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Why? 인문고전학습만화 시리즈.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우리 삶에 크나큰 영향을 끼친 인문학 고전을 선별하여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게 풀어낸 책이다. 기존 'Why?' 시리즈의 특장점을 그대로 살려, 해단 원전을 쉽고 재미있게 풀어내는 한편 핵심적인 내용은 팁 박스로 일목요연하게 정리했다. 또 어려운 전문 용어나 꼭 필요한 한자어는 풀이를 따로 두어 어린 독자들의 지적 호기심을 풀어준다.
'반주원 쌤의 논술코칭.리딩코칭'은 원전의 핵심을 정확히 이해하여 논리적인 생각을 펼쳐 보는 문제와 예시 답안에 대한 자세한 해설로 꾸며, 논리력과 창의력을 중시하는 서술형과 논술 시험 대비에 도움을 준다. ‘리딩코칭’에는 자녀의 독서활동 지도를 효과적으로 할 수 있도록 학부모를 위한 조언을 담았다. 말미에는 '찾아보기'를 두어 주요한 내용을 쉽게 찾아 볼 수 있게 했다.
'삼국유사' 편에서는 「삼국유사」의 세계 속으로 들어간 주인공들이 「삼국유사」에 수록된 역사 이야기나 신화, 전설, 민담 등 설화들을 직접 보고 들으며, 우리 민족의 자랑스러운 뿌리와 찬란했던 역사를 통해 역사 교육의 중요함을 몸소 체험하는 과정을 그리고 있다. 더불어 저자 일연의 생애나 「삼국유사」의 가치와 의의, 삼국의 건국 신화, 발해 이야기 같은 다양한 정보를 충실히 수록하였다.
출판사 리뷰
초등학교 고전읽기 프로젝트로 생각의 근육을 키운다!애플의 최고 경영자였던 스티브 잡스는 자사 제품을 소개하는 자리에서 “소크라테스와 반나절을 보낼 수 있다면 애플의 모든 기술을 포기하겠다. 애플의 DNA에는 기술뿐만 아니라 인문학이 녹아 있다.”고 말하며 애플 경쟁력의 원천이 인문학에 있음을 강조했다. 차디찬 디지털에 따스한 인문학의 온기를 불어 넣었다는 평가를 받은 스티브 잡스의 이러한 견해는 IT 업계를 비롯한 다양한 분야에 자극을 줘 인문학 바람을 일으키는 계기가 되었다.
그동안 실용 학문에 밀려 한편으로 물러나 있던 인문학 분야가 최근 재조명되고 있는 건 비단 과학 기술뿐만 아니라 갈수록 복잡해지고 삭막해져 가는 사회에 온기가 필요함을 다시금 깨달았기 때문이기도 하다.
‘인문학’은 인간과 문화에 대해 탐구하는 학문으로 인류가 쌓아 온 문화와 걸어온 발자취를 분석하여 비판적으로 깊이 생각해 보고 더 올바른 길을 찾는 데 목적이 있다. 한마디로 인문학은 모든 학문의 기초로서 삶을 보다 가치 있게 만들고 세상을 똑바로 바라볼 수 있는 눈을 갖게 해 주는 학문이라 할 수 있다.
'Why? 인문고전학습만화'는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우리 삶에 크나큰 영향을 끼친 인문학 고전을 선별하여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게 풀어낸 책이다. ‘고전’은 예로부터 불변의 가치를 지닌 책으로 평가받으며 누구나 한 번쯤 들어 봤을 만큼 유명한 책들이지만 무거운 주제와 웅숭깊은 내용으로 선뜻 손이 가지 않는 게 사실이다. 'Why? 인문고전학습만화'는 ‘내 생애 첫 고전읽기’라는 콘셉트로 기획되어 인문고전에 관심을 갖고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도록 했다. 방대한 원전의 주요한 핵심을 간추리고, 만화의 스토리텔링과 결합시켜 친구를 대하듯 부담 없이 읽을 수 있게 하여 자연스러운 독서 활동이 이루어진다.
성장기 어린이들에게 고른 영양이 담긴 다양한 음식이 필요하듯 지식과 정보 역시 어느 한쪽에 치우치지 않은 균형 잡힌 ‘식단’을 마련해 줘야 한다. 이것은 교육이 추구하는 궁극적 목표인 전인교육의 출발점이기도 하다. 고전은 사회와 문화, 과학과 역사, 철학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주제가 담긴 풍성한 지식의 텃밭이다.
초등학교 고전읽기 프로젝트, 'Why? 인문고전학습만화'를 통해 폭넓은 인문학적 소양을 갖추고 가슴에 훈훈한 온기를 품은 21세기형 인재가 되기를 기대한다.
내용 구성다양한 주제의 인문고전을 해당 분야의 전공자들이 학생들의 수준에 맞게 핵심 내용을 간추리고, 원작자의 간략한 생애와 저술 당시의 시대 배경까지 함께 다루어 해당 고전을 입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게 했다. 강의하듯 지루한 내레이션으로 이어지는 일반 학습만화의 틀을 벗고 간추린 내용을 만화 속 주인공들의 대화로 재미있게 풀어내, 어렵고 딱딱한 인문고전에 쉽게 다가갈 수 있게 했다.
기존 'Why?' 시리즈의 특장점을 그대로 살려, 해당 원전을 쉽고 재미있게 풀어내는 한편 핵심적인 내용은 팁 박스로 일목요연하게 정리했다. 또 어려운 전문 용어나 꼭 필요한 한자어는 풀이를 따로 두어 어린 독자들의 지적 호기심을 풀어 준다.
'지식톡톡'은 본문에서 일일이 다루지 못하거나 좀 더 깊이 있게 다루어야 할 주제들을 글줄로 꾸며 해당 고전을 더욱 효과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다.
'반주원 쌤의 논술코칭.리딩코칭'은 원전의 핵심을 정확히 이해하여 논리적인 생각을 펼쳐 보는 문제와 예시 답안에 대한 자세한 해설로 꾸며, 논리력과 창의력을 중시하는 서술형과 논술 시험 대비에 도움이 되도록 했다. 말미에는 '찾아보기'를 두어 주요한 내용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했다.
역사를 잊은 민족에게 미래는 없다일본의 위안부 문제, 중국의 동북공정과 같은 역사 왜곡 움직임을 보며 역사 공부의 필요성을 다시금 되새기게 되는 요즘이다. 하지만 입시 위주로 돌아가는 교육 과정 덕에 우리 역사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도나 관심은 현저히 떨어지는 것이 현실이다. 이렇듯 우리는 우리의 뿌리를 점점 잃어가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지도 모른다.
이런 상황에서 일연의 《삼국유사》는 오늘날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가 매우 크다. 일연이 살던 13세기는 바깥으로는 원나라가 고려를 침공하고, 안으로는 무신 정권이 수십 년째 이어지며 나라 안팎으로 혼란스러운 시대였다. 이렇게 백성들이 민족적 자부심을 잃고 힘들어하는 상황에서 자신이 나라를 위해 할 수 있는 게 무엇이 있을까 하고 고민하던 일연은 우리의 뿌리와 역사를 되돌아보고 백성들이 다시 힘을 낼 수 있도록 《삼국유사》를 저술했다. 《삼국유사》는 우리나라가 반만년의 유구한 역사를 가졌다는 것을 인식한 최초의 기록으로, 고대 한국의 역사.지리.정치.종교.민속.문학.미술 등 총체적인 문화유산을 집대성한 민족 문화의 보고로 평가되고 있다.
'Why? 인문고전학습만화-삼국유사'는 《삼국유사》의 세계 속으로 들어간 주인공들이 《삼국유사》에 수록된 역사 이야기나 신화, 전설, 민담 등 설화들을 직접 보고 들으며, 우리 민족의 자랑스러운 뿌리와 찬란했던 역사를 통해 역사 교육의 중요함을 몸소 체험하는 과정을 그리고 있다. 더불어 저자 일연의 생애나 《삼국유사》의 가치와 의의, 삼국의 건국 신화, 발해 이야기 같은 다양한 정보를 충실히 수록함으로써 재미와 교훈 두 마리 토끼를 다 잡았다.
‘역사를 잊은 민족에게 미래는 없다.’라는 단재 신채호 선생의 말이 있다. 'Why? 인문고전학습만화-삼국유사'가 어린이들에게 우리 역사를 새롭게 인식하고 관심을 갖게 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



목차
이상한 책 … 8
지식톡톡-일연과 《삼국유사》… 26
이 땅에 나라가 생겼다! … 28
삼국의 건국 이야기 … 52
지식톡톡-삼국과 경쟁하던 또 다른 국가, 가야 … 72
왕들을 만나다 … 74
삼국이 하나로 통일되다 … 96
지식톡톡-진정한 삼국 통일의 끝, 나당 전쟁 … 118
용이 되어 나라를 지키다 … 120
불교 이야기 … 138
신라의 꽃, 화랑 … 156
아름다운 마음 … 176
소중한 우리의 유산 … 200
지식톡톡-북방 민족의 마지막 웅비, 발해 … 2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