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떠오르는 노란 태양을 비껴 엄마와 아기 캥거루가 있습니다.
"Does a kangaroo have a mother,too?"라고 아이가 묻습니다.'물론이지'라며 강조 하듯 예쁜 색을 입힌 "Yes!"가 큰 활자로 뜨고 뒤이어 "A kangaroo has a mother.Just like me and you."나옵니다.
캥거루에게는 진짜로 엄마가 있다고 강조하듯 '캥거루'란 단어도 알록달록 예쁘게 색이 칠해져 있습니다.
다음 장을 펼쳐도 처음 나오는 동물들 이름은 한결 같이 색이 입혀져 있습니다.엄마의 주머니에 숨은 아기 캥거루부터 ,엄마의 등 위로 올라 앉은 아기 백조에 이르기까지 12마리의 아기동물들이 콜라주 기법을 이용하여 엄마와 함께 표현되어 있습니다.마지막 장을 보면 동물들을 부르는 다양한 명칭이 함께 소개 되어 있습니다.
아기 캥거루는'joey',엄마는'flyer',아빠는'boomer',캥거루 온 가족이 다 모이면'troop',아기 백조는'cygnet' ,여우도 무리를 가르킬 때는 'skulk'이라고 하니 백과 사전에도 없는 게 덤으로 실려 있네요.
반복되는 문장을 아기가 묻고 엄마가 대답해 주는 형식으로 짜여진 이 책은 원래 작가가 문장의 리듬을 타도록 큰 소리로 즐겁게 읽어주기를 권한답니다.이 리듬감이 처음엔 그림에 한정된 아이의 시선을 색글자로 옮겨 주어 저절로 읽기로 넘어 갈 수 도와준답니다.
책과 같이 있는 오디오테입을 들으면 이 점을 분명히 느낄 수가 있습니다. 쿵작쿵작 4박자로 되어 반복 되는 문장이 전혀 지루하게 느껴지지 않을 뿐 아니라 낭랑한 목소리로 천천히 읽어 주어 따라 하기도 아주 쉽습니다.
먼저 챈트로 따라 부르고 아기가 질문을 하면 엄마가 대답해 주고서 한 소절씩 따라 읽기를 하면 어느 새 익숙해집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모두 같이 챈트 따라 부르기를 하면 길어 보이던 문장도 어느새 술술 입에서 나온답니다.
이렇게 엄마 찾아 주기가 끝이 나면 모든 엄마들이 등장합니다."Do animal mothers love their babies?" 뭐라고 할까요?"Yes!Yes! Of course they do.""Animal mothers love their babies.Just as yours loves you." 이 부분은 "Love you forever"에 나오는 문장을 연상 시킵니다.
"I'll love you forever.I'll like you always.As long as I'm living my baby you'll be."
책을 다 읽은 후 우리도 아가를 꼬옥 안아 주며 해 볼까요? "Mommy love you.too"
출판사 리뷰
아이의 눈으로 세상을 본다는 작가의 말처럼 이 책의 시선은 어린 아가들에게 맞춰져 있습니다.처음엔 너무 단순해 보이지만 자세히 살펴 보면 이전 것과는 다른 점을 발견 할 수 있습니다.바로 '색글자'처음 나오는 질문이나 동물들의 이름이 나오면 무지개 색으로 알록달록 변화를 주어 반복되는 문장에서 오는 단조로움을 피했습니다.
아이를 무릎에 앉히고 책을 읽어 줄 때는 질문을 먼저 큰 소리로 읽고 다음 장을 넘기면 기다란 답이 나옵니다.따로 색글자는 한번 더읽어 주어 서너 번 읽다 보면 그 부분은 아이가 읽도록 도와 줍니다.
그림이 나오는 쪽은 한꺼번에 쭉 다 보여주지 말고 문장을 익히고 난 다음 단계로 보여 주는 순서로 합니다. 그림이 있는 페이지를 보여주며 해당 되는 색글자 카드를 찾아오게 시키는 것이 그 다음으로,알파벳으로 글자를 조합해 보는 것이 다음 단계로 해 볼 수 있는 것입니다.
어린 아이들은 동물 흉내 내기를 할 수 있고 좀 더 큰 아이는 직접 콜라쥬 기법으로 나만의 책을 만들 수 있습니다.한지에 여러 색의 물감을 묻혀 직접 그린 도안 위에 겹쳐 붙이면 멋진 작품을 만들 수 있습니다.
연륜을 더해가는 작가의 의도 대로 충분히 아이와 즐기시며 즐거운 책 읽기가 되시기 바랍니다.
▷엄마랑 아가랑
*What does a lion say? A lion says roar, roar!
*What does a kangaroo eat? A kangaroo eats grass.
*What are bears doing? They're running.
작가 소개
Eric Carle :
1929년 미국 뉴욕주 시러큐스에서 태어났습니다. 저명한 교육자이자 작가인 빌 마틴 주니어의 요청으로『Brown Bear, Brown Bear, What Do You See?』에 삽화를 그리기 시작해 25개 국에서 1,200만 부나 판매된『배고픈 애벌레』를 비롯한 많은 책들을 만들어 냈습니다. 작가는 콜라주 기법을 이용해 자르고 붙여서 밝고 유쾌한 그만의 작품 세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작품으로는『The Very Hungry Caterpillar』『The Tiny Seed』『The Grouchy Ladybug』『The Very Busy Spider』『The Art of Eric Carle』등이 있습니다.
목차
Does a ~ have a mother (, too)?
Yes, a ~ has a mother. Just like me and you.
Do animal mothers love their babies?
Animal mothers love their babies, just as yours loves yo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