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만화 상위 5% 시리즈〉는 초등학생이 중학교에서 배울 과목을 미리 예습할 수 있도록 구성한 학습만화입니다. 재미있는 만화 속에 누구나 상위 5% 우등생이 될 수 있는 실전 노하우가 알차게 담겨 있습니다. 『상위 5%가 되는 수학 만화책』는 『중학생이 되기 전에 꼭 읽어야 할 만화 수학 교과서 』의 개정판으로, 중학교 입학 전에 수학 공부를 완벽하게 마스터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학습 내용을 꼼꼼히 다질 수 있는 단원별 핵심 정리, 꼭 짚고 넘어가야 할 중요한 공식을 담은 특별 문제들이 함께 수록되어있습니다. 중학교 선행 학습을 도와주는 똑똑한 길잡이 되어 수학의 기초 개념을 확실히 잡아줄 것입니다.
2권에서는 수학의 핵심이라고 할 만큼 중요한 방정식과 함수, 통계에 관한 내용을 다루고 있습니다. 흔히들 중학교에 올라와서 처음 접하는 복잡한 계산식과 이해가 안 가는 공식에 흥미를 잃어버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더군다나 방정식과 함수, 통계를 배우는 단계에서 수학의 높은 담을 많이 경험하곤 합니다. 『상위 5%가 되는 수학 만화책 2』에서는 그런 학생들의 고충을 덜어주고자 차근차근 개념을 설명한 뒤 응용ㆍ활용하는 장을 마련하였으며 그림과 표를 이용하여 이해를 도왔습니다. 뿐만 아니라 마인드맵을 통해 각 챕터별로 연결 관계를 보여 주고, 수학 사전처럼 핵심 개념들을 한 번 더 친절하게 짚어 주고 있습니다.



출판사 리뷰
1권에서 집합 및 문자와 수 등 기초 개념들에 관한 내용을 다루었다면, 2권에서는 수학의 핵심이라고 할 만큼 중요한 방정식과 함수, 통계에 관한 내용을 다루었다. 중학교 1학년 때 배우는 일차방정식을 다루었고, 함수와 통계 또한 중학교에서 처음 배우는 부분인 만큼 기본 개념에 충실하였다. 흔히들 초등학교 때 간단한 셈을 기초로 한 수학에 흥미를 붙이다가도 중학교에 올라와서 처음 접하는 복잡한 계산식과 이해가 안 가는 공식에 흥미를 잃어버리기 쉽다. 더군다나 방정식과 함수, 통계를 배우는 단계에서 수학의 높은 담을 많이 경험하곤 한다. 방정식과 함수, 통계는 이렇게 어렵지만, 수학을 계속 배워야 할 학생들에게는 꼭 넘어야 할 산임에 틀림없다.
이 책에서는 그런 학생들의 고충을 덜어주고자 한 권 안에 방정식과 함수, 통계만을 오롯이 집중적으로 다루었다. ‘이항’으로 간단히 풀면 되는 방정식의 경우, 등식의 성질을 일일이 알려주면서 개념 이해를 도왔고, 그 뒤에는 속력과 농도를 계산하면서 방정식을 응용ㆍ활용하는 장을 마련하였다. 함수에서는 정비례, 반비례 관계를 먼저 파악하고 좌표와 그래프를 통해 함수를 직접 그림으로 그려보면서 쉽게 접근하였다. 통계 또한 막대그래프와 히스토그램을 비롯하여, 도수분포표를 통해서 개념 이해에 초점을 맞추었다. 단원이 끝날 때마다 정리와 문제 페이지가 있음은 물론, 본문이 완전히 끝난 뒤에도 한 번 더 방정식과 함수, 통계를 각각 한눈에 보기 쉽도록 정리하였다. 즉, 마인드맵을 통해 각 챕터별로 연결 관계를 보여 주었고, 수학 사전처럼 핵심 개념들을 한 번 더 친절하게 짚어 주었다.
〈만화 상위 5% 시리즈〉를 만나면 공부가 즐거워진다!
초등학교를 졸업하고 중학생이 되는 어린이들은 공부에 대한 막연한 중압감이 크다. 과목 수가 늘어남은 물론 교과별 담당 교사가 있어 훨씬 심도 있는 학습을 요구하는 것을 어렴풋이 알고 있기 때문이다. 게다가 어린이들의 감성을 배려하여 그림도 많고 문장도 비교적 친절했던 초등학교 교과서에 비해 중학교 교과서는 묵직한 분량과 빼곡한 글씨만으로도 학생들을 긴장시키기 충분하다. 그 이유는 초등학교와 중학교의 교과과정 차이가 매우 크기 때문이다. 고등학교 과정은 근본적으로 중학교 과정의 연장선상에 있다. 하지만 초등학교와 중학교는 아주 다르다. 낯선 중학교 교과 과정은 어린이들에게 자칫 공부의 흥미를 잃게 만들고, 이해도를 떨어뜨려 공부하는 내내 힘들게 만들기 쉽다.
〈만화 상위 5% 시리즈〉는 이러한 부담을 줄여주기 위해 기획된 책이다. 이 시리즈는 초등학생들이 중학교에서 배울 과목을 미리 예습하여 공부의 흥미를 이어갈 수 있도록 만들어 준다. 이 시리즈만 미리 접해도 중학교 수업이 한결 수월해진다. 더욱이 재미있는 만화로 되어 있어서 보는 내내 지루하지 않고 부담 없이 읽을 수 있다. 웃고 즐기다 보면 어느새 공부가 저절로 되는 것이 이 시리즈의 최대 장점이다. 『상위 5%가 되는 수학 만화책』은 총 3권으로 구성되어 있다. 1권에서 수, 문자와 식을 다룬 것을 시작으로, 2권에서는 어린이들이 유독 어려워하는 방정식과 함수, 통계를 다루었다. 3권에서는 응용하고 측정하는 과정이 만만치 않은 ‘도형’에 대해 다루고 있다.
책의 특징
- 재미와 학습을 동시에 충족시키는 신개념 학습 만화
200페이지 분량 속에 주요 과목의 기본 법칙과 원리를 실생활에 접목시켜 재미있는 만화로 보여준다.
- 중학교 시험에 대비한 교과서 내용을 바탕으로 한 예습
초등학교와 확 달라지는 중학교 교과 과정을 미리 만나 자연스레 공부의 흥미를 이어갈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참고서를 뛰어넘는 풍부한 예제와 정리를 통해 손쉽게 가능한 복습
용어 풀이와 관련 공식이 정리된 페이지와 응용문제를 선별한 문제 페이지를 통해 중요한 개념들을 반복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
해당 과목 현직 교사의 감수를 통한 철저한 검증
각 과목마다 권위 있고 실력 있는 감수자를 통해 학습 밀도를 높이기 위해 노력했다.
작가 소개
저자 : 고윤곤
1969년 전라북도 군산에서 태어나 대학에서 법학을 전공한 뒤 신문사 기자로 사회에 첫 발을 내디뎠지만, 어릴 적부터 간직해 온 만화가의 꿈을 잊지 못해 만학도로 만화예술과를 졸업했다. 우연히 만평을 그리게 되면서 만화와 인연을 맺었고, 한국과학문화재단의 <사이언스 타임즈>와 <매일경제>에 \'만화로 읽는 과학상식\'을 연재하면서 본격적으로 학습만화를 그리기 시작했으며, 이후 <중앙일보>에 \'고윤곤의 패밀리 카툰\'을 연재하였다. 지금은 매일 만화를 그리며 늘 좋은 아빠, 좋은 이웃이 되기를 꿈꾸고 있다. 대표작으로는 교육과학기술부 인증 우수 과학도서로 선정된 『중학생이 되기 전에 꼭 읽어야 할 만화 과학교과서(전2권)』, 『과학 선생님도 깜짝 놀란 집요한 과학 교과서』, 『중학생이 되기 전에 꼭 읽어야 할 만화 수학 교과서(전3권)』가 있다.
감수 : 남호영
서울대학교 수학교육과를 졸업하고 인하대학교에서 이학박사를 취득했다. 현재 전국수학교사모임 편집국장으로 있으며, 고등학교에서 학생들을 가르치고 있다. 『7차 수학 교과서』 집필에 참여한 바 있으며, 그 외에 『영재교육을 위한 중등대수학』, 『파이-4천년 역사의 흔적』, 『수학영재를 위한 창의력수학 Ⅰ,Ⅱ』 등을 저술하였다.
목차
1장 일차방정식
방정식과 해
등식과 방정식의 차이 / 미지수와 방정식의 해 / 항상 참이 되는 항등식 /
방정식의 해가 보이는 등식의 성질
일차방정식의 풀이
일차방정식이란? / 항이 자리를 옮기면 이항 / 등식의 성질을 이용한 풀이
일차방정식의 활용
농도를 알 수 있는 방정식 / 속력을 계산하는 방정식 / 생활 속의 일차방정식
2장 함수와 그래프
함수의 뜻
정비례와 반비례 / X와 Y의 함수관계
좌표와 그래프
자리를 표시하는 좌표 / 그래프로 나타내는 함수 / 정비례 함수의 그래프 그리기 /
반비례 함수의 그래프 그리기
3장 통계
도수분포와 그래프
통계와 도수분포표 / 막대그래프와 히스토그램의 차이 / 통계에서 평균 구하기
상대도수와 누적도수
도수의 총합이 다를 땐 상대도수 / 차례차례 더하는 누적도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