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복잡함이라는 괴물에 맞서 ‘단순함’을 무기로 제시한다. 『실용주의 프로그래머』의 저자 데이비드 토머스는 기능을 더할수록 코드와 조직이 왜 무거워지는지 짚으며, 동작하는 가장 단순한 선택이 만드는 지속 가능성을 강조한다.
미니멀리즘은 코드를 짧게 줄이는 기술이 아니라 태도다. 불필요한 의존성을 제거하는 코드 다이어트, 명령어 하나로 끝나는 자동화, 데이터 주도 설계를 통해 로직을 명료하게 만드는 방법을 29가지 단순화 원칙으로 제시한다.
AI가 코드를 생성하는 시대에 개발자의 가치는 판단력에 있다고 말한다. 관성적으로 쌓아온 복잡함을 걷어내고 본질에 집중하는 용기를 북돋으며, 팀의 결합도를 낮추고 개발의 즐거움을 회복하는 실천적 길을 안내한다.
출판사 리뷰
개발의 무게를 덜어내고 본질만 남기다.
실용주의 프로그래머 데이비드 토머스가 제안하는
지속 가능한 코딩을 위한 미니멀리즘
『실용주의 프로그래머』의 저자 데이비드 토머스가 우리를 옥죄는 ‘복잡함’이라는 괴물과 싸우기 위해 돌아왔습니다. 그가 제시하는 가장 강력한 무기는 바로 ‘단순함’입니다.
11줄짜리 코드를 짜면 끝날 일을 굳이 거대한 라이브러리를 설치해서 처리하려 할까요? 왜 기능을 더할수록 프로젝트는 무거워지고 유지보수는 어려워질까요? 이 책은 여러 겹 복잡하게 쌓인 껍데기를 벗겨내고, 코드의 본질을 회복하는 과정을 담았습니다.
미니멀리즘 프로그래머에게 단순함이란 코드를 짧게 줄이는 기교가 아닙니다. 프로젝트의 군더더기를 걷어내고 핵심 가치에 집중하는 태도이자, 변화를 받아들이는 용기입니다. 복잡한 코드의 홍수 속에서 잃어버린 프로그래밍의 즐거움을 되찾는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지금, 여러분의 여정에 ‘미니멀리즘’이라는 새로운 나침반을 선물하세요.
- 채우지 말고 비워라: '미래의 부채'가 될 기능을 욕심내기보다, 지금 당장 필요한 가치만을 점진적으로 전달하는 미니멀리즘 전략을 배웁니다.
- 복잡한 도구를 단순한 무기로: 명령어 하나로 배포가 가능한 자동화 시스템을 구축해 단순함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듭니다.
- 군더더기 없는 소통: 팀의 시간을 뺏는 지긋지긋한 회의를 줄이고, 소통 비용을 최소화하고, 단순하게 설명하는 소프트 스킬을 연마합니다.
- 코드를 넘어 데이터로: 코드보다 다루기 쉬운 ‘데이터’에 주도권을 넘기세요. 복잡하게 얽힌 스파게티 로직을 우아하게 재배치하는 실전 기법을 소개합니다.
AI 시대, 개발자의 가장 강력한 경쟁력은 '단순함'이다
AI가 코드를 대신 작성하는 시대입니다. 하지만 아이러니하게도 소프트웨어는 그 어느 때보다 비대하고 복잡해졌습니다. ‘더 빠르게, 더 많이’를 외치는 세상에서, 전설적인 명저 『실용주의 프로그래머』의 저자 데이비드 토머스는 신작 『미니멀리즘 프로그래머』를 통해 개발자가 나아가야 할 정반대의 길, '단순함'을 제시합니다.
이 책은 AI 시대에 개발자가 갖춰야 할 진짜 경쟁력이 무엇인지 꿰뚫습니다. AI가 코드를 생성하는 기술을 대체할수록, 인간 개발자의 가치는 불필요한 복잡함을 걷어내고 본질에 집중하는 판단력에 있기 때문입니다. 저자는 단순히 코드를 짧게 줄이는 것을 넘어, 개발의 전 과정을 아우르는 29가지 구체적인 '단순화 원칙'을 제안합니다. 무거운 라이브러리와 의존성을 과감히 제거하는 '코드 다이어트', 팀의 결합도를 낮추고 소모적인 회의를 없애는 효율적인 프로젝트 관리, 터미널과 스크립트를 활용한 업무 자동화, 그리고 데이터 주도 설계를 통해 로직을 명료하게 만드는 기법까지, 현장에서 즉시 적용 가능한 실용적인 조언들로 가득합니다.
복잡함은 소프트웨어의 수명을 단축시키고 개발자를 지치게 만드는 가장 큰 적입니다. 데이비드 토머스는 우리가 관성적으로 행하던 비효율적인 습관과 ‘혹시 몰라’ 추가했던 기능들이 어떻게 프로젝트를 망가뜨리는지 지적하며, '동작하는 가장 단순한 것'을 선택할 수 있는 용기를 북돋습니다. 복잡한 시스템의 무게에 짓눌려 있거나, AI가 쏟아내는 코드의 홍수 속에서 방향을 잃은 개발자라면 이 책이 명쾌한 나침반이 되어줄 것입니다. 이제 복잡함을 덜어내고, 기술의 주인이 되어 우아하고 지속 가능한 소프트웨어를 만드는 즐거움을 되찾으시길 바랍니다. 단순함은 AI 시대에 개발자가 가질 수 있는 가장 강력한 무기입니다.
작가 소개
지은이 : 데이비드 토머스
좋은 것을 사람들에게 널리 알리는 일을 즐기는 프로그래머. 『실용주의 프로그래머』(인사이트, 2014)를 공저했으며, 애자일 소프트웨어 개발 선언(https://agilemanifesto.org)을 만드는 데 참여했다. 『프로그래밍 루비』(인사이트, 2007)를 집필해 루비 언어를 세상에 알렸으며 『레일스와 함께하는 애자일 웹 개발』(인사이트, 2007)은 ‘레일즈 혁명’을 촉발하는 계기가 되었다.
목차
미니멀리즘 프로그래머
[출판사 사은품]<미니멀리즘 프로그래머>북마크(북펀드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