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서양문학의 근간이 되는 ‘그리스 로마 신화’를 어렵지 않게 접근하는 방법으로 ‘괴물’을 골랐다. 어린이들이 좋아하는 신화 속 괴물 이야기를 읽는 동안 자연스럽게 상식과 세계사 공부도 할 수 있다. 각 꼭지마다 등장 괴물의 계보를 정리하고 어려운 단어를 설명하는 친절함도 곁들였다.
어린이 어른 모두모두 좋아하는 괴물들이 두툼한 책 속에 모여 앉았다. 페이지를 넘기면 뱀 머리카락 메두사가 불쑥 튀어나오고, 다음 장에선 머리 셋 달린 저승의 개 케르베로스가 사납게 으르렁거린다. 그리스 로마 신화에 등장하는 괴상하고 신비한 괴물 스물네 마리가, 저마다 무시무시하고 흥미진진한 이야기를 품고 있다. 멋진 신들과 용감한 영웅과 포악한 괴물이 한판 승부를 펼치고 있다.
출판사 리뷰
재미있게 읽으며 공부가 되는 어린이 교양서
여행 작가 김춘희 선생님과 함께 떠나는
그리스 로마 신화 속 괴물 여행
인간과 황소 사이에 태어난 괴물 아이는 누구일까요?
온몸에 눈이 100개 달린 괴물이 있다? 없다?
메두사의 피에서 하얀 말이 태어났어요?
세 할머니 괴물의 눈이 합해서 모두 한 개라고요?
예쁘지만 무서운 로봇 다리의 식인 괴물이 있어요?
오싹오싹, 꿈틀꿈틀, 끼익끼익!
아이들이 좋아하는 으스스한 괴물들이 모두 모였습니다. (어른들도 좋아하지요!)
머리카락이 온통 뱀인 괴물(메두사), 저승을 지키는 머리 셋 괴물 개(케르베로스), 이마 한가운데 눈이 하나만 있는 거인 괴물(키클로프스), 고운 목소리로 노래를 불러 선원들을 잡아먹는 바다 요괴(세이렌) 등 저마다 흥미진진한 이야기를 품고 있는 24가지 괴물 이야기를 담은 책 《그리스 로마 신화 괴물여행》이 출간되었습니다. 어린이들 너무 무서울까 봐 괴물 그림은 찬H 작가님이 아주 귀엽게 그렸답니다.
서양문학과 미술의 원류라 할 수 있는 ‘그리스 로마 신화’를 쉽고 재밌게 접근하는 방법으로 ‘괴물’만큼 좋은 게 없지요. 《그리스 로마 신화 괴물여행》은 유튜브를 멈추게 할 정도의 몰입감으로 독서의 즐거움을 극대화하고, 상상력을 키워줄 새로운 방식의 어린이 교양서로 기획한 책입니다. 신화에 등장하는 신들의 계보, 흥미진진한 괴물 탄생 스토리와 함께 문해력까지 꽉 잡아줄 수 있도록 어휘 설명도 넣었습니다. 본문은 괴물 관련 상식과 정보를 담은 ‘괴물 알고리즘’ ‘괴물 놀이터’ 코너로 이어지며, 부록으로 괴물 카드와 괴물 컬러링을 수록했습니다. 어린이와 어른 모두 흥미진진하게 읽을 수 있는 인문 교양서입니다.
생각의 힘을 길러주는 어린이 교양서
여행 작가 김춘희 선생님과 함께 떠나는
그리스 로마 신화 속 괴물 여행
서양문학의 근간이 되는 ‘그리스 로마 신화’를 어렵지 않게 접근하는 방법으로 ‘괴물’을 골랐습니다. 어린이들이 좋아하는 신화 속 괴물 이야기를 읽는 동안 자연스럽게 상식과 세계사 공부도 할 수 있게 되지요. 각 꼭지마다 등장 괴물의 계보를 정리하고 어려운 단어를 설명하는 친절함도 곁들였습니다. 이렇게 《그리스 로마 신화 괴물여행》은 어린이와 함께 성인도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책으로 기획하여, 김춘희 작가님이 재밌는 글을 쓰고 찬H작가님이 귀여운 그림을 그려 편집한 책입니다.
어린이 어른 모두모두 좋아하는 괴물들이 두툼한 책 속에 모여 앉았네요. 페이지를 넘기면 뱀 머리카락 메두사가 불쑥 튀어나오고, 다음 장에선 머리 셋 달린 저승의 개 케르베로스가 사납게 으르렁거립니다. 그리스 로마 신화에 등장하는 괴상하고 신비한 괴물 스물네 마리가, 저마다 무시무시하고 흥미진진한 이야기를 품고 있습니다. 멋진 신들과 용감한 영웅과 포악한 괴물이 한판 승부를 펼치고 있어요.
예쁜 얼굴로 남자를 홀려서 잡아먹는 괴물도 있고(엠푸사), 예쁜 목소리로 선원들을 홀려 바다에 빠트려 죽이는 세이렌도 있어요. 눈이 하나인 거인 괴물(키클로프스)이 있는가 하면, 눈알 하나를 번갈아가며 돌려 쓰는 세 할머니 괴물(그라이아이)도 등장하지요.
첫 괴물부터 마지막 괴물까지 꼬리를 무는 퀴즈 형식으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케르베로스를 피해서 저승에 들어간 사람이 있다고요?” 라는 식의 어린이 독자 맞춤 질문에, 김춘희 작가님의 명쾌하고 친절하고 재미있는 답이 이어지며, “헤라클레스가 히드라를 정말 죽일 수 있을까? 어떻게?” 하는 호기심과 ‘이렇게 괴물을 해치웠구나!' 하는 통쾌함이 함께합니다. 두근두근 괴물 이야기가 끝나면 〈괴물 알고리즘〉 코너에서 괴물과 연관된 재미난 생활 이야기를 소개합니다. 메두사와 아테나의 방패와 이지스함이 연결되고, 켄타우로스와 코로나 바이러스가 엮이는 알고리즘을 이해하며 생활 곳곳에 스며든 그리스 로마 신화를 발견하게 되는 거지요. 책 속에 괴물과 예술과 생활이 복닥복닥 섞여 있습니다.
《그리스 로마 신화 괴물여행》은 이야기에 빠져드는 몰입감과 하나씩 수집하는 지식의 확장, 명화와 영화를 감상하며 만들어지는 예술적 안목을 어린이 독자들에게 선물합니다. 끔찍하기는커녕 아주 귀여운 괴물 그림을 만나는 재미는 덤으로 얻을 수 있답니다.
메두사는 처음부터 괴물이 아니었어요? : 메두사는 아테나 여신을 모시는 아름다운 여인이었어요. 머리카락이 특히 아름다웠죠. 바다의 신 포세이돈은 그녀에게 반해버렸어요. 포세이돈과 메두사는 아테나 여신의 신전에서 사랑을 속삭였어요. 아테나는 이 사실을 알고 크게 노여워했어요. 그래서 메두사를 괴물로 만들어버린 거예요.
<02 꿈틀꿈틀 뱀 머리카락 괴물 메두사> 중에서
아르고스는 왜 암소를 감시했어요? : 헤라가 명령했기 때문이에요. 암소는 원래 이오라는 아름다운 여인이었어요. 제우스는 아름다운 이오에게 반해서, 이오를 만날 때마다 구름으로 변신했어요. 헤라에게 들키면 안 되니까요. 화창하게 맑은 날인데, 한쪽 하늘에만 자꾸 구름이 끼는 것을 헤라는 이상하게 생각했어요. 마침내 제우스가 자신을 속이고 있는 것을 알아챘지요. 제우스는 이오를 얼른 암소로 변신시켰어요. 이미 그 사실을 알고 있는 헤라는 제우스에게 암소를 달라고 했어요. 제우스는 별 수 없이 헤라에게 암소를 내줄 수밖에 없었어요. 헤라는 제우스가 다시 암소를 데려가지 못하게 아르고스를 보냈던 거예요.
<07 눈이 100개 감시 괴물 아르고스> 중에서
키클로프스는 어떤 성격이에요? 무서운 괴물이에요? : 키클로프스들은 혼자 지내는 것을 좋아해요. 하지만 친구가 어려움에 처하면 달려가서 도와주었어요. 은혜를 베풀면 잊지 않고 보답하는 고운 마음씨도 가지고 있어요. 평소엔 제우스를 두려워하지 않을 정도로 건방지고 거만했어요. 야만적인 면도 있어서 인간을 잡아먹기도 했는데 폴리페모스라는 키클로프스가 식인 괴물로 가장 유명해요.
<13 사람도 잡아먹는 외눈박이 거인 아저씨 키클로프스> 중에서
작가 소개
지은이 : 김춘희
김춘희 선생님은 상냥한 오빠, 까칠이 여동생 남매와 함께 여행하며 글을 쓰는 엄마 여행작가예요. 글을 쓸 때면 마음이 바빠져요. 여행길에서 만난 근사한 풍경과 놀라운 이야기를 얼른 들려주고 싶거든요. 예쁜 그림 이야기를 즐겨 읽고, 커다란 랜드마크, 으스스한 귀신, 긴가민가한 괴생명체 이야기를 특히 좋아해요. 지은 책은 《꼬리에 꼬리를 무는 랜드마크 지구여행 1,2》 《아이와 함께 여행하는 6가지 방법》 《멸종 위기의 동물들을 구해 줘》 《기후변화가 뭐예요?》 《말랑말랑 뇌 운동》 등이 있어요. 블로그 : 엄마여행작가 다이어리인스타그램 @chkim_writer
목차
01 포악한 황소 괴물 미노타우로스
02 꿈틀꿈틀 뱀 머리카락 괴물 메두사
03 메두사의 피에서 태어난 백마 페가수스
04 불을 내뿜는 혼합 괴물 키마이라
05 괴물의 왕, 최강 괴물 티폰
06 저승의 문지기 괴물 개 케르베로스
07 눈이 100개 감시 괴물 아르고스
08 저주 받은 엄마 괴물 라미아
09 성질 급한 싸움꾼 켄타우로스
10 머리 아홉 개 달린 불멸의 뱀 히드라
11 마녀의 마법에 걸린 요정 괴물 스킬라
12 몸 셋, 배 하나, 괴상한 거인 괴물 게리온
13 사람도 잡아먹는 외눈박이 거인 아저씨 키클로프스
14 눈알도 하나, 이빨도 하나인 세 할머니 괴물 그라이아이
15 예쁘지만 무서워요! 로봇다리 식인 괴물 엠푸사
16 목소리로 사람을 홀리는 바다 요괴 세이렌
17 영혼을 훔치는 괴물 새 하르피이아이
18 수수께끼 괴물 스핑크스
19 스치기만 해도 치명적인 생명파괴자 바실리스크
20 신탁을 지배하는 거대 왕뱀 피톤
21 포도주를 사랑하는 말썽꾼 사티로스
22 소라고둥을 부는 바다 전령 트리톤
23 크레타 섬을 지키는 로봇 괴물 탈로스
24 사람이랑 말하는 똑똑한 말 크산토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