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프뢰벨뽀삐시리즈 2단계 문제 해결력 향상을 위한 그림책은 흥미진진한 이야기를 통해 창의적 문제 해결에 필요한 여러 가지 사고 방식을 보여 줍니다. 하나의 사물이나 상황이 얼마나 다양한 방법으로 해석될 수 있는지, 또 새로운 시각이 문제 해결에 얼마나 도움이 되는 지 보여 줌으로써 독창적인 아이디어의 가치를 느끼게 해 줍니다. 또한 다양한 아이디어를 어떻게 수용해야만 효과적인 해결책을 찾을 수 있는지 보여줍니다. 그럼으로써 주어진 과제를 가장 합리적으로 해결할 수 있게 도와 줍니다.
목차
1권. 돌고 도는 노란 손수건 - 발상의 전환
한아름 딴 산딸기를 어떻게 옮겨야 할지 몰라 쩔쩔매고 있는 고슴도치에게 봄이가 손수건을 건네줍니다. 고슴도치에게는 가방으로 사용되었던 손수건이 새로운 상황으로 바뀔때마다 돛, 이불 등 다양하게 손수건의 용도가 변화됩니다. 이 과정을 지켜보는 우리 아이들은 한 사물의 특성이 얼마나 다양한 상황에 적용될 수 있는지 파악하게 됩니다.
2권. 화원의 도둑을 잡아라 - 정보의 활용
털보 아저씨가 아끼는 화원에 도둑이 들었습니다. 여러 가지 단서를 하나씩 따져 보는 아저씨의 모습을 통해 어떻게 해결 방법에 접근해 가야 하는지 알 수 있게 됩니다.
3권. 고양이 형제의 알 조각 - 확산적 사고
길 잃은 아기고양이 형제가 풀숲에서 알 조각을 발견합니다. 조각들을 이리 저리 맞춰 보니 여러 가지 모양이 만들어 집니다. 열 개의 조각들이 얼마나 다양한 모양으로 변화하는지 지켜 보면서 다양한 아이디어와 새로운 방법을 찾는 기회를 가져 봅니다.
4권. 어떤 선물이 좋을까요? - 수렴적 사고
할머니의 생일 선물로 무엇이 좋을까요? 농장의 동물들에게 물어보았지만 너무나 다양해서 혼란스럽기까지 합니다. 일단 친구들이 말한 최고의 선물들을 그림으로 그려 보고, 차근히 따져 보고, 보다 나은 방법을 생각해 냅니다. 이런 주인공의 대견한 모습을 보며 합리적인 사고 방식과 판단력을 기를 수 있습니다.
5권. 토끼털은 사고뭉치! - 독창적 사고
유난히 털이 많은 아기토끼가 독특한 방법으로 친구들을 도와 주려고 하지만, 토끼의 엉뚱한 발상은 번번이 친구들을 방해하고 맙니다. 어느 날, 숲 속에 여우가 나타나 친구들이 떨고 있을 때 자신만의 아이디어로 멋지게 여우를 물리칩니다. 이런 아기토끼의 모습을 통해 독창적 사고가 무엇인지 알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