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국제교육성취도 평가협회’(IEA)가 내놓은 국제 비교 연구에 따르면, 우리나라 중학생의 수학 성취도는 세계 최상위권이다. 하지만 수학에 대한 흥미도는 정반대인 꼴찌 수준이다. 수능을 위해 단편적인 문제 풀이에만 집중하다 보니 수학을 왜 풀어야 하는지, 문제를 어떻게 탐구해야 하는지, 수학 문제를 풂으로써 무엇을 얻을 수 있는지 등 수학의 본질에 대해 고민할 시간이 없기 때문이다. 자연스럽게 아이들은 수학에 흥미를 잃게 되고 수포자가 되는 길을 강제로 선택한다.
아직까지 수학 문제집을 열심히 풀고 있다고 해도 흥미가 더 낮아진다면 수학 성적 역시 낮아질 것이다. 수학 흥미를 높일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수학을 색다르게 접해 보는 것이다. 사고력을 깨우며 흥미를 붙이면 문제를 푸는 성취감도 높아진다. 이 책은 그러한 첫 길잡이가 될 책이다.
책에서는 세상에 영향을 미친 수학 문제 40개를 다루었다. 문제들이 어떠한 수학 개념을 다루고 있는지를 상세하게 설명한다. 고대부터 현재의 수학자들이 어떻게 접근하여 어떻게 풀었는지 등 흥미롭고 심오한 수학 지식을 담고 있다. 문제를 푸는 이유도 모른 채 문제집만 보고 있는 청소년에게는 수학에 대한 흥미를 높여 줄 것이며, 수학을 재밌어하는 아이라면 수학을 더 깊게 파고들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
출판사 리뷰
수학자들은 어떻게 탐구하며 수학 문제를 풀었을까?
청소년을 위한, 심오하고 흥미로운 수학을 다뤘다!
문제를 고민하고 개념을 익히며 흥미와 자신감을 키우자!
세상의 위대한 수학자들이 고민했던 수학 문제들
수학자의 자세로 같이 고민하면 수학 흥미가 업!
일러스트와 함께 알아보는 심오한 수학초등학생 때 수학 성적이 높았던 아이는 중고등학교에서도 수학을 잘할까요? 그럴 수도 있지만 주위에서 들려 오는 수포자 소리를 생각하면 아닐 확률도 높습니다. 중학생이 되면 초등학생 때와는 차원이 다른 수학 공부를 해야 합니다. 아이들은 공식만 달달 외운 다음, 문제 풀이에만 집중할 수밖에 없습니다. 물론 이렇게 공부해도 당장 성적을 잘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흥미가 없다면 중고등학교 6년을 수학 공부에 집중하기란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닙니다. 학년이 오를 때마다 수포자가 배로 늘어나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청소년이 된 아이에게 문제집을 주기 전에, 우선 흥미를 심어 줘야 합니다. 위대한 수학자들의 똑똑한 수학 풀이를 담은 이 책을 쥐어 주세요. 책에는 세상에 영향을 미친 흥미로우면서 심오한 수학 문제 40개가 담겨 있습니다. 그중에는 익숙한 개념도, 생소하고 어려운 개념도 있습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개념을 암기하는 것이 아닙니다. 왜 이런 수학을 배워야 하는지, 문제를 풀기 위해 어떻게 고민할 수 있는지 등 본질을 꿰뚫는 것입니다.
‘0은 도대체 누가 왜 만들었을까요?’, ‘루트는 무엇을 의미하는 기호일까요?’, ‘무한의 세상은 유한의 세상과 똑같을까요?’ 수학을 공부하면 한 번쯤 이런 내용을 생각해 볼 것입니다. 하지만 물어볼 사람도 없고 당장 문제 풀이에 시간을 써야 하죠. 아이들이 궁금해하는 것을 깨닫게 될수록 흥미는 높아집니다. 그러니 아이들이 이런 수학 주제에 대해 스스로 생각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주세요. 위와 같은 내용들이 책에 담겨 있습니다. 다양한 수학자들과 수학 자료를 그린 일러스트와 함께 수학을 새롭게 공부하게 됩니다.
스스로 생각하며 수학에 흥미를 느낀 아이는 이제 모르는 내용이 나오면 스스로 찾아보고 고민하면서 해결하려는 자세를 가지게 될 것입니다. 모든 위대한 수학자들은 이렇게 탄생했습니다.
작가 소개
지은이 : 우쥔
중국 칭화대에서 컴퓨터 공학을 전공하고 미국 존스 홉킨스대학에서 박사 학위를 받았습니다. 구글에서 근무하며 한·중·일 알고리즘을 설계하고 검색 사업팀을 꾸렸으며 지금은 실리콘 밸리 투자자로 일하고 있습니다. 과학 지식을 생동감 있는 글로 표현하는 게 주특기입니다. 저서로 《수학의 아름다움(數學之美)》, 《스마트 시대 무엇부터 해야 하나(智能時代)》, 《세계의 과학 기술 역사(全世界科技通史)》, 《정보전》 등 10여 권이 있고 여러 차례 중국 국가 도서관 문진 도서상, 중화 우수 출판물상, 우다유(吳大猷) 과학지식 보급 저작상 등을 받았습니다.
목차
1강 – 원주율의 계산
2강 – 피타고라스의 정리
3강 – 무리수
4강 – 진법의 발명
5강 – 0의 발명
6강 – 황금비
7강 – 직사각형의 넓이
8강 – 원의 넓이
9강 – 구의 부피 공식
10강 – 제논의 역설
11강 – 일원이차방정식 해법
12강 – 이항식의 전개와 파스칼의 삼각형
13강 – 일원삼차방정식 해법
14강 – 허수의 발명
15강 – 중국인의 나머지 정리
16강 – 인도 차투랑가와 밀 문제
17강 – 페르마의 정리
18강 - 등차수열
19강 – 피보나치수열
20강 - 순간 속도
21강 – 무한소
22강 – 함수의 연속성 문제와 미적분
23강 – 쾨니히스베르크의 7개 다리 문제와 그래프 이론
24강 – 도박꾼의 승률
25강 – 확률 정의의 순환논법 문제
26강 – 힐베르트의 무한 호텔 역설
27강 – 평행선 공리
28강 – 3대 고전 기하학 난제
29강 – 불 대수(Boolean algebra)
30강 – 러셀의 역설
31강 – 괴델의 불완전성 정리
32강 – 힐베르트의 열 번째 문제
33강 – 리만의 가설
34강 – 4색 정리
35강 – 푸앵카레 추측과 토폴로지
36강 – 쌍둥이 소수
37강 – 골드바흐의 추측
38강 – NP(Non-deterministic Polynomial) 문제
39강 – 엔트로피: 정보량의 공식
40강 – 밀레니엄 문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