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2013 독일 올해의 과학도서상 수상작. 기존의 성교육 책과는 다른 솔직하고 자세하고 올바르게 성지식을 전달하기 위해 노력한 책이다. 유머러스한 글과 재미있는 사진으로 성이란 즐겁고 재미있는 것임을 보여 주려 했다. 부모님과 아이들이 함께 보며 성에 대해 이야기 나누기에 더없이 좋은 책이다. 아이들과 마주앉아 솔직하고 자세하게 이야기 나누어 보고, 올바르게 이끌어 주는 계기를 마련해 준다.
남녀 생식기 구조나 임신 출산에 대한 생물학적 설명이 아닌, “자위를 하면 몸에 해로운가요?”, “음란물을 봐도 돼요?” 등 실제로 아이들이 궁금해 하는 것을 솔직하게 가르치고, “남녀가 손을 잡고 자면 아기가 생긴단다.” 대신, “남자의 음경이 여자의 질 속으로 들어가 정자와 난자가 만나면 아기가 생긴단다.”라고 정확하게 가르치고, 성은 나의 주체적인 결정에 의해 자신과 상대방의 몸과 마음을 배려하는 책임 있는 행동이 되어야 한다고 올바르게 가르치고 있다.
출판사 리뷰
2013 독일 올해의 과학도서상 수상
전 유럽의 언론과 독자를 사로잡은 성교육 책이 책은 기존의 성교육 책과는 다른 솔직하고 정확하고 올바르게 성지식을 전달하기 위해 노력한 책입니다.
유머러스한 글과 재미있는 사진으로 성이란 즐겁고 재미있는 것임을 보여 주려 했습니다 .
- 강동소아정신과의원 원장 김영화
인체 과학 정보를 기초로 이야기를 풀어가 성에 대해 객관적이고 균형적 시각을 기를 수 있도록 구성된 점이 흥미롭습니다. 마침 정부가 초·중학생을 위한 성교육 표준안과 교육 자료를 개발하기로 한 가운데 나온 책이라 더욱 눈길을 끕니다.
- 조선일보 사회부 기자 곽수근
학교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성교육은 시공간의 제약으로 한계가 따르기 마련입니다. 이 책은 재미난 사진과 유쾌한 글로 학교에서 미처 다루지 못했던 이야기들을 들려주고 있어서 선생님들에게도 좋은 지침서가 될 것입니다.
- 서울 송중초등학교 교사 박신식
아이들이 궁금해 하는 현실적인 질문과 답으로 구성되어 있네요. 그동안 민망하고 쑥스러워 얼버무리거나 얼렁뚱땅 넘겼던 이야기들을 이 책을 보며 아이와 함께 나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 서울 오륜초등학교 5학년 학부모 문선주
성교육은 더욱 솔직하게, 더욱 정확하고 올바르게!많은 부모님들이 아이들에게 너무 일찍 성에 대해 가르치면 오히려 성경험을 더 빨리 하도록 부추기는 꼴이 될 것이라고 걱정합니다. 깨끗하고 순수한 내 아이의 영혼을 더럽히지나 않을까 걱정하는 부모님도 계시지요. 하지만 요즘 아이들은 이미 인터넷에 떠도는 음란물을 통해 나이에 걸맞지 않은 해로운 성 지식을 너무 많이 알고 있습니다. 왜곡된 성 지식으로부터 아이들을 보호하려면 우선 부모님들의 성에 대한 그릇된 선입견부터 바꾸어야 합니다. 그리고 성교육에 대해 부모님이 먼저 공부해야 합니다. 아직도 우리나라에서는 성이란 부끄럽고 비밀스러운 것으로 생각합니다. 그러니 아이들에게 어떻게, 얼마큼 가르치고 이야기해 줘야 하는지 판단이 서지 않을 겁니다. 그럼 어떻게 하는 것이 올바른 성교육이냐고요?
여러 선진국들의 성교육 사례를 살펴보면 관통하는 하나의 메시지가 있습니다. 바로 ‘솔직하게, 정확하게, 올바르게 가르친다’입니다.
남녀 생식기 구조나 임신 출산에 대한 생물학적 설명이 아닌, “자위를 하면 몸에 해로운가요?”, “음란물을 봐도 돼요?” 등 실제로 아이들이 궁금해 하는 것을 솔직하게 가르치고, “남녀가 손을 잡고 자면 아기가 생긴단다.” 대신, “남자의 음경이 여자의 질 속으로 들어가 정자와 난자가 만나면 아기가 생긴단다.”라고 정확하게 가르치고, 성은 나의 주체적인 결정에 의해 자신과 상대방의 몸과 마음을 배려하는 책임 있는 행동이 되어야 한다고 올바르게 가르칩니다.
《사춘기 내 몸 사용 설명서》는 기존의 성교육 책과는 다른 솔직하고 자세하고 올바르게 성지식을 전달하기 위해 노력한 책입니다. 유머러스한 글과 재미있는 사진으로 성이란 즐겁고 재미있는 것임을 보여 주려 했습니다. 부모님과 아이들이 함께 보며 성에 대해 이야기 나누기에 더없이 좋은 책이지요.
오늘이라도 당장 아이와 함께 이 책을 보면서 아이들과 마주앉아 솔직하고 자세하게 이야기 나누어 보고, 올바르게 이끌어 주는 자리를 마련해 보세요.
작가 소개
저자 : 안트예 헬름스
대학에서 문화학을 공부하고 석사 학위를 받았습니다. 신문 기자와 잡지사 편집장으로 일하다가 지금은 프리랜서 작가로 글을 쓰고 있습니다. 청소년을 위한 성교육에도 관심이 많아서 공부도 하고 강연도 하고 있습니다.
목차
성장과 변화 - 땀이 나고 털이 나고, 여드름이 돋고 살이 쪄요. 내 몸이 왜 이래요?
누구나 사춘기를 겪나요? / 내가 사춘기인 건 뭘 보고 알아요? / 열세 살인데도 사춘기가 안 왔으면 뭐가 잘못된 건가요? / 남자들은 자동차와 근육, 여자밖에 생각하지 않는다는 말이 맞아요? / 문신이나 피어싱은 몸에 안 좋나요? / 여드름은 어떻게 해야 해요? / 남자애들만 변성기가 와요? / 같은 사춘기인데 왜 어떤 애들은 작고 어떤 애들은 큰 거예요? / 거기엔 왜 털이 나는 거예요? / 옛날에는 여자애들이 시시했는데 지금은 왜 좋아지는 거죠?
면도를 하는 건 안 좋아요? / 폭풍 같은 내 마음을 어떻게 다스리면 좋을까요? / 왜 어른이 되어야 하나요?
여자와 남자 - 가슴이 커지고 생리가 시작되고, 목소리가 변하고 몽정을 해요. 이제 어른이 되는 건가요?
가슴이 커지려면 어떻게 하고 무엇을 먹어야 하나요? / 젖가슴 안은 어떻게 생겼어요? / 남자에게 젖가슴이 생길 수도 있나요? / 생리는 얼마 만에 찾아와요? / 생리 때 피를 많이 흘려 죽을 수도 있어요? / 탐폰은 아파요? / 어떤 여자들은 왜 생리하기 전에 까칠해져요? / 음경은 얼마큼 길어야 정상이에요? / 정액은 몇 살부터 나와요?
남자애들은 왜 포경수술을 해요? / 정액은 무엇으로 이루어져 있어요?
사랑과 고백 - 얼굴이 빨개졌다 파래지고, 가슴이 뜨거워졌다 차가워져요. 내 마음이 왜 이래요?
고백할 땐 어떻게 해야 해요? / 진짜 나한테 딱 맞는 여자 친구는 어떻게 찾아요? / 남자들은 좋아하는 여자가 있으면 이상해져요? / 사랑이 뭐예요? / 좋아하지 않는 여자애가 나를 좋아한다고 하면 어떡해요? / 마음먹는다고 누군가를 좋아하지 않을 수 있나요? / 내가 사랑에 빠진 걸 어떻게 알아요? / 남자 친구는 어떻게 만들어요?
여러 사람을 동시에 사랑할 수 있어요? / 남자 친구나 여자 친구가 생기면 모든 걸 다 해야 해요?
키스와 섹스 - 뽀뽀하고 키스하고, 쓰다듬고 어루만지고 싶어요. 이런 게 사랑이에요?
키스는 언제부터 해도 돼요? / 섹스가 뭐예요? / 섹스는 언제부터 해도 돼요? / 엄마 아빠가 섹스를 금지해도 돼요? / 섹스는 위험하거나 건강에 안 좋아요? / 어떻게 피임을 해요? / 콘돔은 안전해요? / 첫 경험은 어때요?
인터넷이나 핸드폰으로 음란물을 봐도 돼요? / 자위는 일주일에 몇 번 하는 게 좋아요? / 남자들은 흥분하면 성기가 커지는데, 여자들은요? / 처녀막이 찢어져도 되나요? / 인생에서 최고 좋은 것이 섹스라는 말이 사실이에요? / 오르가슴이 뭐예요? / 섹스를 하지 않고도 살 수 있어요? / 어떻게 동성애자가 돼요? / 성병은 어떻게 걸려요? / 누가 허락 없이 내 가슴을 만졌다면 성폭행인가요, 성추행인가요?
임신과 출산 - 둘이 만나 사랑을 나누자 몸의 변화가 생겼어요. 아기를 가진 건가요?
왜 남자는 아이를 가질 수 없어요? / 아기는 왜 엄마 배 속에 열 달 있어야 해요? / 여자는 언제 임신할 수 있어요? / 난자는 때가 되면 바닥이 나요? / 정액을 먹어도 임신이 돼요? / 한 번 사정할 때 정자는 왜 수천만 마리씩 필요해요? / 어떻게 임신한 것을 알아요? / 임신을 하면 어떡해요? / 아기를 낳을 때 많이 아파요?
배 속의 아기를 여자나 남자로 결정짓는 것은 뭐예요? / 아기는 배 속에서 뭘 해요? / 사춘기 다음에는 뭐가 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