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판사 리뷰
★2013년도 개정 교과서 및 수학 교육 선진화 방안 완벽 반영!
★개정 교과서 집필진의 전문적인 감수!
초등 수학 걱정되세요?
<통합교과 수학책> 시리즈로 미리 준비하세요!초등학교 저학년 학생들에게 좋아하는 과목이 무엇이냐고 물어보면 꽤 많은 학생들이 수학이라고 대답합니다. 저학년 때 배우는 수학은 학생들이 이해하기 어렵지 않기 때문에 자신감이 넘치기 때문이지요. 그런데 고학년 학생들에게 물어보면 대부분 수학을 싫어한다고 말합니다. 수학책에서 이해가 잘 되지 않는 내용은 자꾸 늘어나는데, 그런 상태에서 심화된 문제들을 맞닥뜨리다 보니 자신감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물론 달달 외우고, 반복해서 문제를 풀다 보면 어느 정도까지는 수학 점수를 올릴 수 있겠지요. 하지만 아무리 공식을 잘 외우고 누구보다 빨리 수학 계산을 할 수 있다고 해도 그런 답이 나온 이유가 무엇인지 이해하지 못하면 곧 수학에 흥미를 잃게 됩니다. 한마디로 ‘수포자(수학을 포기한 사람)’가 되고 마는 것이지요.
따라서 중요한 것은 바로, 아이들 스스로 학습 목표와 동기를 찾고, 자기주도적으로 공부해서 수학적 사고력과 창의력을 키우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역사나 과학, 음악 등의 다른 교과와 융합시킨 통합교과형 학습과 실생활과 연결한 스토리텔링 방식이 수학 교과서에 새롭게 도입되었고요. 이러한 변화 속에서 수학을 잘하기 위해서는 수학 교과와 관련된 책을 읽으며 재미있게 수학과 친해져야 합니다.
<통합교과 수학책>은 다양한 교과목을 통합한 수학, 실생활과 관련된 수학을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풀어내 여러분이 수학적 개념과 원리를 쉽고 재미있게 이해하고, 우리 생활 속에 숨어 있는 수학을 발견하는 즐거움을 느끼게 해 줄 것입니다. 더 나아가 수학에 대한 자신감을 갖고 사고력과 문제 해결력, 창의력이 샘솟는 융합형 인재로 자라나도록 도와줄 것입니다.
재미있게 읽고, 쉽게 이해하며, 생각하는 힘을 키워 주는
<통합교과 수학책>
수학 교과서가 바뀌었다! 수학 교육이 변한다!
바뀐 교과서, 달라진 교육에 꼭 맞춘 <통합교과 수학책>
“개정 교과서? 통합교과? 수학 교육 선진화 방안? 융합형 인재? 이게 다 무슨 얘기죠?”
“스토리텔링 방식의 수학 교과서라니… 우리 아이 어떻게 가르치면 좋을까요?”지난해 교육과학기술부에서는 지난해 ‘생각하는 힘을 키우는 수학’, ‘쉽게 이해하고 재미있게 배우는 수학’, ‘더불어 함께하는 수학’이라는 목표 아래 수학 교육 선진화 방안을 발표했습니다.
이와 더불어 2013년부터 초등학교 1, 2학년은 개정 교육 과정에 따라 새롭게 바뀐 수학 교과서로 수업을 받게 됩니다. 그동안 여러 차례 교과서가 개정되기는 했지만, 이번 개정이 유난히 큰 기대와 우려를 함께 불러일으키며 화두가 된 것은 수학 교과서의 획기적인 변화 때문입니다. 교과서가 변화하면 수업 방식과 평가 방식이 모두 변화할 텐데, 어떻게 하면 효과적으로 수학 교육을 시킬 것인가 하는 방법과 구체적인 정보가 부족한 것이 학부모의 가장 큰 걱정거리이지요.
그렇다면 새로운 수학 교육, 수학 교과서는 구체적으로 무엇이 어떻게 달라졌으며, 어린이들이 왜<통합교과 수학책>을 읽어야 할까요?
1. 통합교과형 수학으로 바뀌었어요!
⊙ 통합교과형 수학이란?
과학(Science), 기술(Technology), 공학(Engineering), 예술(Art) 등 다양한 교과목을 수학(Math)과 통합하는 방식
⊙ <통합교과 수학책>은?
고사성어인 ‘조삼모사’에 담겨 있는 덧셈의 원리, 노래 악보 속에 숨어 있는 분수의 원리 등 국어, 사회, 음악, 미술, 체육, 역사, 과학 등 다양한 과목을 수학과 통합해 다양한 교과목에 녹아 있는 수학적 개념과 원리를 자연스럽게 이해하도록 돕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어린이들은 창의적으로 생각하는 힘과 종합적인 사고력을 기를 수 있습니다.
2. 생활 수학으로 바뀌었어요!
⊙ 생활 수학이란?
실생활에서 아이들이 접할 수 있는 다양한 경험과 상황, 소재 속에서 수학 원리를 풀어내는 방식
⊙ <통합교과 수학책>은?
가위바위보를 할 때 이기는 확률, 유명한 운동선수의 등 번호가 소수인 이유, 아파트에 담겨 있는 좌표의 원리 등 일상생활에 숨어 있는 수학 원리를 소개하여, 아이들이 수학은 멀리 있는 것이 아니라 우리 가까이에 있다는 것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그와 더불어 실생활에 필요한 문제 해결 능력을 기를 수 있습니다.
3. 스토리텔링형 수학으로 바뀌었어요!
⊙ 스토리텔링형 수학이란?
수학 원리와 개념을 쉽게 이해하고 재미있게 배울 수 있도록 이야기로 구성하는 방식
⊙ <통합교과 수학책>은?
나누기를 이용해 지혜로운 판결을 내린 솔로몬 왕 이야기, 크기가 아주아주 작은 엄지 공주 이야기 등 수학적 개념과 원리를 이야기로 풀어내 아이들이 술술 재미있게 읽으면서 수학적 개념과 원리를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앞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통합교과 수학책>은 수학 교육 선진화 방안과 개정 교과서에 발맞추어 아이들이 변화된 수학과 친해지고, 수학의 즐거움을 느끼며, 자기주도적으로 수학 공부를 하고, 창의적으로 생각하는 힘을 키울 수 있도록 기획된 새로운 수학책입니다.
그렇다면 <통합교과 수학책>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을까요?
<통합교과 수학책> 시리즈는 전 6권으로 구성되어 있어요!1권 : 수 개념│덧셈과 곱셈
통합교과 수학책 1권에는 수 개념과 더불어, 모든 계산의 밑바탕이 되는 연산 중 수를 더 크게 만드는 방법인 덧셈과 곱셈의 원리가 담겨 있습니다.
2권 : 뺄셈│나눗셈
통합교과 수학책 2권에는 모든 계산의 밑바탕이 되는 연산 중 어떤 수에서 일부를 덜어 내는 뺄셈, 어떤 수를 똑같은 크기로 나누는 나눗셈의 원리가 담겨 있습니다.
3권 : 크기 비교│분수와 소수
통합교과 수학책 3권에서는 우리 주변의 사물의 크기나 넓이를 비교하고, 수의 크기를 비교하는 방법과 1보다 작은 수를 나타내는 분수와 소수에 관련된 내용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4권 : 길이 측정│무게와 부피 측정
통합교과 수학책 4권에는 우리가 생활 속에서 늘 측정하는 길이와 무게, 부피와 들이, 그리고 온도의 기본 개념과 원리가 담겨 있습니다.
5권 : 도형│규칙 찾기│좌표
통합교과 수학책 5권에서는 여러 가지 도형의 개념과 종류 및 우리 주변의 도형들을 알아보고, 실생활과 수학에서 찾을 수 있는 규칙과 위치를 수로 나타내는 좌표에 대해 살펴볼 수 있습니다.
6권 : 시간│자료 정리와 문제 해결
통합교과 수학책 6권에는 시계를 보고 시간을 계산하는 방법, 달력의 원리 등 시간과 날짜에 대한 내용과 함께 표와 그래프를 이용해 자료를 정리하고, 수학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이 담겨 있습니다.
건물의 위치를 숫자로?
여러분이 사는 집, 학교 등 모든 곳의 주소가 새롭게 바뀌었어요.
도로에는 이름을, 건물에는 번호를 붙인 형태이지요.
도로 입구에서부터 시작해 건물 번호가 홀수면 도로의 왼쪽,
짝수면 도로의 오른쪽에 건물이 있다는 뜻이에요.
건물 번호는 20m마다 2씩 커지고요.
만일 찾아가는 곳의 주소가 ‘소망로 6’이라면 소망로 입구에서 60m 정도
떨어진 도로의 오른쪽에 자리 잡고 있지요.
아파트에 좌표의 원리가?
유심히 둘러보면 우리 주변 곳곳에도 좌표의 원리가 숨어 있어요.
그중 하나가 바로 아파트예요.
“우리 집은 수학아파트 102동 406호야.”
“나는 수학아파트 102동 701호에 살아.”
오른쪽 그림을 한번 보세요.
(그림)
701호는 오른쪽으로 1칸을 간 뒤 위로 7층을 올라가면 돼요.
이것을 좌표의 규칙에 따라 순서쌍으로 나타내면 (1, 7)이지요.
406호에 가려면 오른쪽으로 6칸을 간 뒤 4층을 올라가면 되며,
순서쌍으로는 (6, 4)와 같아요.
호수로 나타낼 때는 순서쌍과 반대로 층수를 먼저 표시하지만,
기본적으로는 좌표의 원리가 담겨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