한 풍부한 지식을 담았습니다.
1권 <수와 숫자>에서는 우리가 일상적으로 만나는 수와 숫자는 누가 만들었는지, 언제부터 사용된 것인지, 또 수와 숫자를 다루는 수학이 우리 생활과 얼마나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는지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알면 알수록 흥미롭고 신비로운 수와 숫자의 세계를 만나 보세요.
세상을 움직이는 수와 숫자에 대한 이야기우리는 태어나면서부터 수와 숫자를 만납니다. 시간을 확인할 때, 몸무게를 잴 때, 버스를 탈 때, 물건을 살 때……. 이렇게 수와 숫자는 우리 생활 속에 워낙 깊숙이 자리 잡고 있어서 존재 자체를 당연하게 여길 때가 많습니다. 너무 가까이 있어서 그 소중함을 잘 느끼지 못하는 물이나 공기처럼 말이에요. 하지만 조금만 생각해 보면 수와 숫자에 대해 궁금한 게 한두 가지가 아닐 거예요. 수와 숫자는 누가 만들었는지, 왜 만들게 된 것인지, 언제부터 사용된 것인지, 또 우리 생활과 어떻게 연결되어 있는지 말이에요. 이 책에서는 수(數)의 탄생부터 수학이 오늘날의 문명을 이루기까지 어떤 역할을 했는지를 수학이 생겨났을 때 있었을지도 모르는 이야기를 통해 현실감 있게 재현합니다. 그리고 아이들을 이야기 속으로 끌어들여 수와 숫자가 만들어지고, 수학이 우리 삶을 앞으로 나아가게 하는 순간에 동참시키지요. 이를 통해 아이들은 자연스레 수와 숫자의 법칙, 개념, 원리 같은 것들을 발견할 수 있게 됩니다. 크기도 모양도 다른 것들이지만 수를 셀 때는 똑같이 하나, 둘, 셋……이라고 세고, 1, 2, 3……이라고 쓴다는 이야기, 같은 수라도 의미가 서로 다르다는 이야기, 자연에서 찾은 수학적 규칙에 관한 이야기들을 읽는 것만으로 초등 수학에서 다루는 수의 개념을 충분히 이해하게 될 것입니다. 수학은 수식과 문제풀이가 전부가 아닙니다. 수학을 만들어 낸 사람과 사회의 이야기가 담겨 있는 문화이고, 수학이 하나의 문화로써 사람들에게 공유되기까지의 오랜 시간을 간직한 역사이지요. 지금 수와 숫자를 만들어 낸 사람들의 이야기에 귀 기울여 보세요. 수의 탄생이 우리 삶을 얼마나 더 풍요롭게 발전시켰는지 깨닫게 될 거예요.
개념과 원리에 강한 <수학하는 어린이>로
초등 수학의 기초를 꽉!수학하는 어린이 시리즈는 초등 수학에 나오는 개념과 원리를 간단한 문제와 그와 관련된 이야기로 쉽게 풀어 쓴 어린이 교양서입니다. 역사, 문화, 자연 등 다양한 소재와 수학적 문제를 조화롭게 엮어 수학에 대한 흥미와 배경지식을 키울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지요. 수학에서 가장 중요한 개념과 원리는 따로 떨어져 있는 것이 아니라 문제 해결, 실생활, 배경지식과 연계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각 주제는 난이도별로 전개하여 개념원리의 계통과 체제를 자연스럽게 습득할 수 있고, 모든 주제를 핵심 문제 제시+개념 원리 설명’이라는 형식으로 풀어 시각적으로도 쉽게 읽히는 것이 장점입니다. 수학과 타 영역과의 연계와 융합 또한 두드러집니다. 수학은 결코 문제풀이로만 점철된 지루한 학문이 아니니까요. 책 속에만 존재하는 것도 아니고 어려운 것도 아닌, 우리 삶의 곳곳에 스며 있는 것이지요. <수학하는 어린이>를 읽은 아이들도 그 재미를 함께 느낄 수 있기를 바랍니다.
작가 소개
저자 : 전연진
대학원에서 영재 교육을 공부하고 지금은 영재 수학 교육 교재를 만들고 있습니다. 이 책을 쓰면서 수학이 세상을 움직이고 있다는 사실을 다시금 깨달았답니다. 아이들도 이 책을 통해 수학이 보이지 않는 곳에서 세상을 어떻게 움직이고 있는지 알게 되기를 바랍니다. 그동안 쓴 책으로 《수학하는 어린이 1 수와 숫자》가 있습니다.
목차
01 원숭이도, 책도, 사과도 ‘셋’이라고 세어요
02 하나씩 짝을 짓는 건 힘들어요
03 숫자의 종류는 여러 가지예요
04 인도아라비아 숫자에는 0이 없어요
05 같은 숫자라도 자리에 따라 값이 달라요
06 아무리 큰 수도 나타낼 수 있어요
07 큰 수는 어떻게 읽을까요?
08 같은 수라도 의미가 달라요
09 같은 숫자라도 다르게 읽어요
10 수를 묶어서 센다고요?
11 짝수는 뭐고, 홀수는 뭐예요?
12 수의 종류는 여러 가지예요
13 무한개의 방을 가진 호텔
14 디지털 시대의 언어, 2진법
15 자연이 좋아하는 숫자
16 말 속에 수가 숨어 있어요
17 수를 사랑한 수학자 피타고라스
부록 : 신기하고 재미있는 수와 숫자 놀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