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수학 공식을 단편적으로 제시하고 증명하는 딱딱한 수학책이 결코 아니다. 수학이 마냥 고통스럽기만 한 청소년들에게 희소식이라 할 만큼 이 책에 나오는 수학은 더 이상 불편하지 않다. 자신의 이름을 소인수분해하여 나온 소수에 의미를 부여해 소수를 내면화하고, 정육면체와 구의 차이점을 재미있는 이야기로 꾸민 스토리텔링으로 이해해보기도 한다.
또한 25 곱하기 48을 감각적으로 계산해 보이는가 하면, 허수 i를 영화 [맨 인 블랙]에 등장하는 외계인에 빗대어 생각해봄으로써 i를 더 깊고 넓게 이해하게 되기도 한다. 이처럼 청소년들은 수학에 대한 색다른 접근법과 기발하고 다양한 수학적 사고법을 경험함으로써 수학을 좀 더 재미있고 창의적으로 학습할 수 있을 것이다.
이뿐만 아니라 교과서에서는 지루하고 어렵게만 보였던 수학 개념이 수학적 사고하기를 통해 일상에서 어떻게 활용되는지를 알게 되면서 수학이란 언어가 알아듣기 쉽고 깜짝 놀랄 정도로 수학이 친근하게 다가오는 신기한 경험을 하게 될 것이다.
출판사 리뷰
확 바뀐 수학 교과서! 지금 하는 수학을 멈춰라!
서울대 수학교육과 권오남 교수팀의
국내 최초 창의 인성 수학 프로젝트
재미있는 이야기가 많고 즐거움을 주는 책!
_김홍종 서울대학교 수리과학부 교수, 《문명 수학의 필하모니》의 저자
이 책은 ‘쉽게’보다는 ‘친근하고 재미있게’ 공부하는 법을 보여줍니다. 수동적으로 배우려고 하지 말고, 호기심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찾아가라고 합니다. 또한 수와 도형, 확률 등에 대한 감각을 익혀 ‘수학적 감수성’을 길러야 한다고 설득합니다.
_강석진 서울대학교 수리과학부 교수, 《수학의 유혹》의 저자
‘어떻게’ 스토리텔링 수학을 할 것인가?
자유롭고 느낌 있는, 창의 인성 수학적 사고법으로 ‘답하다’
‘스토리텔링 수학’은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 권오남 서울대 수학교육과 교수가 기획하고 현직교사들이 저자로 참여한 『두근두근 수학 공감』은 교육부의 수학교육선진화 방향에 꼭 맞는 스토리텔링형 수학 사고법 도서이다. 또한 어떻게 하면 수학으로 청소년들의 마음을 따뜻하고 단단하게 만들 수 있을까를 고민한 정책과제 ‘창의 인성 수학 프로젝트’를 청소년들의 눈높이에 맞춰 풀어쓴 책이다.
저자들은 패턴 찾기, 개념 정의하기, 스토리 꾸미기, 문제 만들기, 규칙성 탐구하기 등 수학 학습에 필요한 11가지 수학적 사고법을 제시하고는, 어떻게 실생활 속에서 수학을 창의적으로 ‘발견’할 수 있는지를 친절하게 보여준다. 더불어 저자들은 이 책을 읽는 청소년들이 문제를 해결하는 데 책임감, 배려, 인내 등이 필요하다는 것을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도록 집필했다.
이 책은 수학 공식을 단편적으로 제시하고 증명하는 딱딱한 수학책이 결코 아니다. 수학이 마냥 고통스럽기만 한 청소년들에게 희소식이라 할 만큼 이 책에 나오는 수학은 더 이상 불편하지 않다. 자신의 이름을 소인수분해하여 나온 소수에 의미를 부여해 소수를 내면화하고, 정육면체와 구의 차이점을 재미있는 이야기로 꾸민 스토리텔링으로 이해해보기도 한다. 또한 25 곱하기 48을 감각적으로 계산해 보이는가 하면, 허수 i를 영화 <맨 인 블랙>에 등장하는 외계인에 빗대어 생각해봄으로써 i를 더 깊고 넓게 이해하게 되기도 한다. 이처럼 청소년들은 수학에 대한 색다른 접근법과 기발하고 다양한 수학적 사고법을 경험함으로써 수학을 좀 더 재미있고 창의적으로 학습할 수 있을 것이다. 이뿐만 아니라 교과서에서는 지루하고 어렵게만 보였던 수학 개념이 수학적 사고하기를 통해 일상에서 어떻게 활용되는지를 알게 되면서 수학이란 언어가 알아듣기 쉽고 깜짝 놀랄 정도로 수학이 친근하게 다가오는 신기한 경험을 하게 될 것이다.
이 책에서 다루는 수학 내용은 수 체계, 일차방정식과 일차함수, 평면도형과 입체도형 등 중학교 수준에만 머무르지 않는다. 삼차방정식의 근의 공식, 허수와 복소수, 신뢰구간에 의한 통계적 추론, 초입방체, 프랙털 차원 등 고난도의 고등학교 수학 내용까지 담고 있지만, 본문에서 제시하는 단계별 수학적 사고법을 차근차근 밟아나가면 그 내용을 처음 접하는 학생일지라도 충분히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해당 수학 내용을 더 자세히 공부하고 싶은 독자를 위해 그 장에서 사용된 수학 개념을 학년별 수학 교과서와 연결해놓은 교과연계표도 실어놓았다. 특히 각 장마다 창의 수학적 사고법과 연계하여 인성을 기를 수 있는 글도 직?간접적으로 실려 있어, 인생에서의 수학적 가치를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스스로 해봐요> 코너는 이름대로 각 장에서 제시한 수학적 사고법을 독자 스스로 직접 연습해보는 활동인데, 이것으로 각 장을 마무리함으로써 학습 효과를 높여준다. 더욱이 본문 중간 중간에 삽입된 독특한 화풍의 정원교 작가의 환상적인 일러스트는 수학이 예술적으로 얼마나 아름답게 표현될 수 있는지를 보여준다.
수학적 문제 해결, 수학적 의사소통, 수학적 추론으로 분류하여 제시된 11가지 수학적 사고법은 삶 속에 숨어 있는 수학을 끄집어내서 수학의 개념과 정의, 원리가 사회?자연 현상에서 어떻게 적용되는지를 생각해보게 함으로써 세상을 이해하는 수학적 눈을 가지게 할 것이며, 청소년들의 수학 공부에 날개를 달아줄 것이다. 이 책을 통해 청소년들은 어떻게 하면 수학으로 세상을 바라볼 수 있는지를 엿볼 수 있을 것이며, 수학교사들은 어떻게 하면 인성까지 고려하면서 창의적으로 수학을 가르칠 수 있는지를 알 수 있을 것이다.
왜 ‘창의 인성 수학 프로젝트’에 주목해야 하는가?
“차가운 수학에 따뜻한 감성을 입혔다”
수학교육선진화 방안의 일환으로 2013년도부터 순차적으로 시작된 스토리텔링 수학 교육에 대해 교사는 물론, 학생과 학부모들의 관심이 뜨겁다. 하지만 아직 그 적용과 평가에 있어 시범 단계에 머물러 있는 실정이라 교육의 중심에 선 교사, 학생, 학부모 모두가 혼란스러워 하고 있다. 이 책은 그러한 모두를 위한 책이다. 교육과학기술부와 한국과학창의재단에서 지원하는 스토리텔링 고등학교 모델 교과서 과제의 연구책임자이자, 2012년도부터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자문위원으로 활동 중인 서울대학교 수학교육과 권오남 교수가 동대학교 수학교육과에서 석?박사 과정을 밟고 있는 현직 교사들과 함께 팀을 꾸려 국내 최초 ‘창의 인성 수학 프로젝트’를 개발하여 수학과 개정교육과정의 대비책을 제안한다.
분명한 것은 지금까지 해오던 학습 방식으로 수학을 공부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기계적인 문제 풀이 위주로 수학 공부를 한다면 맥락 속에서 수학을 이해하고 다른 상황 속에서 수학을 창의적으로 응용하는 스토리텔링 수학을 성공적으로 해내기 어려울 것이다. 앞으로의 수학 공부는 수학적 사고법을 습득하는 형태로 이루어져야 한다. 수학의 개념, 정의, 원리, 공식 등을 무작정 암기하는 것이 아니라 그것들이 어떻게 탄생해서 완성되어 왔는가,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가, 하는 수학적 사고법을 공부해야 하는 것이다.
권오남 교수팀이 개발한 창의 인성 수학교육은 창의성 요소(유창성, 융통성, 독창성, 정교성, 상상력, 시각화, 유추, 역발상, 분석, 통합, 비판, 호기심, 독립성, 개방성, 민감성, 몰입)와 인성 요소(정직, 책임, 배려, 용기, 소유, 인내, 공정, 협동, 화합)를 유기적으로 연결 또는 통합한 수학교육이다. 이 책은 ‘가르치는’ 관점에서 연구한 그 결과물을 ‘배우는’ 관점으로 재구성한 것으로, 단순히 수학적 지식을 전달하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인생에 도움이 되는 창의력과 수학적 사고력, 바람직한 인성을 길러주는 것에 목적을 둔다. 즉, 이 책을 통해 창의성 요소와 인성 요소가 결부된 논리적이고 합리적인 수학적 사고 능력을 기를 수 있을 것이다.
지은이
권오남(서울대학교 사범대학 수학교육과 교수)
박지현(반포고등학교 수학교사, 서울대학교 수학교육과 박사과정)
박정숙(태릉고등학교 수학교사, 서울대학교 수학교육학 박사)
오혜미(보평고등학교 수학교사, 서울대학교 수학교육과 박사과정)
나미영(서울대학교 사범대학부설여자중학교 수학교사, 서울대학교 수학교육과 박사과정)
이지은(효원고등학교 수학교사, 서울대학교 수학교육과 박사과정)
조형미(서울대학교 수학교육과 박사과정)
오국환(덕양중학교 수학교사, 서울대학교 수학교육과 석사과정)
작가 소개
저자 : 권오남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수학교육과 소속으로 한국수학교육학회 회장, 서울대학교 교육연수원원장,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 이사로 활동하고 있다. 창의적인 교수법으로 2009년 서울대학교 교육상을 수상했다. 제9차 국제수학교육대회(2000)에 한국인 최초 초청강연을 했고, 제12차 국제수학교육대회(2012) 국제조직위원, 유네스코와 국제수학연맹에서 주관하는 Mathematics of Planet Earth 2013’ 심사위원을 맡았다. 저서로는 『Professional Development of Mathematics Teachers』(New York: Springer, 2017, 공저), 『Transitions in Mathematics Education』(New York: Springer 2016, 공저) 등이 있다.
목차
머리말│5
1부 두근두근 수학적 문제 해결
1장 수학 돋보기로 세상을 보다│12
2장 선택의 기로에 선 수학│36
3장 넌 문제 해결자? 난 문제 출제자!│64
2부 두근두근 수학적 의사소통
4장 내가 직접 수학을 정의한다│92
5장 수학아, 내 안에 너 있다│114
6장 세상은 온통 자료다│136
7장 스토리텔링으로 수학하기│160
3부 두근두근 수학적 추론
8장 나만의 패턴 만들기│184
9장 수학 관계를 네트워킹하라│208
10장 수학의 원리를 찾아서│232
11장 감수성이 풍부하면 수학을 잘한다?│252
(수학 공감 플러스) 스스로 해봐요 예시 답안│281
감사의 말│298
찾아보기│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