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판사 리뷰
● 왜 한국사도 독해를 공부해야 할까요?한국사는 외워야 할 게 많은 암기 과목이라고 이야기해요.
하지만 역사를 쉽게, 제대로, 재미있게 공부하기 위해서는
중요한 역사 개념과 어휘를 먼저 익힌 다음 독해하는 연습이 필요해요.
국어 과목만 독해 연습을 해야 하는 게 아니에요.
낯선 개념과 알아야 할 어휘가 많은 한국사 공부에도 독해 연습이 꼭 필요해요.
<한국사도 독해가 먼저다>의 단계적인 독해 연습으로
어려운 한국사가 재미있어져요!
● 왜 한국사는 흐름을 알아야 할까요?역사는 옛날 사람들이 살았던 이야기예요. 이야기가 꼬리에 꼬리를 물고 이어지지요.
역사적 사건에는 배경이나 원인이 있고, 그에 따라 새로운 사건과 장면이 펼쳐져요.
그렇기 때문에 역사는 흐름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해요.
한국사는 암기 과목이 아니에요.
흐름을 잡으면 꼬리에 꼬리를 물고 이야기를 기억할 수 있답니다.
<한국사도 독해가 먼저다>의 쉬운 그림과 설명으로
복잡한 한국사의 흐름을 선명하게 기억해요!
>> 구성과 특징
개념 - 어휘 - 독해 3단계로 완성하고 확인해요
[개념] 그림으로 만나는 개념1) 그림으로 개념을 잡아요.
- 핵심 개념을 한눈에 파악하고 그림 덩어리로 기억할 수 있어요.
[어휘] 문장으로 다지는 어휘2) 한 문장으로 개념을 정리해요.
- 개념 어휘의 뜻을 익히고 문장에 개념 어휘를 넣어 확실하게 이해할 수 있어요.
- 핵심 개념을 한 문장으로 명확하게 정리하여 이해할 수 있어요.
[독해] 글과 그림을 함께 읽는 독해3) 핵심 개념을 확인하며 글을 읽어요.
- 문단 요약어로 지문에서 다루는 핵심 개념을 미리 확인할 수 있어요.
- 교과서 여러 쪽에 흩어져 있는 내용을 한 편의 지문에 짜임새 있게 담아, 핵심 개념을 분명하게 이해하고 글의 구조를 파악하여 효과적으로 글을 읽을 수 있어요.
4) 지도와 사진 자료를 글과 함께 보아요.
- 글을 읽으며 역사의 시간적 흐름을 파악하고, 글과 더불어 지도와 사진 자료를 보며 공간적 맥락을
파악할 수 있어요.
- 역사적 사실을 씨실과 날실처럼 짜 맞추어 입체적으로 기억할 수 있어요.
5) 바탕 독해력을 키워요.
- 바르게 읽기: 주어진 지문을 바르게 읽으며 내용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사실적 이해’ 능력을 키울 수 있어요.
- 연결하여 읽기: 사건이 일어난 순서를 연결하거나 인물과 사건을 연결하며 역사 독해에 꼭 필요한 유기적 관계 파악 능력을 키울 수 있어요.
6) 심화 독해력을 키워요.
- 자세히 읽기: 지문 내용을 자세히 파고들어 읽으며 글의 세부 내용을 구체적으로 파악하는 ‘분석적
이해’ 능력을 키울 수 있어요.
- 깊이 읽기: 지문을 <보기> 글과 연결해서 읽으며 주어진 정보를 근거로 삼아 판단을 이끌어 내는 ‘추론적 이해’ 능력을 키울 수 있어요.
7) 구조도로 요약해요.
- 구조도 정리하기(단답형): 지문을 구조화한 도표 안에 알맞은 어휘를 채우면서 글의 내용을 짜임새 있게 정리할 수 있어요.
8) 서술형 쓰기까지 익혀요.
- 백지도에 표시하기(활동형, 단답형): 학습 내용과 관련된 지문 속 역사 지도 정보를 떠올려 백지도 위에 표시하면서 중요한 내용을 또렷하게 기억할 수 있어요.
- 서술형 쓰기(힌트형 서술 문제): 출제 의도에 맞게 학습한 내용을 풀어 쓰면서 지식을 논리적으로 서술하는 능력을 키우고 학습 내용을 자기 것으로 만들 수 있어요. 문장 일부를 길잡이로 제시해 두어 서술형 쓰기에 쉽게 접근할 수 있어요.
[확인 학습] 모아서 되새기는 개념 정리 + 쓰면서 완성하는 탐구 독해9) 개념을 모아서 정리해요.
- 개념 용어 쓰기(단답형): 각 장에서 공부한 개념을 연표처럼 한데 모아 보면서 나누어져 있어서 헷갈리기 쉬운 역사 흐름을 직관적으로 기억하고 중요 개념을 되새길 수 있어요.
10) 탐구형 문제로 심화 독해력과 서술형 실력을 키워요.
- 탐구형 독해: 각 장에서 중요한 탐구 주제를 살피고 이와 관련된 사료를 바탕으로 독해를 하며 깊이와 밀도가 더해진 심화 독해력을 키울 수 있어요.
- 서술형 쓰기(핵심어 제시형 서술 문제): 주어진 핵심어나 문장 형식에 따라 서술하는 문제를 통해 ‘힌트형 서술 문제’보다 한 단계 높아진 쓰기 유형으로 서술형 쓰기에 대한 자신감을 키울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