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화학에 관심 있는 일반 독자들은 물론 화학을 정규 교과로 배우는 청소년도 쉽고 재미있게 화학의 세계에 빠져들 수 있도록 한 화학 입문서다. 실험실 안의 화학만큼이나 재미있는 이야기들로 가득 차 있다. 일상에서 쉽게 만날 수 있는 다양한 현상들을 화학을 통해 들여다보고 매 페이지마다 펼쳐지는 풍부한 일러스트를 통해 어렵게만 느껴왔던 화학의 영역에 한 걸음 성큼 다가선다.
풍부한 이야기와 생생한 그림을 바탕으로 원소, 확산, 용해, 산화와 환원, 발열과 흡열, 촉매, 합성 등 물질과 반응을 두루 다룬다. 뿐만 아니라 알칼리 금속, 할로젠 원소, 산과 염기, 희토류 등 현대 과학의 주요 탐구 대상도 알기 쉽게 풀어냈다.
저자는 사랑에도 가슴 뜨거운 사랑과 냉혹한 사랑이 있듯이 화학에도 ‘발열반응’과 ‘흡열반응’이 있다고 설명한다. 같은 맥락에서 ‘주기율표’는 각기 다른 악기들이 내는 소리를 하나의 아름다운 음악으로 승화시키는 오케스트라에, ‘화합’은 혼자 살기엔 부족함이 많은 인간 존재에 빗대 설명함으로써 어려웠던 화학 원리가 어느새 독자들이 만져보고 집어갈 수 있는 곳에 펼쳐진다.
이처럼 이 책은 단순히 화학식을 나열하고 물질과 기호를 분류하는 지루한 화학 이야기가 아니라, 우리 생활에 밀착되어 있는 화학 이야기다. 나아가 물질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어떤 성질을 가지며,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다루는 화학의 세계를 통해 독자에게 세상을 바라보는 새로운 시선을 제공한다.
출판사 리뷰
화학이 암기과목이라고? no!
화학 교사가 들려주는 만화보다 재미있는 화학이야기화학이 어떤 과목이냐고 물으면 ‘어렵다’, ‘외울게 많다’라는 대답이 돌아온다. 그것이 지금까지 우리가 받아온 화학 교육의 현실이다. 하지만 정말 그럴까? 실험실에서의 화학은 부글부글 끓는 액체, 독특한 냄새를 풍기는 기체 등 오감을 자극하는 흥미로운 현상들로 가득하다.
《그림으로 읽는 화학콘서트》는 실험실 안의 화학만큼이나 재미있는 이야기들로 가득 차 있다. 일상에서 쉽게 만날 수 있는 다양한 현상들을 화학을 통해 들여다보고 매 페이지마다 펼쳐지는 풍부한 일러스트를 통해 어렵게만 느껴왔던 화학의 영역에 한 걸음 성큼 다가선다. 그동안 우리가 미처 몰랐던 호기심 가득한 화학 이야기들이 만화보다 재미있게 펼쳐진다.
일상, 과학을 만나 깊이를 더하다옷, 신발, 장신구, 화장품부터 우리의 몸까지 화학이 없는 세상은 상상조차 불가능하다. 그래서 화학을 이해한다는 것은 과학의 눈으로 세상을 이해하는 첫 단계이기도 하다. 이 세상이 무엇으로 이루어져 있는지, 물질이 어떻게 탄생하고 소멸하는지, 심지어 사랑에 유통기한이 있다고 하는 근거는 뭔지…. 화학은 누구나 한번쯤 품었음직한 질문의 답을 찾는 학문이다.
《그림으로 읽는 화학콘서트》는 화학에 관심 있는 일반 독자들은 물론 화학을 정규 교과로 배우는 청소년도 쉽고 재미있게 화학의 세계에 빠져들 수 있도록 한 화학 입문서다. 풍부한 이야기와 생생한 그림을 바탕으로 원소, 확산, 용해, 산화와 환원, 발열과 흡열, 촉매, 합성 등 물질과 반응을 두루 다룬다. 뿐만 아니라 알칼리 금속, 할로젠 원소, 산과 염기, 희토류 등 현대 과학의 주요 탐구 대상도 알기 쉽게 풀어냈다. 독자들은 기초에서 최신 응용까지 화학의 A to Z를 이 책에서 만날 수 있다.
화학의 눈으로 세상을 다시 보다화학 용어들은 얼핏 보기만 해도 어렵게 느껴진다. 원소, 주기율, 기체.액체.고체, 산화와 환원, 촉매, 플라즈마, 생화학…. 이 책은 전문가들의 고유 언어처럼 여겨지는 낯선 화학 용어들을 우리가 겪는 일상의 다양한 풍경 속에 담아냈다.
저자는 사랑에도 가슴 뜨거운 사랑과 냉혹한 사랑이 있듯이 화학에도 ‘발열반응’과 ‘흡열반응’이 있다고 설명한다. 같은 맥락에서 ‘주기율표’는 각기 다른 악기들이 내는 소리를 하나의 아름다운 음악으로 승화시키는 오케스트라에, ‘화합’은 혼자 살기엔 부족함이 많은 인간 존재에 빗대 설명함으로써 어려웠던 화학 원리가 어느새 독자들이 만져보고 집어갈 수 있는 곳에 펼쳐진다.
이처럼 이 책은 단순히 화학식을 나열하고 물질과 기호를 분류하는 지루한 화학 이야기가 아니라, 우리 생활에 밀착돼 있는 화학 이야기다. 나아가 물질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어떤 성질을 가지며,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다루는 화학의 세계를 통해 독자에게 세상을 바라보는 새로운 시선을 제공한다.
화학, 현대 과학의 미래를 여는 열쇠화학은 현대 과학의 영역에서 매우 중요한 비중을 차지한다. 산업혁명 이후 등장한 물질의 99.9%는 화학과 관련이 있다. 나일론, 폴리에폭시, 글리세린, 알리자린…. 이런 물질들은 조선 최고의 과학자 정약용이 《목민심서》를 쓸 때까지만 해도 세상에 없던 것들이다. 모두 화학을 통해서 생겨났기 때문이다. 화학은 수많은 물질의 성질과 특성을 밝혀내고, 그를 바탕으로 또다시 새로운 물질을 만들어내는 현대의 ‘연금술’로 불린다.
화학자들은 인류의 삶에 유용한 물질을 만들어내고자 고군분투해왔다. 기체가 원자·전자·중성입자로 분리되는 ‘플라즈마’, 탄소 원자 4개가 다른 탄소 원자와 정사면체로 결합한 ‘다이아몬드’ 등이 그 결과다.
화학은 여기서 멈추지 않고 색다른 맛과 향기를 내는 물질, 불치병을 치료할 의약품, 피부와 흡사한 옷감, 효율이 높은 에너지원뿐 아니라 생명 현상을 규명할 생화학으로도 그 영역을 넓혀가고 있다. 이 책을 계기로 독자들은 미래를 여는 현대의 연금술 화학에 한 걸음 성큼 다가설 수 있을 것이다.

가끔 뜬금없이 히스테리를 부리는 친구가 있습니다. 자신이 그럴 때는 모르겠지만, 옆에 있는 친구가 필요 이상으로 까다롭게 굴면 왠지 난처하고 창피하고 그렇습니다. “쫌~ 물 흐르듯 살 수는 없는 거니?”라는 말이 저절로 튀어나오는 순간입니다. 물론, 그런 말을 한다고 해서 친구의 태도가 바뀌는 경우는 거의 없지만 말입니다. 여기서, ‘물 흐르듯’이라는 말은 액체의 특징을 가장 잘 나타내는 표현입니다. 액체의 대표적인 물질이 ‘물’이고, 액체의 대표적인 성질이 ‘유동성’이니까요. - '11. 중도의 미학, 액체' 중에서
확산 현상을 생활에 가장 잘 이용한 것이 향수입니다. 향수에는 향기를 내는 성분과 함께 알코올과 같은 휘발성 물질이 들어 있는데, 휘발성 물질은 대부분 분자량이 작고 잘 증발하기 때문에 확산이 잘 이루어진답니다. 또 요즘은 ‘향기가 인간의 감정을 조절하고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에서부터 출발한 향기 마케팅이 활발하게 펼쳐지고 있습니다. 실제로 낯선 도시를 여행한 뒤 가장 강렬한 인상으로 기억되는 건 멋진 건물이나 자연 풍경이 아닌 냄새라고 합니다. 확산 현상은 동식물도 이용합니다. 짝짓기 할 때 상대를 유혹하기 위한 페로몬, 수정을 유도하는 꽃의 향기, 적을 물리치는 뱀이나 스컹크의 냄새 등 그 예는 아주 많지요.
- '14. 확산, 냄새는 얼마나 빨리 퍼져나갈까?' 중에서
작가 소개
저자 : 홍건국
추계예술대학교 문예창작과를 졸업했습니다. 어린이들이 재미있고 쉽게 지식을 익히고, 마음이 반듯하고 건강하게 자랄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책을 쓰려고 늘 고민하고 있습니다. 지은 책으로는 《그림으로 배우는 화학 콘서트》 《쏭내관의 재미있는 경복궁 기행》 《초등학생이 꼭 알아야 할 100가지 시리즈》 《어린이 과학 신문》 《참! 좋은 생각》 《스물다섯 가지 동물들의 가슴 찡한 이야기》 《착한 생각으로 세상을 바꾼 사람들》 등이 있습니다.
저자 : 배준우
서울특별시 마포구에 위치한 자율형사립고 숭문고등학교의 교사로, 학생들에게 화학을 가르치고 있다. 10여 년간 3학년 담임과 입시 담당교사로 활동해온 저자는 3학년부 기획으로 학교의 모든 입시 관리를 담당하고 있는 입시전문교사이기도 하다. 과학 관련 책이나 각종 신문, 잡지 등에 다양한 글을 집필한 바 있다. 대표 저서로는 《그림으로 읽는 화학콘서트》 《한번만 읽으면 확 잡히는 화학-고등학교편》 《과학이 쉽다 시리즈-환경》 《선생님도 놀란 초등과학 뒤집기 시리즈-산화와 환원》 《선생님도 놀란 초등과학 뒤집기 시리즈-금속과 신소재》 《인사이클로피디아 브라운 시리즈 10 과학솔루션》 등이 있다. 또한 《서울신문》에 〈신나는 과학이야기〉 〈케미진 호기심 화학〉 〈과학소년 도전 곽가이버〉, 《초등독서평설》에 〈과학실험실〉, 《어린이동산》에 과학 관련 원고, 현대하이스코 월간사보(행복한 철의 세상)에 글을 기고하였다.
목차
들어가는 글|재미있고 신나는 화학을 꿈꾸며
1 화학이 뭔 줄 알아?
2 물질의 근원을 찾아서1 : 4원소설에서 원자핵의 발견까지
3 물질의 근원을 찾아서2 : 원자 모형과 미립자의 발견
4 원소, 질서를 찾다
5 주기율의 비밀
6 물질은 왜 물질인가?
7 화학 결합, 물질 탄생의 조건
8 물질 존재의 궁극, 분자
9 화학이 사랑하는 수식들
10 기막힌 기체들
11 중도의 미학, 액체
12 융통성은 없지만 믿음직한, 당신은 고체
13 온도의 마술 파트너, 플라즈마와 극저온
14 확산, 냄새는 얼마나 빨리 퍼져나갈까?
15 용해, 물질의 아름다운 하모니
16 금속계의 화성인, 알칼리금속
17 욕심쟁이 비금속, 할로젠 원소
18 이야기가 있는 원소, 소중한 희토류
19 산과 염기, 자연의 또 다른 얼굴
20 산화와 환원, 잃는 것과 얻는 것의 이치
21 녹과의 전쟁-금속의 반응성
22 반응이 가져온 결과-발열과 흡열
23 반응계의 서포터, 촉매
24 유기화학, 물질 합성의 비밀을 풀다-탄소, 유기화학 물질 합성의 열쇠
25 생화학, 화학으로 말하는 인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