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1백여 년 전 일본의 가난한 산골 마을을 무대로 80여 년에 걸친 한 여인의 삶을 감동적으로 그린 대하소설 <오싱>을 어린이의 눈높이에 맞춰 새롭게 펴냈다. 일곱 살에 쌀 한 가마니를 받고 팔려 남의 집 더부살이를 가면서 시작되는 모진 시련과 고난에 끝내 절망하지 않고, 자신의 올곧은 의지로써 마침내 굴지의 기업인으로 우뚝 서는 이야기가 회상 형식으로 이어져 나간다.
극도의 가난과 끊임없는 시련을 자신만의 뛰어난 총명함과 성실함으로 극복하면서 현명한 아내와 어머니로, 또 성공한 사업가로 발전해 나가는 오싱의 일생은 소중한 어린이들이 가난과 시련을 간접적으로나마 체험함으로써 장차 위기관리 능력을 발휘하는 데 좋은 길잡이가 되어 준다.
오싱은 대지진으로 모든 것을 잃고 어쩔 수 없이 남편 류조와 함께 사가의 시댁으로 들어갔다. 예상을 못했던 것은 아니지만, 시어머니의 오싱을 대하는 태도는 참으로 냉담했다. 너무 지독한 시집살이로 둘째아이를 유산하게 된 오싱은 땀흘려 일해서 농사지은 쌀을 단 한주먹도 마음대로 할 수 없이 그저 얻어먹고 사는 인생을 살 수는 없다고 생각하여 시댁을 나갈 결심을 하는데….
출판사 리뷰
가난과 역경을 딛고 일어선 어린 오싱의
세상에서 가장 감동적인 성장 스토리!물질의 풍요 속에서 효성과 인내심이 부족한 시대의 어린이 필독서!
사랑과 우정의 아름다움과 소중함을 배우는 책!
어떤 어려움이 닥치더라도 헤쳐 나갈 수 있는 힘이 되는 책!
사회적 성공보다 더욱 소중한 가족애를 깨닫게 하는 책!
어린이를 위한 오싱 3. 새출발 편
실패하고 무너질 때마다 절망하지 않고
다시 일어서는 오싱!
어떤 시련이 닥치더라도 지혜롭게
대처하는 법을 배우게 됩니다.
[출판사 서평]
밀리언셀러 6부작 대하소설 <오싱>을 어린이용으로 만든 것이다.
요즘 대부분의 어린이들은 예전처럼 끼니를 해결하지 못할 만큼의 생존과 직결되는 절박한 배고픔을 알지 못한다. 물론 가난한 가정이 없는 것은 아니지만, 어느 집이나 아이들 수가 많지 않아서, 자녀들이 부모의 과잉보호를 받으며 큰 아쉬움 없이 생활을 하는 게 현실이다.
어린이는 곧 어른으로 성장할 것이고, 장차 많은 일을 해야 하며 여러 가지 시련을 겪기도 할 것이다. 그런데, 어려서부터 부모 슬하에서 순탄하게만 자라다 보면 어려운 일에 부닥쳤을 때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막막할지도 모른다.
<오싱>은 지금으로부터 1백여 년 전 일본의 가난한 산골 마을을 무대로 80여 년에 걸친 한 여인의 삶을 감동적으로 그린 대하소설이다. 일곱 살에 쌀 한 가마니를 받고 팔려 남의 집 더부살이를 가면서 시작되는 모진 시련과 고난에 끝내 절망하지 않고, 자신의 올곧은 의지로써 마침내 굴지의 기업인으로 우뚝 서는 이야기가 회상 형식으로 이어져 나가는 스토리이다.
우리 어린이들은 지금 누리고 있는 것에 대해 감사하는 마음과, 어떤 시련이 닥치더라도 현명하게 대처하는 법을 배우기 위해서 우선 가난이 무엇인지 알아야 할 필요가 있다. <오싱>은 어린이들에게 가난과 그 극복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배우게 할 것이다.
극도의 가난과 끊임없는 시련을 자신만의 뛰어난 총명함과 성실함으로 극복하면서 현명한 아내와 어머니로, 또 성공한 사업가로 발전해 나가는 오싱의 일생은 소중한 어린이들이 가난과 시련을 간접적으로나마 체험함으로써 장차 위기관리 능력을 발휘하는 데 좋은 길잡이가 되리라 믿는다.
자신의 어려운 현실을 이겨 나간 오싱의 이야기는 오래 전의 빛바랜 이야기가 아니라, 극빈한 생활모습을 통해 물질적으로 풍요로운 오늘을 다시 돌이켜 보는 기회가 될 것이다.


작가 소개
저자 : 하시다 스가코
1929년 한국에서 태어난 일본인으로서 일본여자대학, 와세다대학 문학부를 졸업했다. 1950년 일본 송죽영화사에 입사해 TV시나리오 작가로 활약했다. 대표작으로 <대가족> <오싱의 딸> <이혼> <부부> 등이 있다.
목차
시집살이 7
오른손의 고통 27
가엾은 출산 47
밥장사 71
단판승부 91
재회 109
제2의 출발 132
생선 행상 148
다시 찾아온 행복 1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