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마음속 다양한 감정을 알고 자신의 감정을 슬기롭게 다루며 친구와 건강하게 소통하는 방법을 안내하는 「어린이를 위한 마음 처방」시리즈가 출간되었다. 어린이가 마주하는 다양한 감정과 관계를 상황별 예시를 들어 알려 주고, 구체적인 솔루션을 통해 감정을 적절하게 표현하고 해소하며 원만한 친구 관계를 형성할 수 있게 도와준다.
또한 <부모님을 위한 조언>이 함께 실려 있어서, 어린이가 감정과 관계를 다루어 나가는 과정에서 양육자가 아이를 다독이고 도움을 줄 수 있는 현실적인 방법도 안내해 준다. 여러 가지 상황 속 마음 처방을 통해 자신의 감정을 읽어 나가는 사이, 자존감이 단단해지고 건강한 마음이 자라며 바람직한 친구 관계를 형성해 나갈 수 있을 것이다.
어린이가 일상생활에서 마주하는 여러 가지 걱정과 불안이 드는 구체적인 상황을 아기자기한 그림으로 담았다. 각 상황에는 다양한 친구들이 등장하고, 각기 다른 부정적인 감정에 대해 이야기한다. 어린이는 책 속 친구와 자신 사이에 닮은 모습을 발견하고 공감하기도 하며, 스스로 감정을 되짚어 보고 적절한 감정 표현 방법과 이를 해소하는 건강한 해결책을 익힌다.
출판사 리뷰
‘감정’과 ‘관계’를 건강하게 다루는
행복한 아이를 위하여!
어떻게 하면 걱정이 사라질까요?
혼자 남으면 무서워요. 어떻게 하죠?
겁이 나면 왜 눈물이 날까요?
걱정과 불안을 슬기롭게 마주하고, 현명하게 극복하는 법마음속 다양한 감정을 알고 자신의 감정을 슬기롭게 다루며 친구와 건강하게 소통하는 방법을 안내하는 「어린이를 위한 마음 처방」시리즈가 출간되었어요. 이 시리즈는 어린이가 마주하는 다양한 감정과 관계를 상황별 예시를 들어 알려 주고, 구체적인 솔루션을 통해 감정을 적절하게 표현하고 해소하며 원만한 친구 관계를 형성할 수 있게 도와줘요. 또한 <부모님을 위한 조언>이 함께 실려 있어서, 어린이가 감정과 관계를 다루어 나가는 과정에서 양육자가 아이를 다독이고 도움을 줄 수 있는 현실적인 방법도 안내해 주지요. 여러 가지 상황 속 마음 처방을 통해 자신의 감정을 읽어 나가는 사이, 자존감이 단단해지고 건강한 마음이 자라며 바람직한 친구 관계를 형성해 나갈 수 있을 거예요.
◆ 걱정과 불안을 인식하고, 이해하고, 바르게 표현해요!이 책은 어린이가 여러 가지 걱정과 불안한 마음을 인식하고, 이해하고, 이러한 감정을 적절히 표현하고 조절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게 기획되었어요. 걱정과 두려움을 느끼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고, 다양한 스트레스 상황에서 문제에 적절히 대처할 수 있도록 마음을 튼튼하게 만들어 주지요. 하지만 지나친 걱정과 두려움은 일상생활과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감정을 잘 인지하고 슬기롭게 대처하는 것이 아주 중요해요.
이 책에서는 아이들이 걱정과 불안을 느끼는 일상생활 속 여러 가지 상황을 예시와 함께 들여다봐요. 걱정이나 두려움은 어떤 느낌이고, 그러한 마음이 들 때 우리 몸이 어떻게 반응하는지도 알아보지요. 그런 다음, 부정적인 감정을 현명하게 떨쳐내고 감정을 잘 표현하고 조절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방법인 ‘마음 처방’을 내려 주어요. 심호흡하기, 감정에 이름 붙이기, 그리기와 만들기 놀이 하기, 몸을 움직이고 스트레칭 하기, 가족과 친구들이랑 시간 보내기 등 마음을 차분하고 편안하게 만들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을 안내해 준답니다. 아이들은 마음 처방을 살펴보고 따라 하면서 스트레스 상황에서 자신의 감정을 잘 이해하고, 다양한 방법으로 감정을 적절히 표현하고 해소하는 방법을 익혀요. 낯선 감정을 슬기롭게 다루고 풀어나가는 사이 회복 탄력성과 자존감이 자라고, 건강한 사회 관계를 형성해 나갈 수 있게 된답니다.
◆ <토닥토닥 속마음 솔루션> 따라해 봐요!어린이가 일상생활에서 마주하는 여러 가지 걱정과 불안이 드는 구체적인 상황을 아기자기한 그림으로 담았어요. 각 상황에는 다양한 친구들이 등장하고, 각기 다른 부정적인 감정에 대해 이야기하지요. 어린이는 책 속 친구와 자신 사이에 닮은 모습을 발견하고 공감하기도 하며, 스스로 감정을 되짚어 보고 적절한 감정 표현 방법과 이를 해소하는 건강한 해결책을 익혀요. 사람마다 두려워하는 것은 모두 다르고, 걱정과 두려움은 자연스러운 감정이라는 것을 배우며 나와 다른 사람을 이해하는 마음도 키워나가지요.
또한 부정적인 감정을 건강하게 풀어낼 수 있는 다양한 활동과 솔루션을 소개했어요. 무섭고 두려운 마음이 들면 우리 몸이 어떻게 반응하는지 살펴보고, 편안한 상태로 마음을 되돌리기 위해 어떤 일들을 하는지 살펴보아요. 슬프고 화가 나거나, 짜증이 날 때 감정을 잘 풀어낼 수 있는 이런저런 활동을 따라 하며 힘든 감정을 다루고, 문제 해결 방법을 찾을 수 있어요. 마음 처방을 보고 좋아하는 활동을 골라서 즐기는 사이 낯선 감정을 적절히 풀어내고 다양한 방법으로 행복한 기분을 만들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될 거예요.
◆ <전문가의 핵심 조언> 부모님도 함께 노력해요! 어린이의 감정 교육과 스트레스 대처 방법에 대해 양육자가 기억해야 할 사실과 부모님이 함께 노력할 수 있는 방법이 담겨 있어요. 어린이가 낯선 감정을 잘 다루고, 문제 상황에 현명히 맞서 감정을 갈무리하는 방법을 익히기 위해서는 어린이의 감정에 동요되지 않는 부모님의 성숙한 도움이 밑바탕이 되어야 해요. 아이가 불안을 느끼는지 어떻게 알아내고 불안 관리가 왜 중요한지 알아보는 과정부터, 아이의 불안을 현명하게 다루어 줄 수 있는 단계적이고 구체적인 솔루션까지 안내해 주지요. 전문가의 친절한 조언을 보면서 책에 나온 활동을 함께 하거나 아이가 불안을 잘 해소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사이, 아이들은 낯선 감정으로 인한 어려움을 극복해 내고 발달 과정에 꼭 필요한 감정 표현법을 배우게 될 거예요.
작가 소개
지은이 : 펠리시티 브룩스
대학에서 영어영문학과 드라마를 공부했어요. 20년 가까이 영유아들을 위한 책뿐 아니라 신화와 전설, 역사, 시, 과학 등 다양한 분야의 책을 썼어요. 영국 옥스퍼드셔 주에서 남편, 일곱 살 된 딸 올리비아와 함께 살고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