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1863년에서 1865년 사이에 일어난 나바호 인디언과 백인들의 갈등을 역사에 뿌리를 두고 창작한 외국 동화. 잘 알려져 있지 않았던 백인들의 인디언 약탈과 핍박의 실체를 신랄하게 다루고 있다.
저자는 미국 기병대에게 삶의 터전을 빼앗긴 나바호 인디언의 역사를 한 인디언 여성 눈을 통해 보여준다. 백인들은 그들을 강제로 멀리 떨어진 수용소로 보낸다. 짐승 같은 생활을 하면서 인디언들이 갈망한 것은 생명과 자유와 평화. 비참한 인디언들의 생활을 통해 인간에게 가장 소중한 것은 자유와 평화임을 깨닫게 해 주는 이야기다. 1971년 뉴베리 명예도서."백인들이 오고 있어요. 허리에 찬 기다란 칼이 태양 빛에 번쩍거렸어요. 가까운 곳이에요.""숫자가 얼마나 되는데?" 커다란 청년이 물었다."많아요. 아주 많아요." 꼬마 비버가 울면서 대답하자 아버지가 입을 열었다."짐을 싸서 높은 산으로 올라가야겠어. 그들이 돌아간 다음에 다시 돌아오면 될 거야.""그렇게 하는 게 좋겠어." 다른 어른이 말했다.하지만 커다란 청년은 한쪽 팔을 높이 들고 나이 많은 어른들을 쳐다보며 소리쳤다."우리가 도망치면 그들이 쫓아와 우리 마을에 불을 지를 거예요. 이곳에 남아서 싸워야 해요.""싸우는 것 현명하지 않아."....
작가 소개
저자 : 스콧 오델
세계적으로 어린이와 청소년들의 사랑을 가장 많이 받는 작가 가운데 한 사람이다. 1898년 로스앤젤레스에서 태어나 1989년에 사망한 그는, 1972년 미국인으로서는 처음으로 한스 크리스티안 안데르센 상을 수상하였다. 이 상은 어린이와 청소년을 위한 훌륭한 작품을 쓴 작가에게 주는 상으로 세계 최고의 권위를 자랑한다. 어린이.청소년 역사 소설의 선구자로 평가받고 있는 스콧 오델은, 이 밖에도 《푸른 돌고래 섬》으로 뉴베리 상을 받았으며, 《황금의 땅을 찾아서》와 《라몬의 바다》《달빛 노래》로 세 차례에 걸쳐 뉴베리 아너상을 수상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