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점, 선, 면부터 작도와 합동, 다각형, 부채꼴, 입체도형까지 도형의 핵심 개념을 모두 다룬다. 스키를 타는 장면에서는 점, 선, 면, 평행 공간의 의미를 반복해서 익히게 하고, 놀이공원에서는 회전체와 입체도형을 머릿속에서 저절로 그려지게 한다. 특히 도수분포표와 그래프를 이용해 ‘도박은 수학을 못 하는 이들이 빠지는 늪’이라는 명확한 명제로, 청소년들에게 도박의 위험성을 수학적으로 알려주고 있다.
이렇게 소설은 개념을 수학책 안에 가두지 않고 우리 아이들이 사는 현실로 확장한다. ‘메타버스’ 라는 가상 세계에서 체험하는 것이지만, 수학은 재미없는 학문이라는 편견을 확실하게 깨뜨려주는 소설이라 할 수 있다.
출판사 리뷰
수학탐정단 2권(중학수학 1학년 2학기), 도형의 개념을 잡아라! 중학교 1학년 2학기 수학의 주인공은 도형이다. 그런데 의외로 도형을 어려워하는 학생들이 많다. 수학탐정단 2권 『수학탐정단과 도형의 개념』에서는 점, 선, 면부터 작도와 합동, 다각형, 부채꼴, 입체도형까지 도형의 핵심 개념을 모두 다룬다. 스키를 타는 장면에서는 점, 선, 면, 평행 공간의 의미를 반복해서 익히게 하고, 놀이공원에서는 회전체와 입체도형을 머릿속에서 저절로 그려지게 한다. 특히 도수분포표와 그래프를 이용해 ‘도박은 수학을 못 하는 이들이 빠지는 늪’이라는 명확한 명제로, 청소년들에게 도박의 위험성을 수학적으로 알려주고 있다.
이렇게 소설은 개념을 수학책 안에 가두지 않고 우리 아이들이 사는 현실로 확장한다. ‘메타버스’ 라는 가상 세계에서 체험하는 것이지만, 수학은 재미없는 학문이라는 편견을 확실하게 깨뜨려주는 소설이라 할 수 있다.
'수학탐정단 시리즈'로 읽는 중학수학 개념 이야기수학탐정단 시리즈는 중학수학의 핵심 개념을 이야기로 풀어낸 수학소설로, 메타버스를 무대로 펼쳐지는 신나는 모험소설이다. 특히 중학교 수학의 핵심 개념을 교과과정대로 구성하여 초등학교 6학년과 중학생들이 수학을 좋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청소년 수학소설이다.
도수분포표와 그래프로 청소년 도박의 위험을 수학적으로 증명한 소설 수학은 추상적 학문이면서 동시에 실용적인 공부다. 실제 쓰임새가 어떠한지 알면 공부가 훨씬 수월하고 목적의식도 분명해진다. 개념을 책이 아니라 현실과 연결해서 익히면 그 깊이가 달라진다. 특히 이번 편에서는 도수분포표와 그래프를 이용해 청소년 도박의 위험을 수학적으로 증명하는 부분이 주목할만하다. 어른들은 잘 모르지만 많은 청년들이 도박이라는 유혹에 빠지는 경우가 많다. 이렇게 수학은 문제집과 시험지를 풀 때만 필요한 것이 아니라, 삶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건강하게 만드는 학문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알려준다. 또한, 수학에서 배우는 개념이 현실적 판단력을 기르는 데 도움이 된다는 점을 인식하면 수학 공부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이 크게 전환되리라 믿는다.

빛이 만든 선은 기존에 만든 선들의 중점, 즉 선분을 정확히 이등분하는 지점을 가로질렀다. 기존에 있던 선들은 빛나는 선과 단단히 결합하였고, 곳곳에 교점과 교각이 만들어졌다. 교점이 만들어지자 그 지점은 밝게 빛났다. 교각 중에서 절반은 직교였고, 나머지 절반은 그 각이 불규칙했다. 그러나 빛나는 선이 기존 선을 만날 때 정확히 직선으로 지나가기에 서로 마주 보는 맞꼭지각은 그 크기가 같았다.
황금비 : 뭐? 스키점프대? 여기서 그걸 어떻게 만들어?
고난도 : 우리가 있는 곳과 저 직선이 뻗은 곳을 이 다리로 연결하는거야. 삼각형들이 직선에 달라붙으면 떨어지지 않아. 우리가 만든 다리도 마찬가질 거야. 다리 길이가 60m고, 직선까지 거리는 대략 50m니까 살짝 기울어지는 구조물이 만들어져. 우리가 만든 다리 무게는 거의 0에 가깝지만 아주 단단해. 그러니까 설치하는 데는 힘이 들지 않아.
작가 소개
지은이 : 박기복
“박기복(시우) 선생님은 청소년의 꿈과 삶을 이야기하는 따뜻한 소설가입니다.”박기복 선생님은 어른이 생각하는 청소년이 아니라, 청소년의 눈높이에서 청소년의 삶을 담아내고 있는 따뜻한 소설가입니다. 별난 청소년이 겪는 별난 이야기가 아니라, 청소년이라면 누구나 겪었을 이야기, 누구나 고민하는 이야기를 담아내고 있습니다. 박기복 선생님은 소설을 읽은 청소년들이 가벼운 마음으로 살아갈 힘을 키우고, 감춰두었던 아픔을 다독이며 행복한 삶을 살아가길 바라는 마음으로 소설을 쓰고 있습니다.지금까지 집필한 청소년 소설에는『나는 밥 먹으러 학교에 간다』를 비롯하여『수학탐정단과 도형의 개념』 등 여러 권의 책이 있습니다.<> 박기복 선생님의 추천도서한국문화예술위원회 문학나눔 선정도서 :『수상한 중학생들의 착한 연대』대한출판문화협회 청소년 교양도서:『수상한 유튜버, 호기심을 팝니다』한국출판산업진흥원 청소년 권장도서 : 『나는 밥 먹으러 학교에 간다』청소년 북토큰 선정도서(문화체육관광부, 한국서점조사연합회)『동양고전 철학자들, 셜록 홈즈가 되다』, 『소년 프로파일러와 여중생 실종사건』세종도서 교양부문 추천도서(한국출판산업진흥원) :『토론의 여왕과 사춘기 로맨스』한우리독서토론논술 선정도서(중등 과정) : 『내 꿈은 9급 공무원』, 『나는 밥 먹으러 학교에 간다』행복한아침독서: 『뉴턴 살인미수사건과 과학의 탄생』, 『떡볶이를 두고, 방정식을 먹다』서울시교육청 통합도서관 : 『수상한 휴대폰, 학생자치법정에 서다』, 『수상한 과학실, 빵을 팝니다』부산광역시 도서관포털 :『고양이 미르의 자존감 선물』, 『라면 먹고 힘내』대구광역시 통합도서관 : 『라면 먹고 힘내』, 『빅데이터 소년과 여중생 김효정』광주광역시시립중앙도서관 : 『소년 프로파일러와 죽음의 교실』, 『빅데이터 소년과 여중생 김효정』경기도학교도서관사서협의회 :『일부러 한 거짓말은 아니었어』, 『우리 학교에 마녀가 있다』경상남도교육청 통합도서관 : 『수상한 기숙사의 치킨게임』, 『사랑해 불량 아들, 미안해 꼰대 아빠』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 제주도서관 :『소녀, 사랑에 말을 걸다』, 『내 꿈은 9급 공무원』
목차
│설정 해설│
│등장인물 소개│
01. 점으로 만들어 낸 공간 : 기본 도형 :
02. 직각삼각형과 평행선의 이중주 : 작도와 합동 :
03. 대각선과 위험한 승강기 : 다각형의 성질 :
04. 퍼즐액션 게임과 부채꼴의 비밀 : 부채꼴의 성질 :
05. 제5원소와 정다면체 마법 : 다면체와 회전체 :
06. 톰 소여와 페인트칠 놀이 : 입체도형의 겉넓이 :
07. 아르키메데스와 도형의 신비 : 입체도형의 부피 :
08. 그래프, 도박에 보내는 경고 : 도수분포표와 그래프 :