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판사 리뷰
어린이 사회정서학습 전문가와 함께하는 내 마음과 친해지는 방법!최근 TV나 주변을 보면, 감정을 쉽게 폭발시키거나 과하게 자신을 깎아내리고, 감정을 표현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아이들을 자주 볼 수 있습니다. 이는 감정을 이해하고 다루는 방법을 배우지 못한 데서 비롯된 문제일 수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최근 우리나라에서 ‘한국형 사회정서학습(Social and Emotional Learning, SEL)’ 프로그램을 점차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제는 교육 현장에서도 마음에 대한 공부를 중요하게 여기기 시작했다는 것이죠.
사실 미국, 캐나다, 영국 등에서는 이미 ‘사회정서학습’에 많은 투자를 해 왔습니다. 사회정서학습이란 학생들이 자신의 감정을 잘 이해하고 관리하며, 타인과 긍정적으로 관계 맺고, 책임감 있는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돕는 교육 방법입니다.
미국 시애틀에서 10년 넘게 영재 아이들을 대상으로 정서·감정·관계 교육을 지도해 온 사회정서학습 전문가이자, 베스트셀러 『결국 해내는 아이는 정서 지능이 다릅니다』의 저자인 김소연 선생님은 이런 문제 의식에서 『어린이 마음 수업』을 쓰게 되었습니다. 이 책은 나의 행복과 건강한 관계 형성, 하고 싶은 일에 대한 도전, 책임 있는 선택을 하도록 돕는 사회정서학습 기반의 어린이 교양서입니다.
『어린이 마음 수업』은 감정을 무조건 참거나 덮는 대신, 왜 그런 감정이 생기는지 정확히 알고 어떻게 표현하고 조절할 수 있는지를 아이 눈높이에 맞춰 풀어 낸 책입니다. 저자는 이 책에 아이들이 자신을 더 잘 이해하고, 자신만의 속도로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따뜻하고 실용적인 조언을 담았습니다.
혼자서도, 함께여도 ‘단단한 나’를 위한 마음 수업!
● 마음에 대해 이해하고, 감정을 잘 다루며, 관계를 맺는 힘까지 기르는 체계적 감정 훈련서『어린이 마음 수업』은 어린이가 자신의 감정을 정확히 이해하고, 부정적인 감정을 건강하게 다루며, 자신의 내면을 단단히 하고 타인과의 관계 속에서 조화롭게 살아갈 수 있도록 세 가지 테마로 구성된 감정 훈련서입니다.
1부에서는 감정이란 무엇이며, 감정을 이해하는 것이 왜 중요한지 등 감정의 정의와 표현 방법, 신체 반응과의 연결 같은 마음에 대한 기본 이해와 자기 인식의 출발점을 다룹니다.
2부에서는 자기 비하, 불안, 외로움, 질투, 의존 욕구 등 어린이들이 자주 겪는 부정적인 감정과 무의식적으로 사용하는 ‘마음의 방어막’인 자기방어 기제를 살펴보며 감정을 똑바로 마주하고 조절하는 방법을 배우도록 했습니다. 이런 마음을 자세히 들여다보는 것은 힘들지만 이런 감정과 반응을 알면 자기 행동의 이유를 알 수 있고, 자신의 마음을 좀 더 건강하게 돌볼 수 있습니다.
3부에서는 자존감, 용기, 공감, 다양성 존중 등 자신의 마음을 건강하게 가꾸고 더 나은 나를 만드는 데 필요한 태도와 능력을 담았습니다. 이 과정을 통해 어린이들은 자신을 긍정적으로 바라보고 다른 사람과 건강한 관계를 맺는 법을 배울 수 있을 것입니다.
마음을 아는 힘은 곧 나를 지키는 힘이자, 다른 사람 및 세상과 어울리는 힘이 됩니다.
● 마음 이야기 - 마음 진단 - 마음 활동의 3단 구조로 감정을 쉽고 재미있게 알기 마음에 대한 20개의 주제는 세 단계로 구성되어 있어 감정을 공감하고 직접 실천하는 연습까지 자연스럽게 이어집니다.
마음 이야기: 동화를 읽으며 공감과 흥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 일상생활에서 실제로 겪을 만한 상황과 그 속에서 주인공들이 느끼는 마음을 살펴보며 자연스럽게 자신의 마음속 감정과 연결 짓도록 했습니다.
마음 진단: ‘마음 이야기’에서 주목해야 할 감정이나 심리적 개념을 쉽고 재미있게 알아 갑니다.
감정이란 무엇인지, 어떤 영향을 주는지, 우리가 많이 사용하는 방어 기제 등 심리적 원리와 정보를 통해 자신의 감정과 행동을 논리적으로 이해하고 정리하도록 했습니다.
마음 활동: 앞에서 이해한 내용을 바탕으로 감정을 조절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을 합니다. 스스로 생각을 써 보거나, 감정을 글이나 그림으로 표현하며 마음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키는 구체적인 방법을 소개합니다.
공감-이해-실천이 연결되는 흐름 속에서 어린이들은 감정을 ‘단순히 느끼는 것’에서 ‘알고 훈련하면 조절할 수 있는 것’으로 받아들이게 될 것입니다.
● 부모를 위한 감정 교육 가이드북 수록 감정 교육은 아이만의 과제가 아닙니다. 물론 요즘 부모님들은 감정을 다스리는 능력이 얼마나 중요한 일인지 모두들 공감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따로 배우거나 가르쳐 본 경험이 없기 때문에 막연하게 느끼실 수 있습니다.
함께하는 부모가 아이를 더 잘 이해하고 도울 수 있도록 본책 뒤에 ‘부모를 위한 감정 교육 가이드’를 별도로 수록했습니다. “감정 교육은 언제 시작해야 하나요?”, “울고 떼쓰는 아이, 어떻게 해야 하나요?”, “너무 솔직한 표현은 어떻게 다뤄야 하나요?” 같은 실제 육아에서 자주 맞닥뜨리는 고민 10가지를 중심으로, 부모가 아이의 감정을 현명하게 받아들이고, 반응하는 방법을 저자가 따뜻하게 안내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