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신나는 노빈손 한국사 시리즈 8권. 노빈손이 떨어진 7세기 신라는 삼국 통일을 이룰 만큼 강한 나라가 아니었다. 백제, 고구려, 당나라의 침략을 받았고 점차 신라 귀족들의 힘이 강해져 왕권은 힘을 잃어가고 있었다. 혼란의 시기, 선덕여왕은 불교의 힘으로 외세의 침입을 막고자 황룡사 구층 목탑을 세워 불안한 백성들의 마음을 진정시켰고 첨성대를 세워 민생을 다스리려고 한다.
하지만 나라 안팎에서 신라를 흔들려는 위협이 계속되고……. 노빈손은 신라 역사가 격변하는 현장에서 과연 어떤 모험을 하게 될까? 노빈손의 활약을 통해 신라가 국제적인 고립에서 벗어나 삼국 통일의 기반을 마련하는 과정을 체험할 수 있다. 그 과정에서 신라의 역사와 위기를 헤쳐 낸 신라의 깊은 지혜도 배울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의 부록에서는 ‘우리나라 주요 천문대’를 다루었다. 전국의 천문대의 정보는 물론 그 지역 천문대만의 특징과 아이들에게 유익한 천문대 프로그램을 소개했다. 독자들은 우리 지역의 천문대를 방문해 별자리에 대한 호기심을 채울 수 있다.
출판사 리뷰
노빈손, 위기에 빠진 신라를 구하고
첨성대의 비밀을 밝혀라!
노빈손과 함께 첨성대에 올라 별을 보자
첨성대의 내부 모습은 어떨까? 첨성대를 동양에서 가장 오래된 천문 관측대로만 알고 있다면 지금 노빈손을 따라 첨성대에 올라가 신라의 밤하늘을 관측해 보자. 혹시 첨성대의 규모만 보고 실망했는가? 첨성대에 대해 알면 알수록 실망은 큰 놀라움으로 바뀌게 될 것이다. 예를 들어 첨성대 입구 위아래의 12단은 일 년 12달을 나타내며 위, 아랫단의 합은 1년 24절기를 나타낸다. 또 첨성대를 이루고 있는 돌의 개수는 366개로 일 년의 날수를 뜻한다. 그리고 이는 첨성대 비밀 중에 극히 일부분일 뿐이다.
노빈손과 함께 첨성대에서 밤하늘을 관측하다 보면 첨성대의 구조는 물론 어떻게 첨성대에서 절기를 관측하고 시각을 알았는지 그 비밀을 알게 된다. 또 국립문화재 연구소에서 제공한 생생한 첨성대의 내부 사진을 보며 직접 첨성대 안에 들어가 앉아 있는 듯한 기분을 느끼게 될 것이다. 첨성대는 왜 호리병 모양인지, 첨성대 입구는 왜 어른 키 두 배만 한 높이에 있는 것인지 등등 첨성대에 대한 모든 비밀을 밝혀 보자.
우리 조상들이 관찰한 밤하늘의 모습은 어떠했을까?
동양에서 가장 오래된 천문대로 알고 있는 첨성대는 어느 날 갑자기 생긴 것이 아니다. 약 3,000년 전, 우리 조상들은 북두칠성을 비롯한 주요 별자리를 고인돌 무덤에 새겼다. 고인돌에 새긴 주요 별자리 기록은 고구려의 고분 벽화와 석각 천문도, 개성에 남아 있는 고려 시대의 천문대, 조선 시대의 천문도 ‘천상열차분야지도’로 이어진다.
이처럼 예부터 우리 조상들은 하늘에 대한 끊임없는 호기심으로 하늘을 관측하고 기록했다. 밤하늘에 대한 호기심은 우리 별자리만의 이야기를 만들어 냈다. 하늘 화장실인 측 별자리와 화장실 냄새를 막는 병풍 별자리, 하늘의 질서를 지키는 하늘 몽둥이 별자리 등등. 노빈손의 모험을 통해 서양 별자리에 가려졌던 재미있는 우리나라 별자리의 이야기가 펼쳐진다. 이제 밤하늘에서 우리 별자리를 찾아보는 것은 어떨까?
노빈손 7세기 신라 격변의 현장에 떨어지다
노빈손이 떨어진 7세기 신라는 삼국 통일을 이룰 만큼 강한 나라가 아니었다. 백제, 고구려, 당나라의 침략을 받았고 점차 신라 귀족들의 힘이 강해져 왕권은 힘을 잃어가고 있었다. 혼란의 시기, 선덕여왕은 불교의 힘으로 외세의 침입을 막고자 황룡사 구층 목탑을 세워 불안한 백성들의 마음을 진정시켰고 첨성대를 세워 민생을 다스리려고 한다. 하지만 나라 안팎에서 신라를 흔들려는 위협이 계속되고……. 노빈손은 신라 역사가 격변하는 현장에서 과연 어떤 모험을 하게 될까?
노빈손의 활약을 통해 신라가 국제적인 고립에서 벗어나 삼국 통일의 기반을 마련하는 과정을 체험할 수 있다. 그 과정에서 신라의 역사와 위기를 헤쳐 낸 신라의 깊은 지혜도 배울 수 있을 것이다.
신라 사람들의 생활상을 생생히 느끼다
고려 시대 승려 일연은 서라벌(지금의 경주)를 보고 ‘절이 하늘의 뭇별처럼 많고, 탑들이 기러기처럼 늘어섰다’라고 말했다. 이런 신라의 유명 사찰과 불탑을 책 속 화보에서 만날 수 있다. 또한 유네스코 역사 지구 경주의 유명 문화재까지 만날 수 있다. 독자들은 신라 시대의 서라벌, 왕이 썼던 화려한 금관과 금 장식품, 신라 사람들이 썼던 토기 등을 보며 신라 사람들의 생활상을 생생하게 그릴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본문 박스와 팁에서는 신라 역사의 주요 사건은 물론 신라 사람들은 어떤 춤을 즐겼는지, 어떻게 소식을 전했는지, 화랑은 왜 화려한 화장을 했는지 신라에 관한 흥미로운 사실들도 알차게 정리했다.
노빈손이 보았던 우리나라 별자리를 볼 수 있는 곳, 우리나라의 천문대
여름 방학 체험학습으로 별자리 여행을 떠나는 건 어떨까? 서울뿐 아니라 강원, 대전, 전라, 경상, 제주 우리나라 곳곳에는 별을 관측할 수 있는 천문대가 있다. 이 책의 부록에서는 ‘우리나라 주요 천문대’를 다루었다. 전국의 천문대의 정보는 물론 그 지역 천문대만의 특징과 아이들에게 유익한 천문대 프로그램을 소개했다. 독자들은 우리 지역의 천문대를 방문해 별자리에 대한 호기심을 채울 수 있을 것이다.
작가 소개
저자 : 노유다
항구 도시 통영에서 태어났고 거제에서 어린 시절을 보냈다. 록 마니아였지만 ‘바람곶’의 음악을 들은 뒤로 한국음악에 귀가 트였다. 아이들에게 스토리텔링을 가르치고 있으며 다양한 책을 기획하고 쓴다. 《노빈손 선억여왕의 비밀 지령을 수행하라》《어린이를 위한 최후의 툰드라》 들에 글을 썼다.
목차
프롤로그
신라는 어떤 나라일까?
1장 낭도 노빈손과 천문 연구회
천문의 밤
하늘의 사람
망측한 인사
미스터리한 연구회
천문학 개론
집중 조명, 화랑의 일기
2장 비밀의 탑 첨성대
거울 놀이
정오의 추격
첨성대, 그것이 알고 싶다
담벼락 통신
아낙들의 수다
비밀의 탑
별을 보다
천관녀의 우리나라 천문학 강의
회의주의자들
왕의 업적으로 보는 신라의 역사
3장 꽃미남 외교 사절단
모란꽃 여왕
황룡사 비밀 다방
꽃미남 외교 사절단
아찔한 연회
김춘추, 동아시아를 누비다
운명의 수레바퀴
샛별 같은 만남
라새별과 함께하는 우리나라 별자리 여행
4장 노빈손, 월성을 수호하라
좀생이가 뭐기에
영묘사의 밤
불꽃이 된 사나이
드러나는 비담의 음모
혜성이 거꾸로 오르다
우리나라 주요 천문대
에필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