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툴툴 마녀의 이야기를 통해 쉽고 재미있게 글쓰기를 할 수 있는 창의력 글쓰기 동화. 일기 쓰기, 편지 쓰기, 광고문 쓰기, 책 표지 글쓰기, 기사문 쓰기 등 다양한 글을 쓰는 방법을 안내하고 있어서 초등 교과 학습에 도움이 되며, 자연스럽게 창의적인 사고력을 키울 수 있다.
글쓰기를 싫어하던 툴툴 마녀가 글쓰기의 재미를 알아 가는 모습은 글쓰기를 싫어하는 아이에게 자연스레 글쓰기에 대한 흥미를 일깨워 준다. 일상생활 속의 다양한 글쓰기 방법을 배우고, 직접 글쓰기 활동을 하다 보면 창의적인 사고력이 성장하고, 글쓰기에 자신감을 갖게 된다.
이와 같은 다양한 글쓰기 활동은 생각의 폭을 넓힐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체계적이고 논리적인 사고력을 키워 준다. 또한 글쓰기를 통해 자신과 가까운 사람을 이해하고 소통하게 되면서 내적으로 성장하게 된다.
출판사 리뷰
글쓰기와 친해지고 사고력이 성장하는 논술 동화!- 툴툴 마녀와 함께하면 생각이 술술~ 글쓰기가 뚝딱!
● 요약 소개
《툴툴 마녀는 글쓰기를 싫어해!》는 마법 세계에 살던 툴툴 마녀가 인간 세계로 내려와 글쓰기 실력을 키워 나가는 논술 동화입니다. 마왕이 아끼는 새 카타리나를 얼음으로 만들어 버린 툴툴 마녀는 마법을 풀기 위해 글쓰기를 잘하는 ‘재미’와 ‘구미’ 남매에게 다양한 글쓰기 비법을 배웁니다. 글쓰기를 싫어하던 툴툴 마녀가 글쓰기의 재미를 알아 가는 모습은 글쓰기를 싫어하는 아이에게 자연스레 글쓰기에 대한 흥미를 일깨워 줍니다. 일상생활 속의 다양한 글쓰기 방법을 배우고, 직접 글쓰기 활동을 하다 보면 창의적인 사고력이 성장하고, 글쓰기에 자신감을 갖게 됩니다.
● 책 소개
초등 논술의 핵심은 ‘창의적인 글쓰기’입니다!새로운 초등 교과과정에서 통합 교과와 논술형, 서술형 평가를 강조하면서 ‘논술’과 ‘창의성’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논술을 잘하고, 창의성을 키우기 위해서는 꾸준한 글쓰기 연습이 도움이 된다고 말합니다. 글을 쓰면서 생각하는 힘이 자라고, 논리적인 사고력과 표현력을 갖추게 되기 때문입니다. 창의적인 글을 쓰려면 무엇보다 글쓰기가 신나고 재미있어야 합니다. 글쓰기를 어렵기만 한 공부가 아니라 자신의 생각을 알리는 ‘표현 수단’으로 인지하게 되면 글쓰기가 더욱 쉽고 재미있어집니다. 또한 생활 속에서 다양한 글감을 찾고, 여러 가지 형태의 글을 써 보면서 자연스럽게 글쓰기와 친해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툴툴 마녀는 글쓰기를 싫어해!》는 툴툴 마녀의 이야기를 통해 쉽고 재미있게 글쓰기를 할 수 있는 창의력 글쓰기 동화입니다. 일기 쓰기, 편지 쓰기, 광고문 쓰기, 책 표지 글쓰기, 기사문 쓰기 등 다양한 글을 쓰는 방법을 안내하고 있어서 초등 교과 학습에 도움이 되며, 자연스럽게 창의적인 사고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주제별, 장르별 글쓰기로 논리력과 사고력을 키우자!《툴툴 마녀는 글쓰기를 싫어해!》는 누구보다 글쓰기를 싫어하는 툴툴 마녀가 인간 세계에 내려와 글쓰기를 잘하는 ‘재미’와 ‘구미’ 남매를 만나면서 펼쳐지는 이야기입니다. 툴툴 마녀를 따라 짤막한 일기와 엽서, 감사 편지도 써 보고, 무엇에 대한 글을 쓸지 ‘소재를 정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알아봅니다. ‘일의 순서와 방법 쓰기’로 하려는 일을 쉽고 효율적으로 해결할 수 있으며, ‘중심 문장과 뒷받침 문장 쓰기’로 쉬운 글쓰기가 가능해집니다. 또한 사실이나 사건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써 보면 상대방의 생각을 이해하게 됩니다. 이와 같은 다양한 글쓰기 활동은 생각의 폭을 넓힐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체계적이고 논리적인 사고력을 키워 줍니다. 또한 글쓰기를 통해 자신과 가까운 사람을 이해하고 소통하게 되면서 내적으로 성장하게 됩니다.
기술만 익히는 주입식 교육으로는 글쓰기에 대한 아이들의 관심과 잠재력을 끌어내기 어렵습니다. 툴툴 마녀의 흥미로운 모험과 따뜻한 이야기는 자연스럽게 글쓰기와 친해지도록 안내하며, 이해력과 분석력은 물론 생각하는 힘을 키워 줍니다.
글쓰기로 이해와 소통을 배우는 툴툴 마녀 이야기마왕의 제1마법을 전수받은 툴툴 마녀는 마녀들에게 잘난 척하며 마법을 걸다가, 급기야 검은 마녀의 꼬임에 빠져 마왕을 상대로 마법을 걸게 됩니다. 마왕이 아끼는 새 카타리나를 얼음으로 만들어 버린 툴툴 마녀. 자기가 건 마법을 풀 수 없어 툴툴 마녀는 고양이 샤샤와 함께 인간 세계에 내려와 글쓰기를 잘하는 남매, ‘재미’와 ‘구미’를 만납니다. 그리고 마법 세계의 고수로 소문난 바다 마녀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는 글을 쓰기 위해 노력합니다. 남매를 따라 도서관에 간 툴툴 마녀는 책의 표지 글을 직접 써 보기도 하고, 재미가 옆집 언니에게 보낸 졸업 축하 편지를 보면서 축하 편지 쓰는 법을 배우는 등 생활 속 글쓰기를 익힙니다.
그러던 어느 날, 의문의 엽서 사건이 벌어지면서 툴툴 마녀와 샤샤가 위험에 빠지게 됩니다. 툴툴 마녀와 아이들은 의문의 사건을 풀 수 있을까요? 툴툴 마녀는 마법 고수들을 만나 얼음 마법을 풀 수 있는 해답을 찾아올 수 있을까요?
작가 소개
저자 : 김정신
서울에서 태어나 국문학과 문예창작을 공부했습니다. 재미난 상상하기, 반려견과 산책하기를 좋아합니다. 2008년 푸른문학상 ‘새로운 시인상’으로 등단하고, 2015년 아르코 문학창작기금을 받았습니다. 동시집 『도둑고양이와 문제아』(공저) 『별박물관』(공저)이 있고, 지은 책으로 『툴툴마녀는 생각을 싫어해!』 『나도 끝까지 할 거야!』 『이중섭의 은종이 그림』 등이 있습니다.
목차
등장인물
시작하며 | 마왕에게 제1마법을 전수받은 툴툴 마녀!
1. 바다 마녀를 찾아서 - 일기 쓰기
2. 재미와 구미 남매를 만나다! - 글쓰기의 시작
3. 크리스마스트리에 매단 편지 - 편지 쓰기
4. 전단지 사건 - 광고문 쓰기
5. 산타클로스의 선물 - 감사 편지 쓰기
6. 구미에게 온 엽서 - 엽서 쓰기
7. 도서관에서 생긴 일 - 책 표지 글쓰기
8. 책 속의 낙서 - 인물 상상해서 쓰기
9. 수상한 빨간 머리띠 - 이야기 만들기
10. 세뱃돈을 지켜라! - 일의 순서와 방법 쓰기
11. 옛 생각에 빠진 툴툴 마녀 - 축하 편지 쓰기
12. 두 번째 엽서 - 기사문 쓰기
13. 모든 건 엄마 탓 - 의견 쓰기
14. 엽서 범인 - 원인과 결과 쓰기
15. 진실 게임 - 중심 문장과 뒷받침 문장 쓰기
16. 뒤로 감춘 노트 - 동시 쓰기
17. 마지막 밤 - 이어서 글쓰기
18. 바다 마녀를 다시 찾아가다! - 독서 감상문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