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10대를 위한 책도둑 시리즈 13권. 원시 시대부터 현대까지의 인간과 지구의 역사를 요리와 연관시켜 청소년들이 알기 쉽게 담고 있다. 생명이 어떻게 탄생했는지, 문명이 어떻게 정착했는지, 유럽이 어떻게 세계를 지배하게 되었는지, 산업화는 어떻게 시작되었는지 등 인류사의 전환점을 19가지 요리 재료에 맞추어, 청소년들이 집에서도 쉽게 해 볼 수 있는 손쉬운 요리 방법과 함께 소개한다.
저자는 요리에 대한 의문으로부터 출발한 인류사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 나간다. 그리고 인간이 배고픔을 해결하기 위해 곡식을 재배하게 되었고, 좀 더 많은 곡식을 생산하며 인간의 역사를 발전시켜왔다고 말한다. 반면에 짙고 긴 그림자도 남겼다고 지적한다. 인간이 가진 음식에 대한 욕망이 동물뿐 아니라 다른 인간을 지배하고 싶은 탐욕으로 이어졌다는 것이다.
후추, 설탕, 커피 같은 요리와 관련된 재료를 중심으로 인류에게 큰 영향을 미친 역사적 사실들을 알려주면서, 역사를 어려워하는 청소년들에게 인류 역사의 줄기를 잡아준다. 한편 이 책은 음식이 ‘공학’이 되어버린 현대 사회에서 살아가는 생존법도 담고 있다.
출판사 리뷰
19가지 요리 재료를 통해 배우는 인류의 역사 이야기
이 책은 원시 시대부터 현대까지의 인간과 지구의 역사를 요리와 연관시켜 청소년들이 알기 쉽게 담고 있다. 생명이 어떻게 탄생했는지, 문명이 어떻게 정착했는지, 유럽이 어떻게 세계를 지배하게 되었는지, 산업화는 어떻게 시작되었는지 등 인류사의 전환점을 19가지 요리 재료에 맞추어, 청소년들이 집에서도 쉽게 해 볼 수 있는 손쉬운 요리 방법과 함께 소개했다. 인류사를 요리와 함께 배우는 이 책의 구성 방식은 ‘지식을 먹어 삼키면 절대 잊어버리지 않는다’라는 저자의 경험이 바탕이 되었다.
요리에 관심을 갖던 저자는 요리를 하면서 ‘왜 누구는 쌀을 먹고 누구는 밀을 먹었을까?’, ‘왜 밀을 먹는 서양은 쌀과 옥수수를 먹던 동양과 아프리카를 식민지로 지배했을까?’ 라는 의문이 생겼다고 한다. 이 책에는 이런 요리에 대한 의문으로부터 출발한 인류사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 나가는 과정을 담고 있다.
이 책은 한 끼 식사를 위해 식탁에 올라오는 수많은 생명체들이 지구의 역사나 인류의 도전을 대표하고 있다고 강조한다. 쌀밥 한 그릇이나 빵, 커피 같은 음식에 45억 년 전 지구의 탄생과 함께 시작된 지구와 인류의 역사가 들어 있다는 것이다.
한편 이 책은 음식이 ‘공학’이 되어버린 현대 사회에서 살아가는 생존법도 담고 있다. 어디서 어떤 재료로 만들었는지 알 수 없는 음식들이 우리의 건강을 위협하고 있는 상황에서, 건강에 좋은 물을 마시는 방법과 음료수는 어떻게 골라먹어야 하는지 등, 좀 더 건강에 좋은 음식을 먹을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도 알려 준다.
요리에 얽힌 인류 역사의 음과 양
이 책은 인간이 배고픔을 해결하기 위해 곡식을 재배하게 되었고, 좀 더 많은 곡식을 생산하며 인간의 역사를 발전시켜왔다고 말한다. 반면에 짙고 긴 그림자도 남겼다고 지적한다. 인간이 가진 음식에 대한 욕망이 동물뿐 아니라 다른 인간을 지배하고 싶은 탐욕으로 이어졌다는 것이다.
15세기 이후 서구 제국주의는 후추에 대한 서양인들의 집착에서 시작되었다. 후추의 나라 인도를 찾아 가던 중 아메리카를 발견하게 되는 등, 지름 2~3밀리미터의 후추 알이 지름 1만 2700킬로미터인 지구의 역사를 바꾸어 놓았다.
또 설탕을 생산하기 위해 유럽인들은 인류의 역사에 끔찍한 노예무역을 태동시켰다. 하지만 노예들을 해방하는 근거가 되는 인간 존엄에 대한 각성 또한 열대작물인 커피를 마시면서 시작되었다. 좋은 물이 없어 술만 마시던 유럽인들이 커피를 마시면서 나눈 토론을 통해 만들어진 합리성이 유럽에서는 시민 혁명을, 신대륙에서는 독립 운동과 노예 해방을 이끌어 낸 것이다.
이 책은 위와 같이 후추, 설탕, 커피 같은 요리와 관련된 재료를 중심으로 인류에게 큰 영향을 미친 역사적 사실들을 알려주면서, 역사를 어려워하는 청소년들에게 인류 역사의 줄기를 잡아준다.
오늘 저녁은 뭘 먹을 건가요?
어머니가 오늘 저녁 식탁에 현미밥과 청어구이, 된장찌개와 김치를 올렸으니 빨리 집에 들어오라는 전화를 했다고 가정해 볼까요. 벌써 군침이 돌지 않나요? 학원으로 바로 가야 하기 때문에 편의점에서 샌드위치와 우유로 간단하게 때워야 한다고요? 사정상 어쩔 수 없다지만 안타까운 일이네요.
방금 당신은 두 가지 음식 중 하나를 택했습니다. 한쪽은 엄마의 정성이 담긴 밥상이고 다른 한쪽은 공장에서 생산된 샌드위치입니다. 차이는 있지만 모두 민족과 우주의 역사가 담겨 있다는 점에서는 같습니다. -본문에서
작가 소개
저자 : 권은중
한겨레 신문 경제부 기자로, 2014년 기준 한 해 356조 원의 예산을 관장하는 기획재정부를 출입하고 있다. 경제 정책을 취재하고 있지만 큼직한 숫자나 복잡한 그래프보다는 소금 몇 그램과 약간의 허브를 넣어야 하는 섬세한 요리를 더 좋아한다.초등학교 때부터 생물학에 관심을 가졌지만 고교 시절 수학의 벽에 막혀 문과로 전과해 국문학을 전공했다. 자기만의 세계를 머릿속에서 세울 수 있는 소설을 쓰고 싶었고 많은 경험이 필요하다고 생각해, 거지에서 대통령까지 만날 수 있는 기자를 직업으로 택했다.그러나 소설책 대신, 요리를 배우기 시작하면서 스스로가 달라지는 과정을 담은 『독학 파스타』라는 요리책을 먼저 냈다. 요리를 하면서 라면이나 짜장면 따위로 한 끼를 때울 때보다 건강하고 날씬해진 것은 물론이고 생각마저 변한다는 것을 느꼈다. 그래서 요리는 끼니를 때우는 기술이 아니라 예술이자 철학이라고 생각한다.앞으로는 인류의 지혜가 고스란히 녹아 있는 요리가 인간에게 미친 영향을 좀 더 체계적으로 분석해 보겠다는 포부를 가지고 있다. 또 주방장 수업을 거친 뒤 여수나 통영처럼 바다가 근사한 도시에서 해물 중심의 작은 음식점을 열어 보겠다는 꿈도 차근차근 실천해 볼 생각이다.
목차
머리말
들어가며_밥 한 그릇에 담긴 인간과 생명의 역사
1장. 원시 시대, 생명은 어떻게 탄생하고 진화했나?
1. 불-음식을 음식답게 인간을 인간답게
불을 얻은 제우스, 신들의 왕이 되다 / 손쉬운 익힘 요리, 달걀 삶기
2. 손-인간을 만물의 영장으로 만든 또 하나의 뇌
중학생의 뇌는 파충류의 뇌? / 우동, 간편하게 즐기는 일본의 손맛
3. 물-우리는 모두 물에서 왔다
음양수와 오존 살균 생수, 건강에 좋은 물 마시기
4. 식물-지구를 생명의 별로 만들다
향신료로 사용하는 허브 이야기 / 미역, 생명의 신비를 먹자
2장. 고대, 정착과 문명은 어떻게 시작되었나?
5. 곡식-문명과 전쟁을 낳다
신화로 보는 농업의 기원 / 쌀과 야채의 황홀한 조합, 쌀국수 미고랭 만들기
6. 물고기-농사를 지을 수 없는 사람들을 구하다
소금은 어떻게 조미료의 시작이 됐나? / 크고 좋은 물고기, 참치로 샐러드 만들기
7. 빵-세계인의 음식으로 진화하다
밀가루 삼 형제 분투기, 강력·중력·박력 / 세상에서 가장 쉬운 빵 만들기
8. 술-신의 축복과 광기 사이
술, 한국 사회 피곤의 그림자 / 술보다 천연 발효 식초
3장. 중세, 유럽은 어떻게 세계를 지배하게 되었나?
9. 후추-유럽을 역사의 무대로 끌어내다
알아 두면 좋은 향신료의 세계 / 우리도 로마 귀족? 후추탕 만들기
10. 고기-아즈텍과 잉카 제국에 이어 현대인을 무너뜨리나?
고기, 힘의 근원이자 질병의 근원 / 고기가 필요 없는 절집 떡국 만들기
11. 국수-잔치 음식 또는 가난한 자의 음식
서양식 볶음 국수, 파스타 만들기
4장. 근대, 폭력으로 얼룩진 산업화의 비밀
12. 설탕-희고 달콤함 속에 깃든 폭력의 역사
흑인들이 눈물로 쓴 현대 음악사 / 설탕 없이 요리하기
13. 커피-노예 사냥꾼들 사색에 잠기다
왜 골프는 미터 대신 야드를 쓸까? / 집에서 커피 맛있게 끓이는 네 가지 방법
14. 차-중국을 쓰러뜨린 향기
유럽에서 가장 가난한 나라였던 포르투갈의 저력 / 마시지 말고 먹자, 차로 만드는 간편 요리
15. 감자-원수를 사랑한 ‘악마의 열매’
마녀사냥은 끝날 수 있을까? / 감자 샐러드, 세상에서 가장 쉬운 요리
16. 곰팡이-35억 년을 기다려 양지로 걸어 나오다
세계에서 가장 맛있는 음식은 곰팡이? / 초보가 만들어도 맛있는 버섯 요리
5장. 현대, 인류를 지배하는 공장 음식
17. 콜라-내가 곧 아메리카다
학살자의 평범한 얼굴 / 좋은 음료수 똑똑하게 고르기
18. 피자와 햄버거-탱자가 된 귤
콜라를 닮은 옷, 청바지 / 도우 없이 피자 만들기
19. 전투 식량-우리는 지금 전쟁 중이다
전쟁터 같은 일상에서 밥 먹기
글을 마치며
부록: 연대기_음식은 인류를 어떻게 바꾸었나?
참고 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