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Why? 인문사회 교양만화 시리즈. 외계인에 맞서는 가상의 국제기구가 등장해 자칫 딱딱할 수 있는 주제를 흥미롭게 풀어냈다. 유엔과 유엔 산하 국제기구, 세계의 주요 지역 기구와 비정부 기구 등을 소개하며 각 기구가 창설된 역사적 배경과 국제 사회에서의 역할을 알아본다. 아울러 복잡하고 변화무쌍한 국제 정세와 여기서 발생하는 갈등과 문제점도 엿볼 수 있다.
<Why?> 시리즈의 특장점을 그대로 살려, 주제를 쉽고 재미있게 풀어내는 한편 핵심적인 내용은 팁 박스로 일목요연하게 정리하고 생동감 넘치는 사진 자료를 풍부하게 실었다. 또 어려운 전문 용어나 꼭 필요한 한자어는 풀이를 따로 두어 어린 독자들의 지적 호기심을 풀어준다.
출판사 리뷰
균형 잡힌 지식의 식단애플의 최고 경영자였던 스티브 잡스는 자사 제품을 소개하는 자리에서 “소크라테스와 반나절을 보낼 수 있다면 애플의 모든 기술을 포기하겠다. 애플의 DNA에는 기술뿐만 아니라 인문학이 녹아 있다.”고 말하며 애플 경쟁력의 원천이 인문학에 있음을 강조했다. 이는 곧 IT 업계를 포함한 다양한 곳에 인문학 바람을 일으켰다.
그동안 실용 학문에 밀려 위기에 처해 있던 인문학 분야가 최근 재조명되고 있는 건 갈수록 복잡해지고 삭막해져 가는 사회에 온기가 필요함을 다시금 깨달았기 때문이다.
‘인문학’은 인간과 문화에 대해 탐구하는 학문으로 인류가 쌓아 온 문화와 걸어온 발자취를 분석하여 비판적으로 깊이 생각해 보고 더 올바른 길을 찾아보는 데 목적이 있다. 한마디로 인문학은 모든 학문의 기초로서 삶을 보다 가치 있게 만들고 세상을 똑바로 바라볼 수 있는 눈을 갖게 해 주는 학문이라 할 수 있다.
'Why? 인문사회교양만화'는 철학.문학.언어학.종교학.예술 등의 인문학을 중심으로 일상생활과 밀접한 상식과 교양 분야의 다양한 주제를 다뤄, 지(知)와 덕(德)이 조화를 이룬 균형 잡힌 교양인으로 성장할 수 있게 기틀을 마련해 준다. 아울러 초등학교 교과 과정의 국어.수학.사회.예체능 과목에 대한 이해를 높여 학습 능력을 키워 준다.
성장기 어린이들에게 고른 영양이 담긴 다양한 음식이 필요하듯 지식과 정보 역시 어느 한쪽에 치우치지 않은 균형 잡힌 ‘식단’을 마련해 주어야 한다. 이것은 교육의 궁극적 목표인 전인 교육의 출발점이기도 하다.
균형 잡힌 지식의 식단, 'Why? 인문사회교양만화'를 통해 폭넓은 배경지식과 교양을 두루 갖추고 가슴에 훈훈한 온기를 품은 21세기형 어린이가 되기를 바란다.
◈ 내용 구성'Why? 인문사회교양만화'에서 다뤄지는 각각의 주제는 초.중등학교 교과 과정과 연계하여 국어.수학.사회.예체능 과목 등 초등학교 교과 학습에 효과적임은 물론 중등 교과 과정의 선행 학습에 도움이 되도록 했다. 각 권마다 해당 분야의 전문학자.교수.연구원들의 세심한 감수로 내용의 정확성을 확보했다.
'Why?' 시리즈의 특장점을 그대로 살려, 주제를 쉽고 재미있게 풀어내는 한편 핵심적인 내용은 팁 박스로 일목요연하게 정리하고 생동감 넘치는 사진 자료를 풍부하게 실었다. 또 어려운 전문 용어나 꼭 필요한 한자어는 풀이를 따로 두어 어린 독자들의 지적 호기심을 풀어준다.
특히 책의 뒷부분에는 전 EBS 사회탐구 대표강사를 지낸 반주원 선생이 직접 출제하고 해설한 서술형 문제를 담은 '반주원 쌤의 논술 터치'를 마련했다.
'반주원 쌤의 논술 터치'는 학습 내용의 핵심을 헤아려 보는 단답형 문제와 학습 내용을 정확히 이해하여 논리적인 생각을 펼쳐 보는 서술형 문제로 꾸며, 논리력과 창의력을 중시하는 논술 시험 대비에 도움이 되도록 했다. 뿐만 아니라 부모를 위한 모범 답안과 문제 해설을 제공해 어린이들의 깊이 있는 책 읽기와 문제 해결 능력을 지도하는 데 도움을 준다. 말미에는 '찾아보기'를 두어 주요한 내용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했다.
국제 사회를 움직이는 국제기구 이야기지난 2009년, 유엔 개발 계획(UNDP) 한국 사무소가 문을 닫았다. 유엔 개발 계획은 개발 도상국의 경제?사회적 발전을 지원하는 국제기구로, 한국 사무소의 폐쇄는 우리나라가 더 이상 도움을 필요로 하는 가난한 나라가 아니라는 것을 의미한다. 이어 2010년에는 주요 20개국 회의(G20)를 서울에서 개최하며 대한민국이 명실상부 선진국이 되었음을 전 세계에 알리기도 했다. 이렇듯 우리나라는 국제기구의 도움을 받아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었고, 유엔 개발 계획 역사상 가장 성공한 사례로 손꼽히며 오늘날 수많은 개발 도상국의 본보기가 되고 있다. 바야흐로 국제 사회에 더 큰 책임감과 국제기구에 대한 이해가 필요한 때이다. 특히 세계를 무대로 활동하게 될 우리 아이들은 더욱 그러하다.
'Why? 인문사회교양만화-국제기구' 편에서는 외계인에 맞서는 가상의 국제기구가 등장해 자칫 딱딱할 수 있는 주제를 흥미롭게 풀어냈다. 유엔과 유엔 산하 국제기구, 세계의 주요 지역 기구와 비정부 기구 등을 소개하며 각 기구가 창설된 역사적 배경과 국제 사회에서의 역할을 알아본다. 아울러 복잡하고 변화무쌍한 국제 정세와 여기서 발생하는 갈등과 문제점도 엿볼 수 있다.
지금 이 시간에도 세계 곳곳에서는 전쟁과 재난, 질병과 굶주림 등 수많은 일이 벌어지고 있으며, 이러한 불균형과 불합리를 바로잡기 위해 국제기구가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다. 많은 독자들이 이 책을 통해 국제기구의 존재를 깨닫고, 보다 폭넓은 시야로 세계를 바라보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
목차
트러블 족의 야심 … 8
국제기구 요원이 된 꼼지 … 10
국제기구란?… 16
국제 연합의 탄생 … 24
유엔 본부를 가다 … 29
유엔과 유엔 사무총장 … 34
국제 식량 농업 기구 … 39
국제 노동 기구 … 50
유엔 공업 개발 기구 … 62
국제 통화 기금과 세계은행 … 70
세계 보건 기구 … 77
만국 우편 연합 … 84
국제 민간 항공 기구와 국제 해사 기구… 92
세계 기상 기구 … 100
유네스코 … 109
세계 지적 재산권 기구 … 113
국제 해저 기구 … 117
국제 자연 보호 연맹 … 123
세계 무역 기구 … 129
석유 수출국 기구 … 136
아시아 유럽 정상 회의와 G20 … 146
국제 원자력 기구 … 154
비정부 기구 … 165
트러블 족의 최후 … 1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