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우리 시대를 대표하는 만화가, 이현세 선생이 만화를 그리고, 한국역사연구회가 충실히 내용을 감수한 어린이를 위한 역사만화. 철저한 고증과 자료들을 통해 각 시대를 정밀하게 복원해 내어, 마치 영화를 보는 듯 책 속으로 빠져들게 한다. 12권에서는 주인공 까치, 엄지, 두산, 동탁이 유신 시대의 종말에서 참여정부의 수립기까지를 여행하는 과정을 담았다.
어린이들이 자칫 어렵고 딱딱하게 여길 수도 있는 역사 공부를 만화적 상상력을 활용하여 생생하게 구성, 즐겁게 몰두할 수 있게 만들었고 흥미진진한 사건들, 역사의 비밀과 수수께끼를 풀어가는 과정을 통해 호기심을 키우고 자연스럽게 공부하는 재미를 느낄 수 있게 했다.
출판사 리뷰
군사 정권 아래 억눌려 온 민주화의 열망이 비로소 꽃을 피우고,
세계 속 대한민국으로 우뚝 솟아오르기까지!1970년대 말, 군사 정권에 저항하는 세력이 늘어나면서 단단했던 유신 체제의 벽에도 서서히 금이 가기 시작했습니다. 이러한 움직임은 곧 정권 내부의 분열로 이어져, 결국 박정희 대통령이 사망하고 유신 시대는 막을 내리게 되었지요.
유신 체제가 무너지자 국민들은 민주화에 대한 기대에 부풀었습니다. 그러나 신군부가 등장해 제5공화국을 출범시키고 제2의 군사 정권을 이어 갔지요. 이를 지켜본 시민들은 시위를 일으켰고, 이 과정에서 대학생 박종철, 이한열의 사망 사건이 발생하자 전 국민이 분노해 거리로 뛰쳐나왔습니다. 결국 벼랑 끝에 몰린 전두환 정부는 ‘6.29 민주화 선언’을 발표하면서 민주화의 물결 앞에 무릎을 꿇게 되지요.
<만화 한국사 바로 보기 12>에서는 유신 시대의 종말에서 참여정부의 수립기까지를 여행합니다. 까치와 엄지, 두산, 동탁은 5.18 민주화 운동, 6월 민주 항쟁 등에 직접 참여하며 민주주의가 거쳐 온 과정을 생생하게 목격합니다. 또 서울 올림픽, 한일 월드컵 축구 대회를 성공적으로 치르며 세계 속에 대한민국을 우뚝 세운 우리 민족의 저력을 확인합니다.
그밖에도 유엔과 경제 협력 개발 기구 가입, 평화적인 정권 교체와 남북 화해 등을 체험하고 돌아온 아이들은 과거의 역사를 발판 삼아 앞으로 자신들이 만들어 갈 역사를 꿈꾸게 됩니다.
목차
1장 1979, 신군부 세력의 등장
2장 5.18 민주화 운동
3장 1981, 제5공화국
4장 경제 성장과 생활의 변화
5장 6월 민주 항쟁과 민주화의 새 물결
6장 소용돌이치는 1980년대 후반
7장 1993, 문민정부의 탄생
8장 잇따른 대형 사고와 신세대의 등장
9장 IMF 구제 금융과 남북 정상 회담
10장 백두산 정상에서 통일한국을 바라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