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사고력과 상상력을 잃어가는 시대, 책 읽기가 어려운 아이들을 위한 가장 확실한 독서법. ‘퀀텀 점프’란, 일정하게 서서히 상승하는 것이 아니라 순간적으로 높은 곳까지 도약하는 것을 말한다. 우리는 지금까지 조금씩 책을 읽어 왔기 때문에 읽기 능력도 자연스럽게 조금씩 성장해 왔다. 독서 능력에서의 퀀텀 점프를 원한다면, 조금씩 읽는 것으로는 절대 불가능하다.
하지만 바쁜 일상에서 많은 양의 책을 읽기는 어렵다. 어떻게 하면 1권을 읽는 시간에 5권의 책을 읽을 수 있을까? 이 책에서는 ‘퀀텀읽기’를 통한 ‘퀀텀 점프’ 방법을 소개한다. 이 책에서는 5명의 영국 작가의 유명 작품을 함께 읽으며, ‘낭독-정독-묵독-탐독-숙독’의 다양한 읽기 방법을 익히고 책 읽는 즐거움을 선사한다.
출판사 리뷰
사고력과 상상력을 잃어가는 시대, 책 읽기가 어려운 아이들을 위한 가장 확실한 독서법빅데이터와 인공지능, 스마트폰 등 각종 첨단 기술은 우리의 생활을 편리하게 바꾸었습니다. 하지만, 그 편의에 익숙해진 우리는 점차 깊은 사고와 성찰을 잃어가고 있습니다. 그 어느 때보다 스스로 ‘생각하는 능력’을 키워야 할 때입니다. 생각을 키우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독서’입니다. 우리는 독서 영역에서의 ‘퀀텀 점프’를 경험해야 합니다.
‘퀀텀 점프’란, 일정하게 서서히 상승하는 것이 아니라 순간적으로 높은 곳까지 도약하는 것을 말합니다. 우리는 지금까지 조금씩 책을 읽어 왔기 때문에 읽기 능력도 자연스럽게 조금씩 성장해 왔습니다. 독서 능력에서의 퀀텀 점프를 원한다면, 조금씩 읽는 것으로는 절대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바쁜 일상에서 많은 양의 책을 읽기는 어렵습니다. 어떻게 하면 1권을 읽는 시간에 5권의 책을 읽을 수 있을까요? 이 책에서는 ‘퀀텀읽기’를 통한 ‘퀀텀 점프’ 방법을 소개합니다. 이 책에서는 5명의 영국 작가의 유명 작품을 함께 읽으며, ‘낭독-정독-묵독-탐독-숙독’의 다양한 읽기 방법을 익히고 책 읽는 즐거움을 선사합니다.
아이들의 문해력 수준이 점점 낮아지는 시대입니다. 빠르게 소비되는 콘텐츠와 영상에 점점 익숙해져 독서에 대한 교육 역시 그 깊이를 상실했습니다. 책은 ‘지혜의 바다’라고들 합니다. 우리는 독서를 통해 다양한 어휘를 구사할 수 있게 되고, 풍부한 표현력을 갖추게 됩니다. 언어는 타인에게 우리를 단시간에 가장 직관적으로 보여주는 지표입니다. 우리 아이가 지혜로운 사람, 창의적인 표현력을 가진 사람으로 자라기 위해 독서는 더 이상 선택사항이 아닙니다.
이 책은 그러한 독서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어떻게 하면 효율적인 읽기가 가능한지 그 방향성을 제시합니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작가와 그들의 작품을 통해 독서의 즐거움을 발견하고, 빠른 시간에 더 많은 내용을 흡수할 수 있도록 아이들을 이끌어 줄 가이드북이 되어줄 것입니다. ‘퀀텀읽기’를 통해 우리 아이들이 독서 영역에서 모두 ‘퀀텀 점프’할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퀀텀(Quantum)’이란, 물리학의 '양자'를 가리키는 말입니다. 여기에서 파생된 ‘퀀텀 점프(Quantum jump)’란 낮은 에너지의 양자가 높은 에너지 단계로 도달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처럼 퀀텀 점프란, 일정하게 서서히 상승하는 것이 아니라 순간적으로 높은 곳까지 도약하는 것을 말합니다.
우리는 지금까지 조금씩 책을 읽어 왔기 때문에 읽는 능력도 자연스럽게 조금씩 성장해 왔습니다. 독서 능력에서의 퀀텀 점프를 원한다면, 조금씩 읽는 것으로는 절대 불가능합니다. 짧은 시간 내에 많은 양의 독서를 할 때 퀀텀 점프가 가능하며, 이때 우리는 독서 영역에서의 ‘임계점(한계점)’을 넘어서게 됩니다.
바쁜 일상에서 많은 양의 책을 읽기는 어렵습니다. 그런데 만일, 1권을 읽는 시간에 5권을 읽을 수 있다면 어떨까요? 퀀텀 점프는 이것을 가능하게 합니다. 이 책에서는 작가 5명의 작품을 읽으면서 퀀텀읽기의 방법을 익히고자 합니다.
하지만 책 읽기가 재미없다면 퀀텀 점프는 결코 불가능할 것입니다. 우선 재미있어야 하고, 꿈을 꿀 수 있어야 하고, 논리적인 생각을 주고, 상상하게 하는 책이라야 하겠죠? 이런 목적으로 5명의 영국 작가와 그들의 작품을 통해 쉽고 재미있게 ‘점프’해보려고 합니다.
한 명의 작가를 만나 재미있게 읽기 능력을 익히면서 그 작가의 여러 작품을 계속 읽는 것이지요. 그렇게 한 가지 읽기 능력이 계발되면, 다음 작가를 만나 그다음 읽기 능력을 배우고 익히는 방식으로 진행합니다.
이 책은 이러한 목표 아래 학교에서 학생들을 직접 가르치면서 학생들이 변화되는 모습을 관찰하고, 학교 국어 선생님들과 머리를 맞대어 완성했습니다. 책에서 소개하는 읽기 방법을 믿고 배워 나간다면, 마지막 페이지를 넘길 때 여러분들 역시 적어도 5배 빨라진 독서 능력을 확인하게 될 것입니다.
이 책에서는 문해력, 논증, 사유, 논리, 연역법, 명제 같은 다소 어려운 단어들은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어려운 단어는 자칫 읽기의 재미를 잃게 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읽기에 흥미를 갖게 되면, 아이들은 어른들의 생각보다도 더 높은 수준의 책을 읽으며 논리적 추론과 논증을 넘어 비판적 사고력도 갖추게 될 것입니다.
이제 선생님들과 함께 지혜로운 읽기-퀀텀읽기를 시작해볼까요?
작가 소개
지은이 : 박진섭
180일간 30개국 80도시를 여행한 국어 선생님입니다. 사막을 지나고, 안데스를 넘으며, 제자들을 ‘어린 왕자’처럼 길러내고 있습니다. 이미 제자들과 함께 세계 곳곳을 누비며 <청소년 7인 7색>이라는 책을 출간했습니다. 여러분이 함께한다면 “8인 8색”이 될 거예요. 영국의 작가들과 여행 선생님이 안내하는 읽기의 세계로 여러분들을 초대합니다.
지은이 : 박양규
문학, 역사, 예술을 넘나들며 다양한 작가와 인물들을 교육 현장에서 제시하고 있습니다. 퀀텀읽기를 소개하기 위해 다섯 명의 영국 작가들을 ‘티처’로 소개했습니다. 그래서 그의 별명이 ‘티처후(Teacher Who)’ 입니다. 티처들을 따라가다 보면 여러분들의 생각이 확 넓어지는 것을 발견할 거예요. 혹시 누가 아나요? 여러분들 중에서 노벨 문학상을 받는 위대한 작가가 나타날지요.
지은이 : 이예슬
우주가 우리에게 준 두 가지 선물, ‘사랑하는 힘’과 ‘질문하는 능력’을 마음에 새기며, 제자들을 사랑과 질문으로 길러내는 국어 선생님입니다. 좋은 생각은 좋은 질문에서 시작됩니다. 좋은 질문은 우리의 인생을 아름다운 ‘열매’로 가득 채워줄 겁니다. 영국 작가들의 작품을 만나서 함께 질문하고 함께 생각하는 동안 탁월한 ‘사고력’의 열매를 맺어나가기를 응원합니다.
목차
서문 2
추천사 6
퀀텀읽기, 프롤로그 10
1과.《해리 포터》의 작가 J.K. 롤링처럼 독서하기 15
2과.《찰리와 초콜릿 공장》의 작가 로알드 달처럼 상상하기 29
3과.《셜록 홈즈》의 작가 코난 도일처럼 추론하기 41
4과.《투명인간》의 작가 H.G. 웰스처럼 논증하기 57
5과.《크리스마스 캐럴》의 작가 찰스 디킨스처럼 주장하기 67
퀀텀읽기 실전 연습 77
퀀텀읽기 북트리 1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