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초등 3·4학년 과학 교과 연계 도서. <생물의 다양성>, <바다의 생태계>, <숲의 생태계> 세 권으로 구성된 세트.
출판사 리뷰
※ 초등 3·4학년 과학 교과 연계 도서
“우리는 생물의 다양성을 위해 존재합니다”우리가 매일 바라보는 아름다운 자연은 생물의 다양성이 빚어내는 결과입니다. 수중과 지상, 도처에 있는 식물, 동물을 포함해 모든 생명체가 유기적인 관계를 맺고 상호작용하고 있기에 풍요로운 생태계가 유지됩니다.
20~30억 년 전 최초의 청색 미세 박테리아가 철을 산화시키는 산소를 바다에 풀어놓지 않았더라면, 오늘날 우리에게는 쇠와 강철을 만드는 데 필요한 산화철 광석이 없었을 것입니다. 수백만 년 전에 석회질 조개껍데기의 미세조류가 죽어서 쌓인 퇴적층이 없었더라면 우리는 시멘트와 콘크리트를 활용할 수 없었을 것입니다. 우리가 사용하는 다양한 기계 장치들은 석탄, 석유, 천연가스와 같은 화석에너지를 직간접적인 동력원으로 이용하고 있습니다. 결국 인류가 문명을 발전시킬 수 있었던 이유는 생물의 다양성 덕분인 것입니다.
이처럼 인류는 생물의 다양성을 기반으로 축적된 다양한 자원을 활용하며 살아가고 있습니다. 집 앞을 흐르는 시냇물, 각종 나무로 울창한 고원, 드넓게 펼쳐진 들판, 광활한 바다, 이 모든 자연이 생명의 다양성이 춤추는 현장이요, 우리 삶의 터전입니다.
“숲은 지구의 과거와 현재가 공존하는 세계입니다”숲은 인류의 오랜 조상들의 거처였습니다. 숲은 지구의 과거와 현재가 공존하는 중요한 생태계입니다. 예로부터 사람들은 숲을 경작지로 만들기 위해 산림을 개간하곤 했습니다. 최근엔 바이오연료를 생산하기 위한 목적으로 숲을 개간하기도 하고, 빵이나 크래커 등에 바를 스프레드를 만들 목적으로 숲을 훼손하기도 합니다. 산불은 소중한 산림을 훼손하는 주요한 원인 중 하나입니다. 지구온난화를 생각하면 숲이 불타지 않도록 보호하는 일이 매우 중요합니다.
숲은 수많은 나무와 다양한 동물이 공존하며 사람들과 어우러지는 소중한 생태계의 보고입니다. 숲은 생물의 다양성을 보호하는 곳이어야 합니다. 경제개발을 하더라도 숲을 온전하게 지키며 미래 세대의 요구를 잊지 말아야 합니다. 이를 위해 우리는 재생가능한 자원을 사용해야 할 뿐 아니라 생물의 다양성을 보호하며 자연이 훼손되지 않도록 생태적 절차를 존중해야 합니다. 숲은 지구의 과거와 현재가 공존하는 곳이고, 인류의 미래를 담보하는 생태계의 보고이기 때문입니다. 숲이 자연 그대로의 모습으로 살아 숨 쉴 때 우리 모두의 집인 지구가 평화로울 수 있습니다.
“지구의 미래가 바다 생태계에 달려 있습니다”지구는 흙보다 물을 먼저 품고 있었습니다. 지구의 4분의 3을 뒤덮고 있는 바다 덕분에 지구라는 행성에 생명이 탄생할 수 있었습니다. 우주에서 촬영한 지구 사진은 대부분 푸른빛을 띱니다. 지름이 약 1만 2750킬로미터에 달하는 육지에 비교하면 평균 깊이가 3~4킬로미터에 불과한 바다의 존재는 미미한 수준입니다. 하지만 지구 생명체에 끼치는 바다의 영향력은 측정할 수 없을 정도입니다.
우주를 탐사하는 첨단 과학의 시대지만, 깊은 바다 세계는 비교적 최근에야 탐사할 수 있었습니다. 예전에는 몰랐던 다양한 동물이 해구(海丘)에서 발견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심해에 우리가 알지 못하는 수많은 생명이 존재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바다에는 다양한 해류(海流)가 존재합니다. 해류를 이용해 사람들은 바다를 항해했으며, 바닷물의 흐름을 타고 멀리 이동하는 동물들도 있습니다. 해류에 의해 형성된 거대한 바닷물의 흐름은 지구의 기후에 지대한 영향을 끼칩니다.
이처럼 온전한 체계를 이룬 바다에서 수많은 생물이 다양한 관계를 이루며 살아가고 있으나 인간은 수백 년 만에 ‘지구온난화’라는 큰 위기 상황으로 뭇 생명들을 몰아넣고 있습니다. 이제 우리의 시선은 지구의 미래를 걱정하는 마음으로 바다 생태계를 향해야 합니다.
미국항공우주국(NASA)에서 고문으로 활동하였으며 프랑스물리학회상과 아인슈타인상을 수상하기도 한, 프랑스에서 가장 사랑받는 천체물리학자인 위베르 리브스는 하늘의 별들로 향하던 시선을 잠시 거두고 우리가 사는 곳인 지구의 미래를 고민해야 한다고 제안합니다. 그는 생물 보호의 중요성을 알리는 놀라운 생태 여행으로 우리를 안내합니다.
작가 소개
지은이 : 위베르 리브스
프랑스의 천체물리학자입니다. 미국항공우주국(NASA)에서 고문으로 활동하였으며, 프랑스물리학회상과 아인슈타인상을 수상하였습니다. 2016년에는 환경부장관에 의해 프랑스생명다양성기구의 명예회장으로 임명되었습니다. 같은 해, 《손주들에게 들려주는 우주 이야기》를 펴내어 출판계에서 성공을 거둔 뒤, 삽화가인 다니엘 카자나브와 협업으로 롱바르 출판사의 【지식의 작은 만화가게】 콜렉션 중 《우주》편을 출판하였습니다. 또한 지구의 미래를 생각하는 마음으로 생물 보호의 중요성을 알리는 그래픽노블 시리즈 《생물의 다양성》, 《바다의 생태계》, 《숲의 생태계》를 출판하였습니다.
지은이 : 넬리 부티노
목차
생물의 다양성
바다의 생태계
숲의 생태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