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가상의 숨겨진 보물을 찾는 주인공들의 모험을 만화로 엮어 한국사의 이해를 돕는 학습만화 '한국사 탐험 만화 역사상식' 시리즈. 8권에서는 발해 시대의 다양한 인물과 사건, 그 안에 숨은 역사적 의의를 살펴본다. 재미있는 만화와 함께 알기 쉽게 정리된 학습 코너를 읽으며 발해의 생생한 역사를 느낄 수 있다.
우리 민족의 역사 속에 일어난 사건들을 단순히 나열하는 것이 아니라 신나는 모험 이야기로 재구성하여 학습 효과를 높인다는 취지에서 기획된 책이다. 과거 그 나라가 지배했던 영토를 배경으로, 현재의 시점에서 이야기가 구성되어 역사적 사실이 현재에 미친 영향까지 폭넓게 사고할 수 있다.
역사 교과서에서 작은 분량을 차지할 뿐 아니라 다른 나라의 땅에 유적지가 남아 있어 낯설게만 느껴졌던 발해. 팡이와 이 조교, 다비트 요원과 함께 떠나는 보물찾기 모험으로 고구려를 계승한 자랑스러운 발해의 숨결을 느끼고 책 속에 첨부된 한국사 능력검정시험 기출 문제와 해설지를 통해 발해에 대한 역사 지식도 체크해 보도록 하였다.
출판사 리뷰
중국의 동북 공정에 대처하는 바른 역사관을 세우고,한국사 능력평가시험 기출 문제로 발해사의 핵심까지 잡는다!
한국 역사 속의 빛나는 순간을 찾아 모험을 떠나는 '한국사 탐험 만화 역사상식' 시리즈! 용기와 지혜를 갖춘 보물찾기 짱 팡이가 찾아가는 역사 속의 나라는 해동성국, 발해입니다. 고구려 멸망 후 잃어버렸던 땅에 세워진 발해는 한반도 북부 지방뿐 아니라 만주와 요동까지 확장된 거대한 제국을 이루고 외국에 보내는 문서에 고구려를 계승한 나라임을 밝히며 활발한 교역을 펼칩니다. 그리고 ‘바다 동쪽의 융성한 나라’라는 뜻의 해동성국이라 불리며 번영을 꽃피운 우리의 자랑스러운 역사입니다. 그러나 멸망 후, 우리나라의 역사 체계 안에서 소외되어 왔으며 중국의 동북 정책으로 발해의 정체성은 논쟁거리가 된 상황입니다. 동북 공정이란 중국이 현재 중국 국경 안에 일어난 모든 역사를 자국의 역사 안에 넣으려는 연구로, 그 논리로 역사를 바라보게 되면 중국의 영토 안에 있었던 고조선과 고구려, 고구려를 이은 발해까지 모조리 중국의 역사가 되어 버립니다. 중국은 발해를 말갈족과 다른 이민족이 세운 소수민족 정권이며 대조영을 비롯한 발해의 지배층 역시 말갈족이었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역사 분쟁의 소용돌이 속에서 우리가 더욱 열심히 배우고 소중하게 지켜야 할 발해의 역사. '발해 시대 보물찾기'는 발해의 다양한 정보와 그 안에 숨은 역사적 의의까지 살펴볼 수 있는 학습 만화입니다. 꼼꼼하게 묘사된 만화를 통해 생생하게 역사를 느낄 수 있습니다.
한국사 능력검정 시험 초ㆍ중급 기출 문제와 해설지 제공
한국사 능력검정시험은 국사편찬위원회에서 출제하는 국가 공인 자격증 시험으로, 사회적으로 한국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며 채용과 승진, 임용, 진학 증에서 필수 혹은 대우해 주는 기업과 학교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한국사 능력검정시험 기출 문제 중에서 초등ㆍ중학생 난이도에 알맞은 초ㆍ중급 문제의 발해사 관련 문제를 선별하여 부록으로 제공해 드립니다. 엄선된 12문제를 풀어 보며 발해사의 핵심적인 역사적 사건과 유물을 정리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함께 드리는 정답과 해설지는 만화의 내용과 연결하여 학습내용을 보충할 수 있게 도와줄 것입니다.
2017학년도 수학능력 시험 필수 과목으로 채택된 한국사. 스토리텔링 만화를 통해 재미있게 익히고, 국가에서 공인된 시험 문제로 정리하면 수능 시험도 걱정 없습니다.
고구려를 계승한 동아시아의 강대국, 발해
한국, 북한, 중국, 러시아의 관심과 연구의 대상이 되다
거란의 침략으로 멸망한 후, 800여 년 동안 역사적으로 거의 주목받지 못했던 발해를 최초로 우리 역사 안에서 강조한 사람은 조선 정조 대의 학자인 유득공입니다. 그는 한국, 중국, 일본의 사서 24종을 참고하여 발해의 역사를 정리한 '발해고'라는 책을 써, 발해가 우리 민족의 역사임을 당당하게 밝히고 서문에 ‘고려의 국력이 쇠약해진 것은 고려가 발해사를 짓지 않았기 때문이다.’라고 지적합니다. 그 외에도 조선 후기의 다양한 실학자들로부터 다시 시작된 발해사 연구는 이후 중국과 러시아, 일본의 학자들이 참여로 확대되었고, 지금도 역시 동아시아 역사 연구의 뜨거운 이슈로 다뤄지고 있습니다. 고구려 유민 대조영이 고구려인과 말갈인의 무리를 이끌고 중국 땅에서 탈출하여 동모산에 자리를 잡고 세운 나라, 발해. 그의 아들이자 발해의 2대 왕인 무왕은 끊임없는 정복 전쟁으로 영토를 넓혔고, 그 뒤를 이은 3대 문왕은 56년간이나 발해의 군주로 재위하면서 당나라의 선진 문물을 수용하여 나라의 기틀을 완성합니다. 10대 선왕 대에 이르러 전성기에 이른 발해는 ‘해동성국’이라고 불리는 아시아의 강대국으로 자리매김합니다. 이처럼 발해가 주변 국가들과 활발한 교류를 하고 풍요로운 문화를 뽐내며 생활했다는 것은 최근의 발굴 조사를 통해 밝혀지고 있답니다.
중국은 발해사를 자국의 역사 안에 편입하려는 동북 공정 정책을 내세우고 있습니다. 그러나 발해의 왕은 외국에 전달하는 국서에 스스로를 ‘고려(고구려) 국왕’이라고 밝히고 있으며 발해의 무덤 양식, 상경터에서 발견된 온돌의 흔적 등 다양한 사료와 유물에서 발해가 고구려의 전통을 계승한 나라라는 것을 찾을 수 있습니다.
역사 교과서에서 작은 분량을 차지할 뿐 아니라 다른 나라의 땅에 유적지가 남아 있어 낯설게만 느껴졌던 발해. 팡이와 이 조교, 다비트 요원과 함께 떠나는 보물찾기 모험으로 고구려를 계승한 자랑스러운 발해의 숨결을 느끼고 책 속에 첨부된 한국사 능력검정시험 기출 문제와 해설지를 통해 발해에 대한 역사 지식도 체크해 보세요!
보물을 찾으며 한국의 역사와 문화를 함께 배운다!
'한국사 탐험 만화 역사상식' 시리즈는 가상의 숨겨진 보물을 찾는 주인공들의 모험을 만화로 엮어 한국사의 이해를 돕는 학습 만화입니다. 고구려, 백제, 신라, 고려, 조선 등 우리 민족의 역사 속에 일어난 사건들을 단순히 나열하는 것이 아니라 신나는 모험 이야기로 재구성하여 학습 효과를 높인다는 취지에서 기획되었습니다. 과거 그 나라가 지배했던 영토를 배경으로, 현재의 시점에서 이야기가 구성되어 역사적 사실이 현재에 미친 영향까지 폭넓게 사고할 수 있습니다. 부록으로 드리는 '한국사 능력검정시험 기출 문제와 해설지'는 한국사의 핵심을 정리하고 수학능력 시험을 대비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목차
제1장 땅속의 청동 부절
한국사 역사상식① - 해동성국, 발해
제2장 누명을 쓴 봉팔이
한국사 역사상식② - 발해의 역사
제3장 보물을 둘러싼 음모
한국사 역사상식③ - 발해의 국제 관계 1
제4장 러시아의 미남 요원
한국사 역사상식④ - 발해의 국제 관계 2
제5장 량 선생의 비밀
한국사 역사상식⑤ - 발해의 제도
제6장 황제 국가의 흔적
한국사 역사상식⑥ - 발해의 유적들 1
제7장 해동성국의 마지막 수도
한국사 역사상식⑦ - 발해의 유적들 2
제8장 가장 잘 어울리는 자리
한국사 역사상식 - 발해의 역사적 의의
제9장 새로운 역사의 시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